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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2, 2015년, pp.157 - 17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ole of calculators as a cognitive tool rather than calculating tool in learn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e calculator activities on multiplying two numbers ending with 0s or two decimal fractions and mixed four operations were developed, an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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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판의 발달의 의의는? | 수학의 역사에서 인도-아라비아 숫자의 발명과 더불어, 산판(算板)의 발달은 복잡한 수 계산을 넘어 여러 알고리즘을 발달시킴으로써 그 이상의 수학을 발전하도록 하는 인지적 토대가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Eves(2005)는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 |
덧셈․뺄셈 방법에서 넘겨주거나 빌려오는 개념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 | 인도-아라비아 위치 수 체계는 수판의 각 선에 있는 계산 알의 개수를 차례대로 기록함으로써 매우 간단히 수를 표현할 수 있다. 기호 0은 수판의 각 선에 어떤 계산알도 있지 않은 것으로 표현된다.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덧셈․뺄셈 방법에서 넘겨주거나 빌려오는 개념이 바로 수판의 이러한 작용에서 비롯된 것이다(p. | |
계산기 활용 학습의 장점은? | 계산기 활용 학습의 장점은 계산에 따르는 정신적 부담 경감, 수학에 대한 흥미 유발, 일상생활과 수학의 실제적 연계, 수학에 대한 자신감 증대, 개념 중심의 수학 수업 강화, 문제 해결 학습 강화(안병곤, 김용태, 1998; 안병곤, 류근봉, 2002; 남승인, 권해름, 1998; 남승인, 류성림, 백 선수, 2003 등) 등으로 제시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계산기 활용에 대하여 복잡한 계산을 줄여 주어 계산 이외의 학습 목표에 보다 근접해 갈 수 있게 한다는 데에 그 가치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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