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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SCONUL의 정보리터러시 기준 분석
Analysis of British SCONUL's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2, 2015년, pp.5 - 26  

최재황 (경북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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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교육에서 정보리터러시 기준의 변화와 동향을 미국과 영국의 경험에서 먼저 살펴보고, 영국 SCONUL이 1999년에 처음 발표한 기준과 2011년에 수정 발표한 기준의 개요를 파악한 후, 2011년 SCONUL이 발표한 두 개의 기준, 즉 핵심모델과 연구렌즈의 내용을 직접 비교 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과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을 통해 진행되었고, 위의 전 과정들을 통해 영국 SCONUL의 정보리터러시 기준이 암시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우리나라의 유관기관이 고등교육에서의 정보리터러시 기준을 고려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review the changes and trends of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in higher education in the U.S. and the U.K.; to examine British SCONUL's two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which were announced in 1999 and in 2011 respectively; and to compare and analyze the two in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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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교육에서 정보리터러시 기준의 동향을 미국과 영국의 경험에서 먼저 살펴보고, 영국 SCONUL이 1999년에 처음 발표한 기준과 2011년에 수정 발표한 기준의 개요를 파악한 후, 2011년 SCONUL이 발표한 두 개의 기준, 즉 핵심모델과 연구렌즈의 내용을 직접 비교·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과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을 통해 진행되었고, 위의 전 과정들을 통해 영국 SCONUL의 정보리터러시 기준이 암시하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우리나라의 유관기관이 고등교육에서의 정보 리터러시 기준을 고려할 때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교육에서 정보리터러시 기준의 동향을 미국과 영국의 경험에서 먼저 살펴보고, 영국 SCONUL이 1999년에 처음 발표한 기준과 2011년에 수정 발표한 기준의 개요를 파악한 후, 2011년 SCONUL이 발표한 두 개의 기준, 즉 핵심모델과 연구렌즈의 내용을 직접 비교·분석해 보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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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의 ACRL에서 발표한 정보리터러시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5가지 기준은? ① 필요한 정보의 특성과 범위를 결정한다.(=know ② 필요한 정보에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접근한다.(=access) ③ 정보와 정보원을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선택한 정보를 자신의 지식기반 위에 통합한다. (=evaluate) ④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use) ⑤ 정보의 이용과 관련된 경제적, 법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정보를 윤리적, 법적으로 접근하고 이용한다.(=ethical/legal)
영국의 정보리터러시 기준은 무엇이 주도하는가? 영국의 정보리터러시 기준은 ‘국립 및 대학도서관 협의회(SCONUL: Society of College, National and University Libraries)’(이하 SCONUL)의 ‘정보리터러시 7기둥’ 기준이 주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스코틀랜드 기준(2009)과 웨일즈의 기준(2011)이 SCONUL의 기준을 참조 및 차용했고, 케임브릿지 대학교 기준(2011) 역시 SCONUL 기준과 비교, 설명되고 있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2015년 ACRL 기준의 가장 큰 특징은? 이는 개정작업을 위한 특별팀이 만들어지고 나서 4년 만에 얻은 결실이다. 2015년 ACRL 기준의 가장 큰 특징은 이전의 절차적인 학습 기준이 유연하면서도 총체적인 프레임웍 체제로 전환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영국의 여러 정보리터러시 기준들, 즉 스코틀랜드 기준(2009), SCONUL 기준(2011), 웨일즈 기준(2011), 케임브릿지 대학교 기준(2011) 등이 프레임웍 체제로 먼저 전환되었던 사례와 무관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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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2. "학생 ICT 활용능력 기준의 표준화 및 교육과정 상세화 연구보고서". 정책연구과제 ITP 2002-3(연구보고 CR 2002-5).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online] [cited 2015. 1. 7.] (Ministry of Education and HR Development.KERIS. 2002. "Standardization of Student ICT Skills Standards and Detailed Description on Instructional Process." Policy Research ITP 2002-3(Research Report CR 2002-5). Seoul: KERIS. [online] [cited 2015. 1. 7.] ) 

  2.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 "초등학생을 위한 정보문제 해결 모형." [online] [cited 2015. 2. 8.]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2006. "Information Problem Solving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online] [cited 2015. 2. 8.] ) 

  3. 국립중앙도서관. 2008. "디지털지식 통합서비스 체계 구축: III. 정보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서울: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2008. Construction of Integrated Digital Knowledge Service System: III.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Program. Seoul: National Library.) 

  4. ACRL. 2000. "The Standards: Step-by-Step." [online] [cited 2015. 1. 3.] 

  5. ACRL. 2012. "Task Force Recommendations." [online] [cited 2014. 1. 7.] 

  6. ACRL. 2015a. "Standards, Frameworks & Practices." [online] [cited 2015. 5. 4.] 

  7. ACRL. 2015b. "Framework for Information Literacy for Higher Education." [online] [cited 2015. 5. 4.] 

  8. Bent, Moira. 2008. "Perceptions of Information Literacy in the Transition to Higher Education." National Teaching Fellowship Project Report. Newcastle, UK: Newcastle University. [online] [cited 2015.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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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artin, Justine L. 2013. "Learning from Recent British Information Literacy Models: A Report to ACRL's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online] [cited 2015. 5. 4.] 

  11. MIT. "CompQuick." [online] [cited 2015. 3. 4.] 

  12. National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Scotland. 2009. "Higher Education." [online] [cited 2014.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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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Secker, Jane and Coonan, Emma. 2011. "A New Curriculum for Information Lite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Library Arcadia Project. [online] [cited 2014. 10. 4.] 

  21. Welsh Information Literacy Project. 2011.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for Wales: Finding and Using Information in 21st Century Wales." Cardiff: Welsh Information Literacy Project, 2011. [online] [cited 2014.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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