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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제도 변화가 방송 제작산업에 미친 영향
Influence of the Change of Advertisement Policy in Broadcasting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7, 2015년, pp.138 - 147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광고정책은 새로운 방송사업자가 등장할 때마다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을 만들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해왔다. 하지만 지속적인 광고시장 위축은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을 제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 해체는 제작주체들로 하여금 광고 획득을 위한 과잉 경쟁 상황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제작비를 상승시키는 악순환 과정을 유발한다. 자유경쟁 시장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냉혹한 시장 원리에 방송 제작산업을 개방해두는 것이다. 시장에 존재하는 제작주체들의 적절한 수를 결정하는 것은 시장 자체의 기능이다. 따라서 경쟁에서 도태되는 제작주체들은 시장에서 퇴출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궁극적으로 수신료 기반의 공영방송은 광고를 금지하는 방향의 정책적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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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imary focus of Korea's advertisement policy has been on the securing of stability in the market through building categorical entry barriers whenever a new broadcaster came into the market. But the recent contraction of the advertisement market is pressing the policy makers to lift the catego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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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새로운 매체의 탄생은 정책적으로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을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매체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였다. 가우스 원리에 따라 새로 탄생한 매체를 새로운 먹이를 섭취하는 생물체로 진화시킴으로써 동일한 서식지에서 경쟁 최소화를 통한 공생 가능한 생태계를 형성하고자 했다. 하지만 1998년 외환위기로 인한 급격한 광고시장 위축은 광고유형과 관계없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광고 진입장벽과는 무관하게 제작주체들은 생존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 넷째, 방송·융합이나 종편 출범으로 인한 방송 환경변화가 방송 제작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 연구이다.
  • 이중에서 현재 제작주체들에게 갈등요인으로 작용하는 광고는 프로그램광고와 간접광고, 제작협찬, 그리고 중간광고 네 가지 유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네 가지 광고 유형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여부를 찾아내고 제도 변화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과정에서 얻어진 개념은 방송 제작산업에 응용하기 쉬운 영역한정형 이론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드러난 현상을 맥락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와 관련된 새로운 방향의 패러다임을 제시해준다.
  • 본 연구는 광고제도 변화로 인한 방송제작시장의 변화 요인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광고는 방송제작시장에서 가장 핵심적인 수익원이며, 제작주체들은 광고수익 극대화를 위해서 경쟁한다.
  • 이러한 차이는 무엇이고, 이러한 차이로 인해 방송 제작산업에 발생한 변화 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첨예한 갈등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광고총량제와 중간광고 이슈와 수신료 인상 문제 등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 이러한 연구들은 방송 제작산업의 수직적 해체를 새로운 생산요소시장의 부상, 그리고 프로젝트 기반조직과 같은 역동적 생산구조의 등장과의 연관 속에서 이해하면서 제작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방송시장 내외적 요인들의 상호작용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16-20]. 외주제작 육성제도와 프로그램 할당비율을 둘러싼 정책적 설계가 산업의 변화에 미친영향을 분석한 것이 이러한 연구경향의 성과라 할 수 있다.
  • 이러한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서 자료조사 및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외주제작의무편성비율정책 실시 이후부터 방송 제작산업이 발전해오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슈들에 대한 연구보고서와 논문을 검토하였다. 주요 검토 대상은 광고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 정책적 요인과 경제적 요인, 방송시장 내외적인 요인, 그리고 연관 산업의 변화 요인 등이었으며, 이에 대한 통시적 고찰을 통해 제작주체들의 인센티브 요인 변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광고제도의 변화가 방송제작산업에 미친 영향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광고제도의 변화는 제작주체로 하여금 인센티브를 극대화하는 전략에 차이를 발생시키게 된다.
  • 또한 방송 제작시장에 증가한 제작주체들에 따라 광고제도 변화가 의미하는 함의에는 차이가 발생한다. 이러한 차이는 무엇이고, 이러한 차이로 인해 방송 제작산업에 발생한 변화 요인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첨예한 갈등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광고총량제와 중간광고 이슈와 수신료 인상 문제 등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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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송시장의 주수입원은 무엇인가? 그중에서 광고 정책 변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방송시장은 광고를 주 수입원으로 가동된다. 안정적인 광고 수입 기반이 질 높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충분한 제작비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을 제거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광고정책은 새로운 방송사업자가 등장할 때마다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을 만들어 안정적인 성장 기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해왔다. 하지만 지속적인 광고시장 위축은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을 제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 해체는 제작주체들로 하여금 광고 획득을 위한 과잉 경쟁 상황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제작비를 상승시키는 악순환 과정을 유발한다.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을 제거하는 것은 어떤 문제를 불러오는가? 하지만 지속적인 광고시장 위축은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을 제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광고 유형별 진입장벽 해체는 제작주체들로 하여금 광고 획득을 위한 과잉 경쟁 상황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제작비를 상승시키는 악순환 과정을 유발한다. 자유경쟁 시장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냉혹한 시장 원리에 방송 제작산업을 개방해두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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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정준희, "한중FTA 대비 국내 방송제작 환경 개선 방안", 한국방송학회 주최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토론회 발제문, 2015. 

  2. 노동렬, 방송산업의 비극, 서울: 부키, 2015. 

  3. 권호영, "방송사 제작부문의 수직적 분리를 위한 논의", 방송연구, 겨울호, pp.3-32, 1998. 

  4. 김진웅, "지상파방송 외주제작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방송문화연구, 제17권, 제1호, pp.123-145, 2005. 

  5. 김진웅,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9권, 제1호, pp.6-35, 2008. 

  6. 문성철, "외주제작 정책 20년의 성과 평가: 프로그램 제작 시장의 변동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2권, 제3호, pp.154-206, 2011. 

  7. 송경희, 외주제작 의무편성 정책의 효과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1999. 

  8. 조항제, "외주정책의 공과: 쟁점과 대안", 한국방송학회.MBC 학술세미나 방송영상산업 진흥과 외주정책 발표자료, 2003. 

  9. 김정태, 디지털시대 방송법 해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10. 박소라, 양현모, "외주정책이 제작시장과 외주제작 공급 및 프로그램 다양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0권, 제1호, pp.50-95, 2006. 

  11. 김관규, 정길용, "지상파방송사 외주정책 성과 평가: 독립제작사 육성과 프로그램 편성 평가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5-37, 2009. 

  12. 김승수, "외주 제작 시장과 스타 시스템의 왜곡 성장: 방송 공경제에서 방송 사경제로의 이행",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8권, 제1호, pp.6-38, 2007. 

  13. 노동렬, "방송시장의 붉은 여왕 효과 연구: 종편 환경으로 인한 드라마 시장의 변화 요인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1호, pp.97-145, 2012. 

  14. 이상우, 김창완, "방송드라마 저작권 배분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저작권 소유의 인센티브 시스템을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2호, pp.59-82, 2008. 

  15. 최세경, "방송외주제도 20년의 평가와 개선방안: 외주제작 거래를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17호, pp.67-97, 2010. 

  16. 노동렬, "수직적으로 해체된 드라마 시장에서의 전략적 생산요소 결합방식에 관한 연구",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3호, pp.7-50, 2008. 

  17. 노동렬, "방송콘텐츠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생산 시스템 연구: KBS 와 SBS 을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21권, 제2호, pp.9-48, 2009a. 

  18. 노동렬, "창의적 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드라마 생산조직의 특성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0권, 제2호, pp.65-108, 2009b. 

  19. 장용호, 노동렬, "드라마 산업의 수직적 해체와 생산요소시장의 부상 과정",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1호, pp.153-185, 2008. 

  20. 장용호, 노동렬,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의 자기조직화에 관한 연구: 과 의 창의적 생산방식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제2호, pp.39-90, 2010. 

  21. 조은기,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영상 콘텐츠 산업: 가치사슬의 재편과 다중플랫폼 유통", 방송문화연구, 제17권, 제2호, pp.45-66, 2005. 

  22. W. P. Barnett, The Red Queen Among Organization: How Competitiveness Evolve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8. 

  23. M. Ridley, The Red Queen: Sex and the Evolution of Human Nature, NY: Pernnial, 1993, 김윤택 역, 붉은 여왕, 서울: 김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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