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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3, 2015년, pp.53 - 67
장순옥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 이연정 (경주대학교 외식조리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online word-of-mouth communication regarding medicinal cuisine on value, satisfaction, loyalty and popularization, as well the interrelationship among them, and ultimately to propose a relationship model. The surve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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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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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연구에서 정리한 약선 음식의 개념은 무엇인가? | 우리 몸을 살리고 우리 몸에 약이 되는 음식인 약선 음식은, 유아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여주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가장 대표적인 건강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약선 음식은 음식으로 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며, 요리자체로도 훌륭한 미각을 느낄 수 있는 건강요리를 말하는데, 그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음식이 약이 되도록 그 기능성을 살린 먹거리” 혹은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약식동원이나 의식동원사상에 근거하여 식품이 가지고 있는 영양적 특징과 기능적 특징을 조화시켜 만든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Jang SO et al 2011). | |
약선 음식 가치 판단에 온라인 정보의 전문성과 적시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 첫째, 가설 1의 약선 음식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특성이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하위변수인 전문성, 적시성이 약선 음식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확성은 약선 음식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Kim NE & Kim MH(2010)등의 연구에서 전문성, 정확성, 적시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과 유사한 결과이다. 따라서 약선 음식 가치 판단에는 온라인 정보의 전문성과 적시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 |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일상 속에서 약선 음식을 즐겼음을 알 수 있는 예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일상에서 약선 음식을 즐겨먹었는데, 여름철 보양식으로 자주 찾는 삼계탕, 산모가 먹는 늙은 호박, 미역국, 가물치탕 등이 그 예이다. 또한, 1460년 세조의 명에 의하여 어의 전순의가 저술한 것으로 음식을 통한 질병 치료 방법을 상세히 나타내고 있는 식료찬요(食療纂要)는 우리나라 최초의 식의(食醫)서로서의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식품으로 치료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식품으로 치료가 되지 않으면 약으로 치료한다고 하였다(Jang SO & Lee YJ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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