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2, 2015년, pp.331 - 35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xpertise of mathematic teachers in development of designing assessment items, derived from development of assessing tools, which is a part of assessing competence of mathematic teachers. Analysis was made upon the difference between Pre-service and In-se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의 평가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국외 사례로는 무엇이 있는가? | 오늘날 많은 교사들이 평가에 관한 훈련을 받고 있지 못하며, 학생들의 성취도를 판단하는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교사의 평가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국외 사례로는 CATCH(Classroom Assessment as a basis for Teacher Change project, Freudenthal Institute, The Netherland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GAP(The Greatest Assessment Project, 영국), MCTP(Mathematics Curriculum Teaching Project, 호주), MAP(Mathematics Assessment project, 싱가포르), APMC(The Assessment Practices in Mathematics Classroom Project, 대만), CGI (Cognitively Guided Instruc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미국)등이 있다. 또한 국내 사례로는 수학과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 모형과 기준(신현용 외,2004), 교사의 평가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김정호 외, 2009), 중학교 교사의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실행 연구(김정호 외, 2010)등이 있다. | |
좋은 문항을 개발하려는 전제조건은? | 좋은 문항 제작자가 되는 것은 부단한 문항제작연습과 경험이 요구된다(양길석, 2005; Mcmillan,2001; 2002). 첫째, 좋은 문항을 개발하려면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과 정보가 풍부해야한다. 교사는 교과 전문가이자 내용전문가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배경지식과 정보가 풍부하여 참신하면서도 사고력을 요할 수 있는 문항의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 |
수학문제를 만드는 것은 하나의 과학이며, 이를 넘어선 ‘예술’이라고 하는 이유는? | 95). 예술가의 능력에 따라 작품이 질이 결정되는 것처럼, 수학문제도 교사의 문항개발 역량에 따라 그 질이 좌우된다. |
교육과학기술부(2010). 제3차 교육개혁 대책회의. http://www.mest.go.kr.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김수동, 김경희, 이의갑, 김선희, 박은아, 신명선, 서수현, 박가나(2005).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신장 연구(I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RRE 2005-3.
김신영(2002). 현장교사의 평가전문성 연구. 교육평가연구, 15(1), 67-85.
김신영(2007). 교사의 학생평가전문성과 중등교사 양성과정. 교육평가연구, 20(1), 1-16.
김정호, 남명호, 이양락, 조용기, 이재봉, 이창훈, 노은희, 남진영, 이혜원, 권영락, 신일용, 박영수, 손민정, 신택수, 송미영(2009). 교사의 평가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T 2009-15-1.
김정호, 신일용, 조지민, 박영수, 박기범, 박종훈, 남진영, 김용명, 박진동, 동효관, 김진구(2010). 중학교 교사의 문항 출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실행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I 2010-6.
김창환, 조지일, 김병주, 김영철, 박종호, 이영, 장명림, 주창범, 홍후조, 윤형한, 차성현(2011). 국가교육의 장기비전: 향후 10년의 교육비전과 전략. 한국교육개발원 CR2011-106.
박도순, 원효헌, 이원석(2011). 교육평가. 서울: 문음사.
성태제(2004). 문항제작 및 분석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성태제(2010).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신현용, 고상숙, 김인수, 신인선, 이강섭, 김병수, 이중권, 최영기, 한인기(2004). 수학과 교사의 학생 평가 전문성 신장 모형과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5-6.
양길석(2005). 좋은 문항 제작자가 되려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웹진, 통권 12호.
정미경, 김경자(2006). 교사의 교육과정 변화능력 함양을 위한 적응적 전문성 신장 방안. 교육과학연구, 37(3), 25-45.
Abu-Elwan, R. (2007). The Use of Webquest to Enhance the Mathematical Problem-Posing Skills of Pre-Service Teachers. The International Journal for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14(1), 31-40.
American Federation of Teachers,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and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990). Standards for Teacher Competence in Educational Assessment of Students. Washington, DC: American Federation of Teachers.
Chamberlin, M. T., Powers, R., & Novak, J. (2008). Teachers' perceptions of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 assessment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courses.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3(3), 155-178.
Clarke, D. J., & Hollingsworth, H. (2002). Elaborating a model of teacher professional growt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8(8), 947-967.
Darling-Hammond, L., & Bransford, J. (Eds). (2005). Preparing teachers for a changing world. San Francisco: Wiley & Sons, Inc.
De Lange, J. (1995). Assessment: No change without problems. In T. A. Romberg (Ed.), Reform in school mathematics and authentic assessment (pp. 87-173). Albany, NY: SUNY Press.
Hatano, G., & Oura, Y. (2003). Commentary: Reconceptualizing school learning using insight from expertise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32(8), 26-29.
Idris, N. (2007). Classroom assess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Selangor, Malaysia: McGraw-Hill.
Lesh, R., & Lamon, S. J. (Eds.). (1992). Assessment of authentic performance in school mathematics.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Leung, S. K. (1996). Problem posing as assessment: Reflections and Re-constructions. The Mathematics Educator, 1(2), 159-171. Singapore.
Leung, S. K., & Silver, E. A. (1997). The role of task format, mathematics knowledge, and creative thinking on the arithmetic problem posing of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9, 5-24.
Lin, P. J. (2006). Conceptualizing teachers' understanding of students' mathematical learning by using assessment task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4(3), 545-580.
McMillan, J. H. (2001). Secondary teachers' classroom assessment and grading practices.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20(1), 20-32.
McMillan, J. H. (2002). Elementary school teachers' classroom assessment and grading practic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5(4), 203-21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Parke, C. S., Lane, S., Silver, E. A., & Magone, M. E. (2003). Using Assessment to Improve Middle-Grades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Schafer, W. D. (1993). Assessment literacy for teachers. Theory Into Practice, 32(2), 118-126.
Shepard, L., Hammerness, K., Darling-Hammond, L., & Rust, F. (2005). Assessment. In Darling-Hammond, L. & Bransford, J. (Eds)., Preparing teachers for a changing world what teachers should learn and be able to do (pp. 323-379).
강현석, 소경희, 조덕주, 김경자, 서경혜, 최진영, 이원희, 장사형, 박창언 공역(2009). 21세기를 위한 최신 교사교육론. 서울: 학이당.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Silver, E. A. (1994). On Mathematical Problem Posing.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4, 19-28.
Silver, E. A., Mamona-Downs, J., Leung, S. S., & Kenney, P. A. (1996). Posing mathematical problem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3), 293-309.
Stenmark. J. K. (1991). Mathematics assessment: Myths, models, good questions, and practical suggestions. Reston, VA: NCTM.
Stickles, P. R. (2006). An analysis of second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mathematical problem po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ndiana.
Susan, L. H. (2010). Design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science and mathematics : 3rd.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Thompson, P. W., Carlson, M. P., & Silverman, J. (2007). The design of tasks in support of teachers' development of coherent mathematical meaning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415-432.
Webb, D. C. (2010). Discourse Based Assessment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A study of teachers' instructionally embedded assessment practices. Saarbrucken, Germany: Lambert Academic Publishing.
Webb, D. C., Romberg, T. A., Dekker, T., De Lange, J. & Abels, M. (2004). Classroom assessment as a basis for teacher change. In Romberg, T. A. (Ed.), Standards-Based Mathematics Assessment in Middle School: Rethinking Classroom Practice. New York, NY: Teachers College Pre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