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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2 no.1, 2015년, pp.48 - 55
김우람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환경공학과) , 조영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환경공학과) , 이헌석 ((주)에프테크) , 오수관 ((주)에프테크)
IMO to issue some restricted maritime legislation for reducing the adverse environmental impacts arising from such ship exhaust emissions. According to the IMO policy, every ship entering the Baltic SECAs has to equip the gas cleaning scrubber. The discharged waste solution by gas cleaning scrub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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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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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형선박 발생 폐수는 무엇을 통해 바다로 배출되고 있는가? | 선박 방류수에는 n-H 광유류 뿐만 아니라 각종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이 처리되지 않고 그대로 해양에 배출되게 되면 해양오염의 주원인이 될 수 있다[4]. 현재 대형선박 발생 폐수는 전처리 장치 및 농도 희석을 통해 바다로 배출되고 있다. 소형 선박 스크러버 탈질/탈황장치 설치 시 발생되는 폐수를 방류하기 위해서는 협소한 공간 내에 오염 수 정수장치, 집적된 슬러지를 모으는 슬러지 탱크, 방류수 희석을 위한 해수 펌프 관 및 모니터링 시스템이 필요하다. | |
Thermal evaporation은 액체-고체추출에서 어떤 효과가 있는가? | Thermal evaporation은 기화와 액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현상으로서 반응영역에서 증기압이 용액의 증기압 이상이 되면 끓는점이 낮아져 빠른 속도로 기화되고 증기는 콘덴서에서 응축되어 액체가 되는 현상이다[12]. 물질을 분리, 추출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특히 액체-고체추출에서 높은 추출 수율 효과가 있다. 수용액상에 존재하는 유용부산물을 추출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폐 세정액의 농도는 첨가시료의 질량비로 질산암모늄(7):황산암모늄(3), 질산암모늄(8):황산암모늄(2), 질산암모늄(9):황산암모늄(1)로 하였으며, 실험에 사용 된 수용액 량은 100ml로 진행하였으며, 감압농축 운전 조건은 온도는 48 °C, 회전속도는 125 rpm을 유지하였다. | |
산화촉매장치와 습식 스크러버 장치 후단에서발생되는 폐 세정액의 성분은 무엇인가? | 산화촉매장치와 습식 스크러버 장치 후단에서발생되는 폐 세정액의 성분은 암모니아 수용액에 혼재 된 질산암모늄, 아질산암모늄 그리고 황산암모늄 이다[5]. 저유황 성분의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의 경우 SO4- 성분이 극히 미량으로 존재하여[6], 황산암모늄이 형성되지 않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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