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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이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mall Firm CEO's Entrepreneurial Attributes in the start-up phase on DFCA* and Business Performance - Focus on Mediating Effects of DFCA -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1, 2015년, pp.69 - 82  

이길원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박현숙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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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과 경쟁우위가 경영성과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 연구에 근거하여, 기업가정신과 사업화 능력을 포괄하는 기업가적 속성과 경쟁유형의 관점에서 접근한 차별적 경쟁우위가 비재무적 성과지표인 경영자의 주관적 경영성과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은 전국 6개 중소기업청 담당자의 도움을 받아 창업단계에 있는 각 지역별 소기업 250여개업체 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 자료를 근거로 통계프로그램(Spss 18.0)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창업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과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가 경영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기업가적 속성중 기업가정신이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가 기업가적 속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창업기업의 경영자가 사업초기부터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차별적 경쟁우위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하며, 최단시간에 안정적 성장단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이 차별적 경쟁역량으로 내재화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정렬시키고, 창업초기 성장전략으로서 기업가정신의 강화와 차별적 경쟁우위에 근간한 경영전략을 수립, 중점적으로 추진하여야 함을 말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based on the theory of the prior researches that have demonstrated a positive impact of the entrepreneurship and competitive advantages on business performance. And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hich approaches in the viewpoint of combining a entrepreneurial attribute including tw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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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4; Cho & Lee, 1992), 역시 경영성과에 대한 경쟁우위의 단독적 영향관계만을 다루었으며, 여러 영향요인이 효과적으로 결합되었을 때 더 큰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의 조절효과 또는 매개효과 등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기업가적 속성과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가 결합되었을 때 경영성과가 더 커진다(매개효과와 독립변수 단독효과의 t값 및 R2 비교)는 실증적 논거를 밝혔다는 점에서 역시 기존 연구로부터 진일보한 차이점을 갖는다.
  • (2012)는 창업기업 중에서 특히 소기업은 창업초기 생존력 확보를 위하여 창업동기와 기업가로서의 필요한 역량을 조기에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Yang, Cho & Park(2009)은 창업단계 소기업에 있어서 경쟁력 확보의 원동력인 경쟁우위의 확보와 경쟁우위 발생의 근원인 기업가정신과 사업화 역량의 구축이 성과창출과 기업 생존에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주요 연구대상인 중소기업보다도 창업소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함으로써 최근의 관심대상인 창업소기업의 성장과 생존에 필요한 핵심요인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동기를 두었다. 또한 특히 차별화 중심형 경쟁우위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서 선정한 이유는, 원가우위는 일반적으로 낮은 조달원가를 확보하거나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방식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그 효과가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으나, 차별화우위는 시장과 고객에 대한 다양한 접근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장전략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이 다양하고 시장과 고객의 요구사항은 차별적이라는 관점에 비추어 영향변수로서 더 적합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Miller & Covin, 2014; Zahra & Covin, 1995; Cool & Dierickx, 1989; Kim & Shin, 2013; Kim & Lee, 2011).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창업환경과 경영실태를 반영하여, 불확실한 경쟁환경 하에서 창업소기업의 성과창출과 생존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역량들을 분석하고, 그 중에서도 영향정도가 매우 클 것이라고 추측되어지는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과 경쟁우위 그리고 경영성과를 변수로 선택하여, 이들 상호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생존기로에서 고민하는 창업소기업 경영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적 경쟁우위와 핵심 역량요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창업소기업을 선택한 이유는, 창업소기업의 국가 경제적 영향력 때문인데, 소기업은 조직의 규모나 인프라 수준을 고려할 때 최소한의 요건으로 조직화가 가능하여 수익창출이 훨씬 유리하며, 또한 높은 자격조건을 요청하는 대기업 보다는 상대적으로 완화된 자격으로 취업이 가능하므로 소기업의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갈수록 치열해지고 불확실성이 늘어나는 창업환경하에서 창업소기업의 경영목표인 성과창출과 지속적 성장을 유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들을 도출하고 상호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생존전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적정표본집단에 대한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셋째, 매개변수인 경쟁우위의 정확한 논리 정립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용 및 시간적 제약을 고려할 때 창업소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들을 고려할 수 없었으며, 간결성(Parsimony)에 입각하여(Zikmund et al.
  • 가설 1. 창업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적 속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창업소기업 경영자의 기업가정신은 경영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창업소기업 경영자의 사업화능력은 경영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샘플 속성 및 대표성의 한계이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분석 자료는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7년 이내의 창업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현실적으로 창업기업을 규정하는 요건을 단지 사업기간으로만 정의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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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창업지원법에서 정의한 창업은 무엇인가? 창업(Start-up)이란‘새로이 기업을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사전에서는 경영환경 하에서 개인이나 조직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물적⋅인적 자원을 투입하여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기업을 설립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관련 법률 인「중소기업창업지원법」제2조에서는 ‘창업’이란 기업을 새로 설립하여 사업을 개시하는 것, ‘창업자’ 또는‘창업기업’이란 사업 개시일로부터 7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Timmons(1994)은 개인 또는 조직이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경영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을 설립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Vesper(1983)는 인적·물적 자원을 결합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경쟁우위에 대한 Cho와 Koo의 정의는 무엇인가? (2014)는 ‘독특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포지션의 확보와 지속적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 적합요인’이라고 하였으며, Ohmae(2006)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 및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또 Cho(2009)은 조직의 생존유지와 환경적응을 위한 기본요소라고 하였으며, Koo(2000)은 외부환경과 내부능력을 결합시켜 경영목표를 달성시키는 일종의 메커니즘(Mechanism)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로부터 도출된 경쟁우위에 대한 공통점은, 첫째, 경쟁우위가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둘째, 새로운 전략을 구성하기 위한 핵심동인이 되며, 셋째,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침 또는 규칙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Kang, 1996)을 들 수 있다.
소기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소기업의 특성으로는 첫째, 소기업은 대부분 소유와 경영이 일치하고 경영자의 주먹구구식 또는 직관력에 의거 경영되며, 경영성과는 경영자의 성향과 사업능력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Lee, 2000). 둘째, 소기업은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능력, 경영자원의 활용능력, 경영의 체계성이 떨어져 성과창출이 저조하고 사업기회를 살리지 못하는 경향이 많다(Gupta, 1996; Levy et al., 2002; Cho & Park,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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