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 신입생의 통합성과 삶의 질 관계
Correlation sense of coherence and quality of life among freshm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22 no.1, 2015년, pp.5 - 13  

박혜서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  황경혜 (수원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조옥희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quality of life in the freshma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7 freshmen of nursing college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of sense of coherence 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 신입생에 대한 국내연구를 보면, 대학생활적응과정서 상태(Choi & Lee, 2012; Kim & Cha, 2013), 적응 영향 요인(Yang, Lee, & Park, 2012)에 대한 변수 측정으로 대학생활적응과 관련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관계(Lee & Jun, 2013)와 생활 스트레스와 삶의 질의 관계(Song, 2012)에 대한 연구는 있으나 간호대학 신입생의 스트레스 원을 조절하는 통합성과 삶의 질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통합성과 삶의 질의 수준을 파악하고 그 관계를 확인하여 신입생의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신입생의 통합성과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에 신입생이 입학하여 가장 먼저 부딪히는 어려움은? 간호대학에 신입생이 입학하여 가장 먼저 부딪히는 어려움은 새로운 거주지, 새로운 친구의 환경에 대한 적응과 생명과학, 간호용어 등의 전공 기초과목에 대한 생소한 용어, 방대한 암기 내용으로 난감함과 당황함을 경험하게 된다(Min, 2006). 또한 과중한 학업과 외로움이나 다른 학생들 사이에서 본인이 특별하지 않고,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느낌으로 기분 저하와 우울감을 경험하며(Dzurec, Allchin, & Engler, 2007), 간호대학 신입생은 타 학과의 학생보다 높은 스트레스를 나타냈다(Nerdrum, Rustoen, & Ronnestadc, 2009).
통합성이란 무엇인가? 통합성은 스트레스원에 대해 개인의 내적자원을 활용하고 조절하는 개인의 능력으로 인지적 요소인 이해력(comprehensibility),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행동적 요소인 처리능력(manageability), 동기부여적 요소인 의미부여성(meaningfulness)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Antonovsky, 1987). 통합성은 스트레스 수준과 부적인 상관성이 있어 통합성이 낮은 간호대학생은 높은 스트레스 수준을 보이는 반면, 통합성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Jeon, 2014; Lee & Jun, 2013).
통합성을 측정하는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통합성은 Antonovsky (1987)가 개발한 Sense of coherence (SOC)를 Seo (2002)가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29문항으로 이해력(11문항), 처리능력(10문항), 의미부여성 (8문항)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문항에 대하여 내용에 따라 7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총점의 범위는 29~203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통합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ntonovsky, A. (1987). Unraveling the mystery of health: how people manage stress and stay well. San Francisco: Jossey-Bass. 

  2. Binkowska-Bury M, Januszewicz P. (2010). Sense of coherence and health-related behaviour among university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Central European Journal of Public Health. 18(3), 145-150. 

  3. Choi, H. J., & Lee, E. (2012).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19(2), 261-268. 

  4. Darling, C. A., McWey, L. M., Howard, S. N., & Olmstead, S. B. (2007). College students stress: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n sense of coherence. Stress and Health, 23, 215-229. 

  5. Delgado, C. (2004). Sense of coherence, spirituality, stress and quality of life in chronic illnes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39(3), 229-234. 

  6. De Silva Bampi, L. N., Baraldi, S., Guilhem, D., Pompeu, R. B., & Campos ACO. (2013). Nursing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of quality of life. Rev Gaucha Enferm, 34(1), 125-132. 

  7. Dzurc, L. C., Allchin, L., & Engler, A. J. (2004). First-year nursing students' accounts of reasons for student depress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12), 545-551. 

  8. Eriksson, M., & Lindstrom, B. (2005). Validity of Antonovsky's sense of coherence scale: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Epidemiology and Community Health. 59(6), 460-466. http://dx.doi.org/10.1136/jech.2003.018085 

  9. Ernestine, H., C.., & Russell, G. Z. (2012). Salutogenic nursing education: A summative review.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 3(5), 89-101. 

  10. Jeon, H. A. (2014). Influence of nurses' burn-out and sense of coherence on quality of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11. Kim, G. M., & Cha, S. K. (2013).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on college student adjustment in freshm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 322-332. 

  12. Kim, K. S., & Choi, S. M. (2011). Influence of nurses' sense of coherence on their stress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4), 493-507. 

  13. Lee E., & Jun W. (2013).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2), 163-171. 

  14. Mikami, A., Matsushita, M., Adach,i H., Suganuma, N., Koyama, A., Ichimi, N, Ushijima, H., Ikeda, M., Takeda, M., Moriyama, T., Sugita, Y. (2013). Sense of coherence, health problems, and presenteeism in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Asian Journal of Psychi-atry, ;6(5), 369-72. http://dx.doi.org/10.1016/j.ajp.2013.03.008 

  15. Min, S. K., Lee, C. I., Kim, K. .I, Suh, S.,Y., & Kim, D. K. (2000). Development of Korean version of WHO Quality of life scale abbreviated version (WHOQOL-BREF).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9(3), 571-579. 

  16. Min, S. Y. (2006).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15(4), 409-419. 

  17. Nerdrum, P., Rustoen, T., & Ronnestadc, M. H. (2009).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nursing, physiotherapy and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a longitudinal and predictive study.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4), 363-378. http://dx.doi.org/10.1080/00313830903043133 

  18. Okumura, R. I., Suzuki, T., Bai, Y., & Mukawa, K. (2012). Stress cop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studies on the influence factor of Sense of Coherence (SOC). Japan-Hospitals: the journal of the Japan Hospital Association, 31, 71-79. 

  19. Park, B. S. (2014). Compared the quality of life of medical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and related fact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Incheon. 

  20.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1. Park, J. A., & Lee, E. K.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22. Park, J. W., & Kim, N. H. (2013).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activity, health status, and quality of lif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153-165. 

  23. Ryu, J., & Choi, N., (2014). The relationship among psychological stress and life orientation, social support, self-evaluation in nursing college freshmen.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10(9), 93-111. 

  24. Seo, I. S. (2002). A study on the sense of coherence and compliance in patients with diabetes mellitu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5. Song Y. (2012). Stressful life events and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71-80.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71 

  26. The WHOQOL Group. (1998).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Quality of Life assessment (WHOQOL): development and general psychometric properties. Social Science Medicine, 46, 1569-1585. 

  27. Yang, K. H., Lee, J. R., & Park, B. N. (2012). Factors affecting to school life freshman enrolled in nursing at a junior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5-13.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05 

  28. Yildirim, Y., Kilic, S. P., & Akyol, A. D. (2013). Relationship between life satisfaction and quality of life in Turkish nursing school students. Nursing & Health Sciences, 15(4), 415-422. http://dx.doi.org/10.1111/nhs.12029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