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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임상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게임장애의 치료방법 고찰
Internet Gaming Disorder Treatment Options in the Hospital Setting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2, 2015년, pp.75 - 85  

박정하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현기정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손지현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영식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et gaming disorder (IGD), one of the common subtypes of internet addiction, is now classified in Section 3 of DSM-5 and is increasingly regarded as a growing health concern in many parts of the world. Consequently, many psychotherapeutic and psychopharmacological approaches have been consid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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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2-15)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보고된 국내외의 치료 사례 및 종설 논문들을 종합하여 각각의 치료를 단독 혹은 병합으로 임상 현장에서 인터넷 게임장애 치료에 도입해 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 환자를 인터넷 게임장애 문제에만 초점화하여 보지 않고 다른 일상생활(오프라인)에서 문제가 나타나는 부분이 무엇이고 어떤지 집중하여 보는 것이다. 결국 환자가 유독 게임 속 자신의 캐릭터에 집중하는 이유를 이야기로 풀어나가면서 게임 캐릭터 속 환자가 갖고 있는 리더십, 팀워크, 목표지향성, 의사소통의 강점을 오프라인으로 전환시켜 활용해 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여 보는 것이다. 그리하여 자신의 강점으로 재구성된 오프라인 이야기를 자가서약서 활용, 계획표 수립, 주위 가족 및 친구의 지지와 감독을 통해 직접 시행하여 보는 것이다.
  • 46,50) 동기강화요법은 환자가 자기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이끌고 환자가 치료에 보이는 저항을 성찰(reflection), 요약 기법을 통하여 다루어 본다. 또한 인터넷 사용의 유익한 부분과 해로운 부분을 조사하여 환자가 갖고 있는 가치관 안에서 인터넷 사용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의 이득과 손실을 알아보아 이득을 위한 변화 동기를 이용하여 치료 목표를 세우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치료 목표를 요약한 메모나 자가 동기 서술서 목록을 항상 소지하여 이를 필요할 때마다 상기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보고된 국내외의 치료 사례 및 종설 논문들을 종합하여 인터넷 게임장애에서 도입해 볼 수 있는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현재 병원 기반의 치료 방법을 살펴볼 때 치료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로는 치료 동기 여부, 공존질환 동반 여부, 가족 갈등 여부 등이 있고, 치료의 형태는 외래 치료와 입원치료(폐쇄병동, 일반병동)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본 연구팀에서는 청소년과 성인으로 군을 나누어 인지행동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청소년은 총 8회기, 성인은 14회기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게임치료센터에서 집단 인지행동치료 형식으로 진행된다.
  • 앞서 언급한 대로 IGD에서 가능한 약물치료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제한점이 많아 몇몇 임상연구가 진행되는 데에 그쳐 있지만, IGD 환자들이 지니는 동반질환에 따라서 혹은 진단적 접근에 따라 가능한 약물치료의 역할이 다를 수 있다. 이에 IGD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약물치료에 대한 임상연구를 고찰해 봄에 따라 IGD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약물치료의 역할과 가능한 최근의 연구결과를 통한 임상적인 결정에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Table 1).
  • 48,49) 이는 청소년들이 인터넷 중독과 관련하여 느끼는 수치심, 죄책감, 무가치감, 고립감 등의 감정을 다루는 데 있어서 그룹 치료가 더 지지적이고 비판단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병원에서 개발한 인지행동치료기법들과 문헌에서 소개한 요소들을 보고자 한다.
  • 인지행동치료는 소아청소년 IGD 환자의 비약물학적 치료방법으로 다양하게 시도되어 그 효과를 평가해온 연구들(Table 2)이 있어 소개해보고자 한다. 현재까지 IGD의 약물학적 치료 또는 다른 비약물학적 치료와의 효과비교 연구가 부족하고 더 대규모의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하기에 아직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를 분명하게 결론지을 수 없지만 향후 중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인 것은 틀림이 없어 보인다.
  • 예체능치료는 크게 음악치료, 미술치료, 체육치료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다. 인터넷 중독 환자군에서 이들 치료에 대한 효과는 아직 활발하게 연구된 바는 부족하지만 몇몇 연구보고들에서 예체능 치료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해와 이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국내에서 IGD 청소년 9명에게 10회기의 음악치료를 하여 이들의 자기효능감이 실시 전후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는 보고가 있으며 이 자기효능감의 상승은 인터넷 노출의 위험도가 높은 상황에서 자가대처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치료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라고 보고한 연구61)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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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위 중독에는 무엇이 있는가? 근래 중독에 대한 개념은 약물 중독이나 물질 중독의 개념을 넘어 도박장애, 섭식장애, 쇼핑중독, 게임중독 등 행위 중독의 개념으로 확산되고 있다.1) 행위 중독 중에서 특히 소아청소년에게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분야가 바로 ‘인터넷 중독’으로, 아직까지는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을 중독 장애로 진단 및 분류 할 것인가에 관해서는 학자 사이에 다양한 이견이 존재하고 있다.
가상현실치료의 특징은? 가상현실치료는 넓은 평면스크린을 3D 안경을 통해 이미지를 보게 함으로써 참가자에게 실제 상황과 비슷한 장면, 음향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가상현실치료는 알코올 의존 환자에서 인지행동치료와 비교했을 때 술에 대한 갈망 효과를 더 줄이는 것으로 나타나 치료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에는 무엇이 있는가? 8) 우리나라에서는 정부 주도하에 140여 개의 인터넷 중독 상담센터가 개설되고, 100개 정도의 병원에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9) 그간 이루어진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까지 어느 정도의 치료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는 방법으로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개인 및 집단 상담, 가족치료 등이 제안되고 있다.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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