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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 CSR에 대한 소비자 기대불일치가 기업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fluence of Consumers' Expectancy Disconfirmation about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CSR on Corporate Image and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0 no.3, 2015년, pp.95 - 108  

김은정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황성원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종원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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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문제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중소기업에 적용시키기 보다는 중소기업의 규모와 환경 등 대기업과는 다른 중소기업만의 특성을 고려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국내 중소기업에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활동의 하위차원별(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기대수준에 비해 실제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불일치 정도가 해당 중소기업의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연구결과에 의하면,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불일치 요인 중 경제적 및 자선적 책임 요인은 기업이미지 및 기업이미지를 매개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법적 및 윤리적 책임 요인은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understand the issues related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SMEs), we need to consider SMEs' unique characteristics, such as their size and business environment, which are different from large companies' ones. This paper examined the influenc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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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런 문제에 착안하여 소비자들이 중소기업에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대수준 대비 불일치 정도가 기업의 이미지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 주요하게 생각하는 차원별 책임 기대수준을 살펴보고, 실제 중소기업의 차원별 사회적 책임의 불일치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불일치 정도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검증하고자 한다.
  • 첫째,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서 주요하게 생각하는 차원별 책임 기대수준을 살펴보고, 실제 중소기업의 차원별 사회적 책임의 불일치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불일치 정도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중소기업 차원별 사회적 책임 활동의 불일치 정도가 중소기업의 이미지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불일치 정도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검증하고자 한다. 셋째, 중소기업 차원별 사회적 책임 활동의 불일치 정도가 중소기업의 이미지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기업의 역량과 특성에 적합한 영역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을 전략적으로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중 경제적 책임에 대한 기대불일치는 중소기업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중 법적 책임에 대한 기대불일치는 중소기업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중 윤리적 책임에 대한 기대불일치는 중소기업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중 자선적 책임에 대한 기대불일치는 중소기업의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중소기업의 이미지는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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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대불일치 이론이란? 기대불일치 이론(expectancy disconfirmation theory)은 소비자의 기대와 기대에 대한 불일치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소비자들의 사전 기대와 비교하여 사후의 만족 정도를 말한다. [16-17].
중소기업의 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중소기업의 특성으로는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대체적으로 자금이 부족하며, 대기업에 비해 소수의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하고, 사회 전반에 대한 사회적 책임보다는 지역사회의 사회적 책임을 우선적으로 인식하며, 대부분 CSR 전담부서가 없으며, 홍보할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공급사슬(supply chain)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한다[14]. 이러한 상황에서도 중소기업들은 비자발적 또는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기부 및 자선활동, 법령준수 등의 형태로 사회에 대한 책임을 수행하여 왔으나, 최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의무적 또는 대응적 관점이 아닌 전략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천하려고 시도하고 있다[15].
국민들이 대기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들이 일부 대기업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문어발식 사업 확장, 공해배출, 불량식품제조, 부동산 투기, 정경유착에 의한 뇌물수수, 분식회계, 비윤리적 기업 활동 등 대기업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 기업의 이윤추구가 사회적인 이익을 무시하거나 희생시키는 무책임한 행동을 통해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출발한다[25]. 기업의 규모나 역량뿐만 아니라 이러한 측면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수준은 다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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