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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상승운항을 위한 최적 공역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al Airspace Design for Continuous Climb Oper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2, 2015년, pp.15 - 20  

김은영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교통물류학과) ,  홍성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차세대항행팀) ,  이금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troduces a new airspace design method for continuous climb operation (CCO). The optimization problem is formulated as Mixed-Integer Linear Program (MILP) to maximize the upper limits of altitude on the waypoints to facilitate continuous climb for aircraft. In the proposed method, th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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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최적화로 인한 고도제한의 개선이 초기 상승구간을 제외하고는 미미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절차의 수평적 위치의 조정 없이는 개선의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절차의 수평적 위치를 최적화 변수로써 포함하는 방법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Fig. 6와 같이 수평적으로 조정된 가상의 절차에 대하여 제안된 최적화 방법을 적용하여 보았다. Fig 7 및 Fig 8에는 Fig.
  • 본 논문에서는 최적의 연속상승운항 절차를 위한 새로운 공역 설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에서는 다른 절차와의 상호관계를 고려함과 동시에 항공기의 연속상승운항을 가능케 하기 위하여 상승 고도제한을 최소화하였으며, 이는 혼합 정수 선형 계획법(MILP: Mixed-Integer Linear Programming)을 통해 설계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출발절차를 대상으로 이를 최적화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속상승운항을 위한 최적의 출발절차 설계를 위해, 여러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출발절차를 구성하는 Fix의 상한 고도를 최대화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는 혼합 정수 선형 계획법(MILP)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의 연속상승운항을 위한 최적 공역 설계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에는 혼합 정수 선형 계획법이 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출발절차를 다른 절차와의 간섭을 고려하여 최적화하였다. Figure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하나의 최적화 대상 절차(검은색 굵은 선)와 대상 절차와 교차하는 출발 절차(회색 점선) 및 도착 절차(회색 쇄선)를 고려하여 최적화 한다.
  • 또 다른 연구로써, 소음감소 출발절차를 설계하기 위한 최적화 방법이 연구되었다[3]. 이 연구에서는 다목적 최적화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여러 지점에서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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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속상승 운항과 강하운항의 목적은? 항공교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더욱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항공기 운항을 위한 공역 설계 방법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연속상승 운항(CCO: Continuous Climb Operation) 및 연속강하운항(CDO: Continuous Descent Operation) 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안된 개념으로써 각각 항공기의 상승 및 강하 비행에서의 효율적인 운항을 가능케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1-4].
하한고도 증가율이 최소필요상승률을 초과해서는 안되는이유는? 비행절차는 해당 절차를 비행하는 다양한 항공기 기종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출발절차에는 그 절차를 비행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최소필요상승률(minimum required climb rate)이 존재한다. 따라서 출발절차상의 연속된 Fix 간 하한고도 증가율은 최소필요상승률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비행절차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나? 비행절차는 해당 절차를 비행하는 다양한 항공기 기종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출발절차에는 그 절차를 비행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최소필요상승률(minimum required climb rate)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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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larke, J. P., Ho, N. T., Ren, L., Brown, J. A., Elmer, K. R., Tong, K. O., and Wat, J. K., 2004, "Continuous Descent Approach: Design and Flight Test for Louisville International Airport," Journal of Aircraft, Vol. 41, No. 5, pp. 1054-1066. 

  2. Clarke, J. P., Brooks, J., Nagle, G., Scacchioli, A., White, W., and Liu, S. R., 2013, "Optimized Profile Descent Arrivals at Los Angeles International Airport," Journal of Aircraft, Vol. 50, No. 2, pp. 360-369. 

  3. Prats, X., Puig, V., and Quevedo, J., 2011, "Equitable Aircraft Noise-Abatement Departure Procedure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4, No. 1, pp. 192-203. 

  4. ICAO, 2013, "Continuous Climb Operations (CCO) Manual," Doc. 9993, AN/495. 

  5. ICAO, 2007,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s - Air Traffic Management," Doc. 4444, ATM/501. 

  6. ICAO, 2006, "Procedures for Air Navigation Services - Aircraft Operations," Doc. 8168, OPS/611. 

  7. K. Roach and J. Robinson, 2010, "A Terminal Area Analysis of Continuous Ascent Departure Fuel Use at Dallas/Fort Worth International Airport,"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ATIO), Fort Worth, TX, AIAA 2010-9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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