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대중화에 힘입어 모바일 결제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전자금융거래시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됨에 따라 패스워드만으로 결제 가능한 간편결제가 속속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나 확산속도는 그다지 빠르지 않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의 개인정보유출 및 보안에 대한 우려, 결제 습관의 변화 기피, 소비자 보호 미흡, 결제인프라의 부족, 각종 규제 등으로 인하여 간편결제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글로벌 IT기업들이 모바일 결제시장에 경쟁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이는 핀테크 혁신에서 뒤처지면 향후 생존이 위태로울 수 있다는 위기감과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바일 결제시장의 주도권을 차지하겠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의 간편결제가 외국에 종속되지 않고 독자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간편결제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활성화 방안으로 유연하고 차별적 보안, 소비자 보호체계 구축, 법제도 정비, 서비스의 차별화 등을 제안하였다.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힘입어 모바일 결제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전자금융거래시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됨에 따라 패스워드만으로 결제 가능한 간편결제가 속속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나 확산속도는 그다지 빠르지 않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의 개인정보유출 및 보안에 대한 우려, 결제 습관의 변화 기피, 소비자 보호 미흡, 결제인프라의 부족, 각종 규제 등으로 인하여 간편결제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글로벌 IT기업들이 모바일 결제시장에 경쟁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이는 핀테크 혁신에서 뒤처지면 향후 생존이 위태로울 수 있다는 위기감과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바일 결제시장의 주도권을 차지하겠다는 심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의 간편결제가 외국에 종속되지 않고 독자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간편결제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활성화 방안으로 유연하고 차별적 보안, 소비자 보호체계 구축, 법제도 정비, 서비스의 차별화 등을 제안하였다.
Thanks to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 mobile payment market is growing rapidly. As the obligatory use of digital certificate is abolished, easy-to-use payment that can settle with only password is being launched one after another. But its spreading speed is not fast highly. Because of concern abo...
Thanks to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 mobile payment market is growing rapidly. As the obligatory use of digital certificate is abolished, easy-to-use payment that can settle with only password is being launched one after another. But its spreading speed is not fast highly. Because of concern about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and security, unchangeability of payment habit, insufficiency of consumer protection, inadequacy of payment infrastructure and all sorts of regulations, easy-to-use payment is not activated. Recently global IT companys are entering mobile payment market competitively. It is because the sense of crisis that their survival can be dangerous from now on if they get left behind Fintech innovation and the mentality that they try to take the leadership of mobile payment market process. In this situation, the thorough preparation and a lot of effort are required to promote our autonomous easy-to-use payment growth without dependance on foreign country's. In this paper, the problems of local mobile easy-to-use payment are addressed in depth and the activation measures such as flexible and discriminative security, construction of customer protection system, law system maintenance, service differentiation are proposed.
Thanks to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 mobile payment market is growing rapidly. As the obligatory use of digital certificate is abolished, easy-to-use payment that can settle with only password is being launched one after another. But its spreading speed is not fast highly. Because of concern about personal information leakage and security, unchangeability of payment habit, insufficiency of consumer protection, inadequacy of payment infrastructure and all sorts of regulations, easy-to-use payment is not activated. Recently global IT companys are entering mobile payment market competitively. It is because the sense of crisis that their survival can be dangerous from now on if they get left behind Fintech innovation and the mentality that they try to take the leadership of mobile payment market process. In this situation, the thorough preparation and a lot of effort are required to promote our autonomous easy-to-use payment growth without dependance on foreign country's. In this paper, the problems of local mobile easy-to-use payment are addressed in depth and the activation measures such as flexible and discriminative security, construction of customer protection system, law system maintenance, service differentiation are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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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핀테크 혁신에서 뒤처지면 향후 생존을 장담할 수 없다는 위기감과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모바일 결제시장의 주도권 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경쟁심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의 간편결제가 외국에 종속되지 않고 독자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간편결제의 본격 시행을 앞두고 국내 모바일 간편결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결제할 때 휴대폰 번호가 ID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복제가 불가능하다. 또 그래픽 인증, 안전패턴, 기기 본인인증, 가입자인증모듈(USIM) 인증 등 다양한 지능형 인증방식을 채택했다. 페이나우는 오프라인 결제방식도 바코드뿐만 아니라 푸시방식도 도입해 오프라인 가맹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카오페이란?
카카오페이는 다음카카오가 2014년 9월 내놓은 전자화폐를 충전해서 사용하거나 아니면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해두었다가 카카오톡을 이용해 인증․결제를 하는 서비스이다. 카카오페이를 통해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가맹점 중 대표적인 사용처가 바로 카카오 선물하기와 카카오픽이다.
페이팔의 결제방식은?
페이팔은 전자지갑을 이용해서 결제하는 서비스로 페이팔에 계정을 만들고 계정에 신용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하거나 페이팔 밸런스라 불리는 전자화폐에 충전해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즉, 사용자는 자신의 신용카드 정보를 미리 페이팔에 저장해두거나 아니면 현금이나 신용카드 등을 이용해 페이팔 밸런스를 충전해두었다가 결제 때 자신의 페이팔 계정을 통해서 등록된 신용카드 혹은 페이팔 밸런스로 결제한다. 2월 현재 미국 모바일결제시장에서 7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198개국 1억4천 만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10].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산속도가 빠르지 못한 이유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가 속속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나 확산속도는 예상만큼 빠르지 않다. 소비자들의 개인정보유출 및 보안에 대한 우려, 오프라인 결제인프라의 부족, 각종 규제 등으로 인하여 간편결제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소비자가 이미 익숙해진 결제습관을 탈피해 새로운 서비스 경험을 시도하도록 유인할 수 있는 혜택 제공이나 프로모션 전략의 수립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모바일 결제서비스 회사의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26)
Gartner."Forecast: Mobile Payment, Worldwide, 2013 Update". 2013.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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