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7 no.3, 2015년, pp.337 - 346
양영희 (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 , 김은만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 유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박승미 (호서대학교 생명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 , 이해영 (호서대학교 생명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test the resilience scale for Korea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initial 82 items (7 factors) were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student interviews. Items were reduced to 55 items through content validity test by 5 experts and face valid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들의 주요 스트레스 원인은 무엇인가? | 회복탄력적 특성을 가진 사람은 스트레스를 완충하거나 줄이는데 유용한 보호적 요소나 자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4], 회복탄력성은 건강과 안녕, 그리고 삶의 질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으로 여겨져 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5]. 간호대학생들은 학업뿐 아니라 전공 특성상 임상실습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데, 임상현장에서의 모호한 학생역할, 이론과 실무의 괴리, 실습기회 부족, 간호지식 및 기술 부족, 대인관계 어려움, 많은 과제와 바쁜 실습 일정 등이 주요 스트레스 원인이 된다[6,7]. | |
기존의 회복탄력성 측정도구들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 회복탄력성 측정도구에 대한 질 평가결과[4,5] 신뢰성 있고 타당한 도구로 추천되는 도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개발된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15]과 Resilience Scale for Adults (RSA)[16]이다. 그러나 이들 도구들은 정신 심리적 측정 특성(psychometric properties)에 대한 정보가 누락되거나, 가족이나 사회적 지지 등은 고려하지 않은 채 개인 차원의 회복탄력성만 측정하였고, 역경에 대한 적응으로서‘역동적 과정(dynamic process)’을 의미하는 회복탄력성의 다차원적인 개념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등의 제한점이 있어 이론적 적절성이나 도구의 타당성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지적되었다[5]. | |
회복탄력성이란 무엇인가? | 회복탄력성은 역경에서 회복해 되살아나거나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며[1,2], 환경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역경을 기회로 삼아 더욱 성숙한 경험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다[3]. 회복탄력적 특성을 가진 사람은 스트레스를 완충하거나 줄이는데 유용한 보호적 요소나 자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4], 회복탄력성은 건강과 안녕, 그리고 삶의 질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으로 여겨져 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5]. |
Earvolino-Ramirez M. Resilience: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2007;42(2):73-82.
Stephens TM. Nursing student resilience: a concept clarification. Nursing Forum. 2013;48(2):125-33. http://dx.doi.org/10.1111/nuf.12015
Kim JH. Resilience. Kyung-gi: Wisdomhouse Inc.: 2011.
Ahern NR, Kiehl EM, Sole ML, Byers J. A review of instruments measuring resilience.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2006;29(2):103-25. http://dx.doi.org/10.1080/01460860600677643
Windle G, Bennett KM, Noyes J. A methodological review of resilience measurement scales. Health and Quality of Life Outcomes. 2011;9:8. http://dx.doi.org/10.1186/1477-7525-9-8
Park MY. The perceived causal structure model on stress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4;10(1):54-63.
Goh JK. The differences of stressors at grade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2010;5(2):79-86.
Gillespie BM, Chaboyer W, Wallis M. Development of a theoretically derived model of resilience through concept analysis. Contemporary Nurse. 2007;25(1-2):124-35.
Hong E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06;41(2):45-67.
McAllister M, McKinnon J. The import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resilience in the health disciplines: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2009;29(4):371-9.
Connor KM, Davidson JR.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2003;18(2):76-82. http://dx.doi.org/10.1002/da.10113
Friborg O, Hjemdal O, Rosenvinge JH, Martinussen M. A new rating scale for adult resilience: what are the central protective resources behind healthy adjus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Methods in Psychiatric Research. 2003;12(2):65-76.
Klohnen EC.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6;70(5):1067-79. http://dx.doi.org/10.1037/0022-3514.70.5.1067
Block J, Kremen A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96;70(2):349-61.
Lee ES, Kim S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go-resilience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2;13(6):3077-94.
Ahern NR. Adolescent resilience: an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2006;21(3):175-85. http://dx.doi.org/10.1016/j.pedn.2005.07.009
Windle G. What is resilience? a review and concept analysis. Reviews in Clinical Gerontology. 2011;21(2):152-69. http://dx.doi.org/10.1017/S0959259810000420
Grove SK, Burns N, Gray JR. Practice of nursing research: appraisal, synthesis, and generation of evidence. 7th ed. St. Louis, Missouri: Elsvier; 2013. p. 443.
Lee EK, Lim NY, Park HA, Lee IS, Kim JI, Bai J, et al. Nursing research and statistical analysis. Seoul: Soomoonsa; 2009. p. 207, 252, 263.
Bartone RT, Ursano RJ, Wright KM, Ingraham LH. The impact of a military air disaster on the health of assistance workers: a prospective study.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989;177(6):317-28.
Cho JY.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responses of violence experience, hardiness and job satisfaction in emergency department nurses. [master's thesis]. Incheon: Inha University; 2011. p. 17, 68.
Shin WY, Kim MK, Kim JH.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2009;20(4):105-31.
Friborg O, Barlaug D, Martinussen M, Rosenvinge JH, Hjemdal O. Resilience in relation to personality and intellig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Methods in Psychiatric Research. 2005;14(1):29-42.
Sinclair VG, Wallston KA.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Brief Resilient Coping Scale. Assessment. 2004;11(1):94-101.
Kobasa SC. Stressful life events, personality, and health: an inquiry into hardi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79;37(1):1-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