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31 no.2, 2018년, pp.79 - 87
한현호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임현우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조선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정현숙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은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손혜정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isk of school bullying victimization and the risk of Internet gaming disorder according to gender in adolescents. Methods: The data of 1,920 middle school students collected at the baseline of the Internet user Coh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SM-5에서 인터넷 게임장애를 어떻게 진단하라고 제시하였는가? | DSM-5[3]에서는 인터넷게임장애 진단 기준을 게임에 대한 집착(preoccupation), 금단(withdrawal), 내성(tolerance), 줄이려는 시도에도 반복적인 실패(loss of control),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게임지속(continued use despite of problems), 취미나 여가활동에 대한 흥미감소(loss of interest and other activities), 사용시간을 속임(deception), 중요한 관계나 직업/교육 기회상실(Jeopardized or lost a relationship, job or educational or career opportunity), 부정적 기분 회피/경감을 위해 인터넷게임을 사용(escape)과 같은 9개 진단 준거 중 지난 1년간 5개 이상이 충족될 때 인터넷 게임장애라고 진단하도록 제시하였다. 하지만 DSM-5에 제시된 진단준거가 확정적인 것이 아니며 진단준거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경험적 연구를 통해 확인되어야 한다[3]. | |
인터넷게임장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한편,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인터넷게임장애 청소년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게임을 하는데 소비하여 수면부족으로 인한 발육부진이 발생할 수 있고, 시력이 저하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 또래관계를 통해 형성되어야 하는 사회적관계의 부족으로 사회성이 결여될 수 있다[4]. 더욱이, 인터넷게임장애는 성인에 비해 청소년들이 더 쉽게 빠질 수 있다. | |
인터넷게임장애가 성인에 비해 청소년들이 더 쉽게 빠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더욱이, 인터넷게임장애는 성인에 비해 청소년들이 더 쉽게 빠질 수 있다. 왜냐하면 청소년기 발달과정에 있는 뇌 영역 중 변연계 영역은 전두엽 영역에 비해 빠르게 발달한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기에는 생리적 욕구나 충동성의 지배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받게 되고, 판단 능력과 통제력이 성인에 비해 약해 인터넷게임장애에 더 빠지기 쉬운 상태에 놓여있다[5]. 또한,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들은 학업에 대한 극심한 압박을 받는 환경에 놓여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취미, 문화 활동의 접근성이 성인에 비해 떨어진다. |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6 Survey on the internet usage[internet]. Seoul: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6 [cited 2017 March 15]. Available from: https://isis.kisa.or.kr/board/index.jsp?pageId060100&bbsId7&itemId817&searchKey&searchTxt&pageIndex1.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6 The survey on internet overdependence[Internet]. Dae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6 [cited 2017 March 20]. Available from: http://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65914&bcIdx18390&deptCode'&parentSeq18390.
Associatio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2013. p. 795-798.
Steinberg L. Cognitive and affective development in adolescence.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2005;9(2):69-74. https://doi.org/10.1016/j.tics.2004.12.005
Park BS, Park S.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family, friend and teacher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stress and internet game addiction of adolescent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2016;36(1):61-88. https://doi.org/10.15709/hswr.2016.36.1.61
Kweon YR, Park MS.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on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2;21(2):99-107. https://doi.org/10.12934/jkpmhn.2012.21.2.99
Milani L, La Torre G, Fiore M, Grumi S, Gentile DA, Ferrante M, et al. Internet gaming addiction in adolescence: risk factors and maladjustment correl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Addiction. 2017;e:1-17. https://doi.org/10.1007/s11469-017-9750-2
Dong G, Potenza MN.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internet gaming disorder: Theoretical underpinnings and clinical implications. 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2014;58(1):7-11. https://doi.org/10.1016/j.jpsychires.2014.07.005
Sampasa-Kanyinga H, Roumeliotis P, Xu H. Associations between cyberbullying and school bullying victimization and suicidal ideation, plans and attempts among canadian schoolchildren. Plos One. 2014;9(7):e102145.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102145
Olweus D. Victimization by peers: antecedents and long-term outcomes. In: Kenneth H, Jens B, Jens. editor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1993. p. 315-341.
Cook CR, Williams KR, Guerra NG, Kim TE, Sadek S. Predictors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010;25(2):65-83. https://doi.org/10.1037/a0020149
Fink G. Stress: definition and history. In: Squire, Larry R, editors. Encyclopedia of neuroscience. Oxford, OX: Academic Press; 2009. p. 549-555.
Patricia A. Stress and trauma. New York, NY: Psychology Press; 2014. p. 1-10.
Choi JO. Internet game addiction according to the school violence and cyber bullying victimiz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2013;8(6):175-184.
Lee G. Relationship between adjustment to school life and stress coping style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3;26(1):34-44.
Dong G, Wang Z, Wang Y, Du X, Potenza MN. Gender-related functional connectivity and craving during gaming and immediate abstinence during a mandatory break: implications for development and progression of internet gaming disorder. Progress in Neuro-Psychopharmacology and Biological Psychiatry. Forthcoming. 2019 January 10. https://doi.org/10.1016/j.pnpbp.2018.04.009
Lee YH, Yoo SH. A study on influencing internet game addiction to need dissatisfaction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centered on mediated effect of impulsiveness.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2012;40(4):57-85.
Jeong HS, Yim HW, Jo SJ, Lee SY, Kim E, Son HJ, et al. Study protocol of the internet user cohort for unbiased recognition of gaming disorder in early adolescence (iCURE), Korea, 2015-2019. BMJ Open. 2017;7(10):e018350. https://doi.org/10.1136/bmjopen-2017-018350
Jo SJ, Yim HW, Lee HK, Lee HC, Choi JS, Baek KY. The internet game use-elicited symptom screen proved to be a valid tool for adolescents aged 10-19 years. Acta Paediatrica. 2018;107(3):11-516. https://doi.org/10.1111/apa.14087
You S, Jung E.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games in youth focusing on the heavy users. Studies on Korean Youth. 2001;12(1):35-63.
Cho SC, Lee YS.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Kovacs'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90;29(4):943-956.
Seo S, Kwon S.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2;21(2):487-501.
Veltri N, Krasnova H, Baumann A, Kalayamthanam N. Gender differences in online gaming: a literature review. Twentieth Americas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2014 August 7-9; Savannah International Trade & Convention Center. Savannah, GA: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4. p. 3884-3894.
Glew GM, Fan M-Y, Katon W, Rivara FP, Kernic MA. Bullying, psychosocial adjust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in elementary school.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2005;159(11):1026-1031. https://doi.org/10.1001/archpedi.159.11.1026
Ingalhalikar M, Smith A, Parker D, Satterthwaite TD, Elliott MA, Ruparel K, et al. Sex differences in the structural connectome of the human brai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2014;111(2):823-828. https://doi.org/10.1073/pnas.13169091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