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
Nursing Students and Social Welfar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Dementi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3, 2015년, pp.111 - 117  

김숙희 (우석대학교 김제한방병원) ,  안옥희 (우석대학교 간호학과) ,  박다혜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파악하여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J도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 4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2년 10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들은 치매에 대한 지식수준이 비교적 높은 수준이었으며, 간호학과 학생들의 치매에 대한 지식수준이($16.42{\pm}1.77$점, 범위 0~20점) 사회복지학과 학생들($16.02{\pm}2.30$점, 범위 0~20점)보다 약간 높았다(p=.015). 두 학과 모두 치매에 대한 태도가 비교적 긍정적이었고(간호학과 $40.48{\pm}4.29$점, 사회복지학과 $40.54{\pm}4.62$점, 범위 10~50점). 치매에 대한 지식과 관심도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연구 진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conducted to provide basic resources for the production course and programs by identifying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dementia of nursing students and social welfare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451 students of nursing science and social welfare in four-y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과 사회복지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고령화 추세와 더불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치매환자들을 가장 밀접하게 돌보게 될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2년 10월 1 일부터 2012년 10월 20일까지 J도에 위치한 5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사회복지학과 학생 451명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대상자 특성,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파악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간호학과 학생과 사회복지학과 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수준과 태도가 어떠한 지를 알아보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 지식과 태도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태도의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매 관련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 학생과 사회복지과 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의 행동적 태도란 무엇인가? 이 5개 문항은 정서적 태도를 파악하는 내용으로 치매 노인에 대한 태도, 관계, 문제여 부, 이웃과의 부적응 등으로 질환이나 대상에 대한 감정적 반응, 자기 자신과 관련된 정서적 감정을 의미한다. 6 번부터 10번 문항까지는 치매의 행동적 태도로서 치매 질환에 대하여 예방차원의 진단과 최신정보에 관심을가 지며 국가적 차원의 서비스 시설에도 관심을 가짐으로 치매 사실에 대하여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성향을 의미한다. 가능한 점수 범위는 10점~5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치매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치매의 치료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가? 치매는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상자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 중재되어야 하며[6,7,8], 대상자 중심 간호 즉, 독립성을 최대화하고, 가족이나 친지와의 파트너십을 형성하며 잔존 능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치매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9,10].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의 치매 관련 교과목은 무슨 차이가 있는가? 이는 치매와 관련된 보건계열을 공부하는 대학생 이면서 지식수준의 차 이가 난다는 것은 간호학과와 사회복지학과의 현행교육 과정과 교과목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간호학과의 경우 사회복지학과 보다 치매에 대한 교육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더 높게 나왔으며, 치매에 대한 교육 내용으로 치매의 병리. 약리기전을 더 많이 배웠다고 했으며, 사회복지학과는 치매환자의 복지서비스와 치매관련정책에 대한 교육을 더 많이 받았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간호학과는 행정.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 Prevalence rate of Dementia among the South Korean Population", retrieved April 30, 2015, from http://www.mw.go.kr/front_new/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286138&page2 

  2. H. K. Kang, "The study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dementia : for some professional soldiers". Hanyang University, 2008. 

  3. National Health Insurance Cooperation, "2012 Bureau of long term health insurance statistics". Retrieved April 30, 2015, from http://www.nhic.or.kr/portal/site/main/menuitem. 

  4. S. Y. Chung, H. K. Lim, "The Subject Required for Social Welfare Curriculum with the Implementation of Long-term Care Insurance for the Aged".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ol. 11, No. 1, pp. 87-101, 2008. 

  5. S. Y. Kim, K. M. Yang, H. E. Oh, J. S. Kim, "Nursing and Social Welfar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Vol. 22, No. 3, pp. 21-36, 2002. 

  6. H. S. Jeong,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Attitude to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4B, pp. 2025-2037, 2012. 

  7. H. S. Jeong, "Nurses' Attitude toward Elders and Their Need of Education on Geriatric Nurs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6B, pp. 3021-3035, 2011. 

  8. H. S. Jeong, S. Y. Han, "The Effects of an Elderly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Attitude and Behavior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3, pp. 1453-1466, 2012. 

  9. S. Kada, H. Nygaard, B. Mukesh, J. Geitung, "Staff attitudes towards institutionalised dementia resi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8, pp. 2383-2392, 2009. 

  10. A. Kalaitzaki, E. Kateri, V. Pattakou-Parasyri, "Identification, emotional reactions, and perceived threat to persons with Alzheimer's disease". American Journal of Alzheimer's Disease & Other Dementias, Vol. 27, No. 7, pp. 509-519, 2012. 

  11. J. Barrett, W. Haley, L. Harrell, R. Powers, "Knowledge about Alzheimer disease among primary care physicians, psycologists, nurses, and social workers". Alzheimer Disease and Associtated Disorders, Vol. 11, No. 2, pp. 99-106, 1997. 

  12. T. Kwok, K. Lam, H. Florence, "Knowledge of dementia among undergraduates in the health and social care professions in Hong Kong".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Vol. 9, No. 4, pp. 287-301, 2011. 

  13. Sullivan, O'Conor, "Providing education about Alzheimer's disease". Aging & Mental Health, Vol. 5, pp. 5-13, 2001. 

  14. Y. H. Park, "A Study on Nurse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Suffering from Dementia". The Catholic University, 2007. 

  15. H. O. Cho, "A Study on Public's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s Dementia". Hanyang University,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