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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아동 대상의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전산화 주의력 평가과제의 개발 및 타당도 검증 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mputerized Attention Tasks Using Smart Devices for Preschool Aged Children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2, 2015년, pp.104 - 111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이진주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  오서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일중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홍초롱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김수림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computerized attention tasks using smart devices for preschool aged children for assessment of auditory attention, visual attention, and attention shifting abilities. We then evaluated their construct and concurrent validity of them. Methods : Six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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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10)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방해자극 또한 추가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실제 환경과의 관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평가 과제 결과에 대한 외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 본 과제는 변화된 규칙에 따라 주의를 전환하여 반응을 변경하는 인지적 융통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주의 전환능력을 평가하는 기존의 평가도구인 CCTT8)는 지필검사 양식으로 숫자와 색깔자극에 번갈아가면서 주의력을 배분해야 하는 반면, 본 평가도구는 스크린에 나오는 친숙한 사물이나 동물을 자극을 직접 터치하면서 반응하는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아동 주의력 검사 도구가 지닌 제한점을 보완하여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전산화 주의력 평가과제를 개발하고, 구성타당도 및 공존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즉, 개발한 주의력 평가과제가 이미 이론적으로 잘 알려진 신경인지능력의 발달적 경향성에 부합하는지와 관련된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였고, 개발한 과제와 유사한 영역을 평가하는 기존의 표준화된 검사를 함께 실시하여 두 과제의 수행 점수 간의 상관을 분석함으로써 공존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아동 주의력 검사 도구가 지닌 제한점을 보완하여 스마트기기를 사용한 전산화 주의력 평가과제를 개발하였다. 본 평가과제는 컴퓨터나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도록 전산화 하였고, 청각주의력, 시각주의력, 주의 전환 능력을 평가하고 결과를 산출하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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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두엽의 기능이 발달하는 시기는? 아동의 주요 인지능력의 발달은 외부에서 다양한 자극을 접하는 학령 전기-학령기에 걸쳐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특히, 주의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기능은 2-7세에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 진학할 무렵이 되면 아이들은 한자리에 앉아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가능해 지고,1) 좀 더 자발적으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한다.2) 주의력이란 제한된 정신적 자원을 정보 처리 및 인지과제에 투입하는 과정이자, 환경 내의 특정 자극에 초점을 기울이고 그 외 다른 자극은 무시하는 과정을 말한다.
평가 과제 결과에 대한 외적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은?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를 사용하여 실제 유치원이나 교실 환경,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는 상황, 가상의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상황 등을 도입한 전산화 주의력 평가 과제를 개발하였다.9,10)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방해자극 또한 추가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실제 환경과의 관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본 평가 과제 결과에 대한 외적 타당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주의력이란 무엇인가? 특히, 주의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기능은 2-7세에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 진학할 무렵이 되면 아이들은 한자리에 앉아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가능해 지고,1) 좀 더 자발적으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생기기 시작한다.2) 주의력이란 제한된 정신적 자원을 정보 처리 및 인지과제에 투입하는 과정이자, 환경 내의 특정 자극에 초점을 기울이고 그 외 다른 자극은 무시하는 과정을 말한다. 주의력은 대체로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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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hin MS, Park SY. Psychology of eight-year old. 1st ed. Seoul: One&one books;2007. p.237. 

  2. Garon N, Bryson SE, Smith IM. Executive function in preschoolers: a review using an integrative framework. Psychol Bull 2008; 134:31-60. 

  3. Crawford JR, Parker DM, McKinlay WW. A Handbook of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London: Psychology Press;1992. 

  4. Klee SH, Garfinkel BD. The computerized continuous performance task: a new measure of inattention. J Abnorm Child Psychol 1983; 11:487-495. 

  5. Shin MS, Cho S, Chun SY, Hong KE.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standardization of ADHD diagnostic system. Korean J Child Adol Psychiatr 2000;11:91-99. 

  6. Hong KE, Shin MS, Cho SZ. Advanced Test of Attention. Seoul: Brainmedic;2010. 

  7. Happy mind.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Seoul: Happy mind; 2008. 

  8. Koo HJ, Shin MS. A standardization study of children's color trails test (CCTT).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8;19:28-37. 

  9. Shin MS, Oh SJ, Lim CJ. Validity of the Computerized Motion Detection Cognitive Tasks for Preschool-aged Children : Targeting Attention Shifting and Response Inhibition. Poster presented at the 3rd EUNETHYDI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HD; 2014 May 21-24; . 

  10. Shin MS, Oh SJ, Lim CJ. Development of a Response Inhibition Test Using Computer-Based Motion Detection for Children. Poster presented at the 21st World Congress of IACAPAP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Allied Professions); 2014 Aug 11-15; Durban, South Africa. 

  11. Anderson P. Assessment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EF) during childhood. Child Neuropsychol 2002;8:71-82. 

  12. Cepeda NJ, Kramer AF, Gonzalez de Sather JC. Changes in executive control across the life span: examination of task-switching performance. Dev Psychol 2001;37:715-730. 

  13. Somsen RJ. The development of attention regulation in the Wisconsin Card Sorting Task. Dev Sci 2007;10:664-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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