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학전문대학원 재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소진에 관한 연구
Study on Stress and Burnout in Medical Education at the School of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6 no.2, 2015년, pp.103 - 116  

김성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  한승윤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  김종대 (연세대학교 인간행동연구소) ,  최수미 (부산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아동가족학과) ,  이수진 (경일대학교 간호보건대학 심리치료학과) ,  임정화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방신경정신과교실) ,  채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양생기능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Medical students suffer from mental health and academic problems due to academic stress. We investigated academic stress and exhaustion along with psychological issues caused by medical education during the years in the School of Korean Medicine. Methods: Two hundred fifty-one univers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한의전의 4개 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간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업 소진, 긍정적 및 부정적 정서와 불안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한의학 교육에 있어서의 학업 스트레스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는데, 후속연구에서의 정신건강 유지 및 휴학과 유급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검증함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4년 재학 기간에 있어서 방학 전-후 간의 비교에 있어서도 paired T-test를 사용하여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기별 수업 또는 방학으로 인한 학업 스트레스, 학업으로 인한 소진, 긍정적 또는 부정적 감정, 불안 등에서 유의한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 이에 1학년 1학기말 또는 1학년말의 스트레스 상태와 소진을 학기 초의 측정치를 사용하여 미리 예측할 수 있는지 분석해 보았으며, 고 위험군에 대한 사전관리를 통해 정신 건강16,17)을 유지하고, 휴학이나 유급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 해보고자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에서의 학업 스트레스를 분석하기 위하여,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의학 스트레스 척도(MSS)17)와 학업 소진 검사(MBI-SS)27)를 시행하였다. 의학 스트레스 척도는 의학계열에서의 학업으로 인한 압박과 사회적, 개인적, 경제적 상황에 기인한 스트레스를 측정하며 학업소진 검사는 학업으로 인해 고갈되는 느낌을 측정하는데, 이로 인한 냉담, 고립, 우울 경험은 학업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 1). 이와 함께, 신입생으로서의 1학년이 학업성취도와 의료인으로서의 자질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1학년 말에서의 스트레스 및 학업소진 정도를 1학년 초의 측정치를 통해 예측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 소진검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한의전 재학생들이 자각하는 학업 소진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2002년 Wilmar 등27)에 의해 개발된 학업 소진검사(MBI-SS)가 사용되었다. MBI-SS는 총 15문항으로, 정서적 고갈(MBI-SS-Exhaustion (MBI-SS-E), 5문항), 냉담(MBI-SS-Cynicism (MBI-SS-C), 4문항), 전문적인 효능감(MBI-SS-Professional Efficacy (MBI-SS-PE), 6문항)의 3개 하위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부터 '매우 그렇다'(7점)까지 7점 Likert식 척도를 사용한다.
학업성적이 의과대학 재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의과대학 재학생에서의 내적동기 또한 성적과 학업 스트레스 및 삶의 질(well-being)에 영향을 준다. 학업성적이 낮은 경우에는 학업에 대한 관심이 적고 의학학업 스트레스도 높았으나, 학업성적이 높은 경우에는 학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데 지적만족감을 통한 높은 학업동기로 인해 낮은 의학학업 스트레스와 높은 학업 만족도를 보였다13).
의과대학 재학생들에서 부적응적 완벽주의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의과대학 재학생들에 있어서, 불안 성향이 높은 경우에는 스트레스 상황에서소극적인 대처방식을 사용하며9), 자아강도가 낮은 경우에는 문제 중심 대처, 정서 완화와 같은 스트레스 대응 방식을 사용하였다10,11). 이와 함께, 의과대학 재학생들에서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는 심리적 소진, 학업과정에 대한 냉소적 태도, 자신감 저하와 함께 우울과 같은 부정적 정서 상태를 초래한다는 것도 보고되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Bjorksten O, Sutherland S, Miller C, Stewart T. Identification of medical student problems and comparison with those of other students. Academic Medicine. 1983;58: 759-67. 

  2. Dyrbye LN, Thomas MR, Massie FS, Power DV, Eacker A, Harper W, Durning S, Moutier C, Szydlo DW, Novotny PJ. Burnout and suicidal ideation among US medical students. Annals of internal medicine. 2008;149:334-41. 

  3. Roh MS, Jeon HJ, Lee HW, Lee HJ, Han SK, Hahm BJ. Depressive disorders among the college students: prevalence, risk factors, suicidal behaviors and dysfunction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6; 45:432-7. 

  4. Guthrie EA, Black D, Bagalkote H, Shaw C, Campbell M, Creed F. Psychological stress and burnout in medical students: a five-year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the Royal Society of Medicine. 1998;91: 237-43. 

  5. Guthrie EA, Black D, Shaw CM, Hamilton J, Creed FH, Tomenson B. Embarking upon a medical career: psychological morbidity in first year medical students. Medical education. 1995;29:337-41. 

  6. Kim CS, Shin SC, Gang MH. Effect of the test stress on the immunological functions of the medical students. Chungnam Med J. 1995;22:423-36. 

  7. Yoong C, Hung E, Pin H, Ithnin H, Sangit N, Kwee O, Hee W, Kwan Y, Das D, Das A. Stress among medical students in a medical college of South India. Education for Health. 1999;12:63-9. 

  8. Lee SJ, Cloninger CR, Cloninger KM, Chae H. The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for Integrative Medicine.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4;25: 213-24. 

  9. Park JS, Ryu SY, Chang EJ, Kim JB. The effects of anxiety and ego strength on stress coping styles in the medical students. Journal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Therapies in Psychiatry. 2002;8:150-7. 

  10. Kwak DI, Choi YK, Lim HJ, Oh HJ, Jung IK, Lee MS. A study on the stress, copying and general well-being of medical students. 2000;12:227-39. 

  11. Ko YK, Kang JK, Hur YR. Mental health and coping strategies among medic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2;24:55-63. 

  12. Kyeon YG, Cho SM, Hwang HG, Lee KU.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on Academic Achievement in Medic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10;22: 205-14. 

  13. Ahn DH, Park G, Baek KJ, Chung SI. Academic motivation, academic stress, and perceptions of academic performance in medic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007;19:57-71. 

  14. Saipanish R. Stress among medical students in a Thai medical school. Medical teacher. 2003;25:502-6. 

  15. Stewart SM, Betson C, Marshall I, Wong CM, Lee P, W H, Lam TH. Stress and vulnerability in medical students. Medical education. 1995;29:119-27. 

  16. Jeon JY, Kim S, Moon DS, Kang DW, Park US. Factors influencing the stress of medical students. Kwandong medical journal. 2000;4:127-35. 

  17. Vitaliano PP, Russo J, Carr JE, Heerwagen JH. Medical school pressures and their relationship to anxiety.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984;172:730-6. 

  18. Edwards MT, Zimet CN. Problems and concerns among medical students-1975. Academic Medicine. 1976;51: 619-25. 

  19. Toews JA, Lockyer JM, Dobson D, Simpson E, Brownell A, Brenneis F, MacPherson KM, Cohen GS. Analysis of stress levels among medical students, residents, and graduate students at four Canadian schools of medicine. Academic Medicine. 1997;72:997-1002. 

  20. Russo J, Miller D, Vitaliano PP. The relationship of gender to perceived stress and distress in medical school. Journal of Psychosomatic Obstetrics & Gynecology. 1985;4:117-24. 

  21. Min SK, Shin WC, Kim KI, Chung JI, Kim DK. Comparison of quality of life between medical students and gener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0;39:1054-60. 

  22. Yoon TH, Yune SJ, Yoon S, Lee SH, Jeong IS, Park BK, Lee SY, Chang CL, Kim HK, Rhim BY. Comparison of students' characteristics and perceptions before and after introduction into graduate medical school system.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7;19:251-5. 

  23. Kim CY, Kim SM, Seo JD, Earm YE, Ahn YO, Kim S, Chai JY, Lee SH.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996;8:169-88. 

  24. Chang JY, Kim KS, Kim BS. Study of on academic stress responses according to sasang constitutions of oriental medicin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2;23:77-87. 

  25. Yang DH, Oh YJ, Cheun YH, Cho YS, Oh KM, Kim BK. Test anxiety investigation of students in oriental medicine college by using Korea's version-test anxiety inventory,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ymptom check-list-90-revision. Journal of Orient Neuropsychiatry. 2008;19:55-70. 

  26. Year book of traditional Korean Medicine Publication Committee. 2013 Year Book of Traditional Korean Medicine. The Association of Korean Medicine,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Korean Medicine, Korea Institute of Oriental Medicine. 2014:327. 

  27. Schaufeli WB, Martinez IM, Pinto AM, Salanova M, Bakker AB.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2002;33:464-81. 

  28. Watson D, Clark LA, Tellegen A.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brief measures of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the PANAS sca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8;54:1063-70. 

  29. Spielberger CD, Gorsuch RL, Lusehene RE. Manual for the strait trait anxiety interview(self-evaluation questionnaire). Palo Alto, California:Consulting Psychologist Press.1970. 

  30. Lee HH, Kim EJ, Lee MG. Brief Report : A Validation Study of Korea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Schedule: The PANAS Sc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3;22:935-46. 

  31. Kim, J., Shin, D. A study based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STAI for Korea. New Med J. 1978;21:69-75. 

  32. Kwon SW, Shin SW, Lim BM.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Journal of Korean Medicine. 2012;33:1-11. 

  33. Dyrbye LN, Thomas MR, Shanafelt TD. Systematic review of depression, anxiety, and other indicators of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US and Canadian medical students. Academic Medicine. 2006;81:354-73. 

  34. Radcliffe C, Lester H. Perceived stress during undergraduate medical training: a qualitative study. Medical education. 2003;37:32-8. 

  35. Maslach, Christina, Leiter, Michael P. Early predictors of job burnout and engagemen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2008;93:498-512. 

  36. The compilation committee of Oriental Neuropsychiatry. Oriental neuropsychiatry. 1st ed. Seoul: Jipmoondang. 2007:929. 

  37. Park JY.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Korean Medical Students' Quality of Life. Master's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2006;1-38. 

  38. Kiessling C, Schubert B, Scheffner D, Burger W. First year medical students' perceptions of stress and support: a comparison between reformed and traditional track curricula. Medical education. 2004;38:504-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