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 의료관광서비스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An Analysis of the Importance-Satisfaction of Convergent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7, 2015년, pp.403 - 412  

한진영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경영전공) ,  최은미 (가톨릭관동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지계웅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경영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의료관광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 융복합 의료관광서비스를 위한 개선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의료관광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1일-2014년 10월 30일까지 검진을 받은 의료관광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244부의 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확보하였다. 의료관광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한 결과, 의료관광 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있어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의료관광서비스에 대한 IPA 분석결과, 중요도는 높게 인식을 하지만 실제로는 만족도가 높지 않은 서비스 항목들로 향후에 집중 관리가 필요한 항목으로 '정확한 의료관광서비스', '환자의 요구에 신속한 대응', '신속한 의료관광서비스', '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의 의사소통'의 항목들로 도출되었다. 그러므로 의료기관들은 의료관광에 대한 신속성과 전문성을 가진 의료관광코디네이터를 배치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echniques were used to suggest improvement plans and implications for convergent medical tourism services which medical tourists can be satisfied in Medical institutions. For this study, a total of 244 questionnaires among collected data for cus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의 IPA 기법을 이용한 선행연구 결과를 살펴볼 때, 의료관광서비스의 중요도-만족도는 각 시설의 의료 관광서비스를 받은 조사대상인 의료관광객에 따라 의료 관광객이 인지하는 의료관광서비스의 중요도-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강릉시 의료기관들에 방문한 의료관광객을 중심으로 의료관광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기관인 병원에서의 의료 관광서비스 대상자인 고객들에게 의료관광서비스의 중 요도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어떠한 서비스 요소가 잘 유지되거나 개선될 필요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의료관광제공자인 병원의 충성고객 확보 및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IPA기법을 이용하여 의료관광서비스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의료기관의 실무자들이 정해진 인력과 예산의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될 사항을 결정하는데 이용하기 용이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의료기관은 의료 관광객에게 ‘정확한 의료관광서비스’, ‘환자의 요구에 신속한 대응’, ‘신속한 의료관광서비스’, ‘의료관광코디네이터와의 의사소통’의 의료관광서비스를 집중관리하여 의료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객들이 인식하는 의료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에 대하여, 분석결과의 해석이 용이하고 결과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한 우선순위를 명확하고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석기법인 IPA 기법을 이용하여 의료 관광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의료관광서비스를 위한 개선 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에 있어서는 의료관광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1일-2014년 10월 30일까지 강원도 강릉에 위치해 있는 강릉의료원, 강릉아산병원, 동인병원, 율곡병원 등 4곳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은 의료관광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244부의 설문지를 유효표본으로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서비스 경험자들이 인식하는 의료관광 서비스에 대하여 분석결과의 해석이 용이하고 결과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한 우선순위를 명확하고 손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분석기법인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의료관광서비스의 집중과 선택을 할 수 있는 속성들을 추출하고 분석하여 의료관광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를 위한 개선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기관인 병원에서의 의료 관광서비스 대상자인 고객들에게 의료관광서비스의 중 요도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어떠한 서비스 요소가 잘 유지되거나 개선될 필요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의료관광제공자인 병원의 충성고객 확보 및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기법의 장점은?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서비스 경험자들이 인식하는 의료관광 서비스에 대하여 분석결과의 해석이 용이하고 결과에 대한 개선사항에 대한 우선순위를 명확하고 손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분석기법인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의료관광서비스의 집중과 선택을 할 수 있는 속성들을 추출하고 분석하여 의료관광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를 위한 개선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기관인 병원에서의 의료 관광서비스 대상자인 고객들에게 의료관광서비스의 중 요도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어떠한 서비스 요소가 잘 유지되거나 개선될 필요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의료관광제공자인 병원의 충성고객 확보 및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의료관광이란? 의료관광이란 치료나 건강을 목적으로 타 지역을 방문하여 의료기관 또는 건강관리 기관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으로, 그 과정에서 관광과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 제공받게 되는 전 과정을 포함하며[11], 일반관광에 비하여 관광자의 체류기간, 지출액 규모가 2배 이상 높고 저비용 고효율의 산업이다[12]. Connell(2006)[19]은 의료관광을 의료, 치아관리, 외상치료 등을 위해 종종 외국을 방문하고 동시에 관광활동을 하는 것을 의료관광으로 보고 있으며, Redd, York & Brannon(2010)[27]은 다양한 종류의 건강 및 웰니스를 위해 국외로 여행하는 행위로서 심장수술, 성형수술, 치아관리, 온천 및 마사지요법 등 헬스관광과 웰니스 관광의 개념도 함께 포함하여 개념을 정립하였다.
의료기업이 의료관광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무엇인가? 의료기관의 의료관광서비스 대상자인 의료관광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과 그를 통한 충성 고객 확보는 의료기업의 수익성에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점차 치열해지는 의료관광 경쟁 환경 속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제공해야 한다. 의료기관의 성패는 고객에 의해 좌우되는 만큼 각각의 의료기관들은 그들이 가진 서비스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고객감동을 최우선 과제로 여겨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Kwak, Dae-Young(2012),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Level of Medical Tourism Product: Focused on Medical Service, Journal of Hotel & Resort, 11(2): 125-144. 

  2. Ko, Seon-Hee.Park Eun-Suk (2012), Research on the medical tourism attributes by IPA,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12(4): 438-447. 

  3. Kim, Kyoung-Hwan.Chang, Young-Il.Jung, You-Soo(2011), A Study on revisiting intentions of medical institution customers and service quality factors influencing word-of-mouth eff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8(4): 15-23. 

  4. Kim, Seong-Seop.Kim, Mi-Ju(2010), A study of assessing a medical tourism market and exploring preferred medical products and tour programs to strengthen korea"s international tourism competitiveness,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5(2): 357-377. 

  5. Kim, Yang-Kyun.Choi, Min-Sik.Oh, Young-I n.Yu, Tae-Young(2010), A study of identifies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ection of medical tourism destinations, 19(4): 99-113. 

  6. Kim, Heung-Ryel(2012), Comparative study for importance and preference of medical service quality-Foused on Daejeon Metropolitan City,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6(5): 115-129. 

  7. Daejeon Metropolitan City(2011). The long-term comprehensive plan for fostering Medical tourism. 

  8. Park, Dae-Han.Kim, Young-Kyu(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dical tourism service process model and service manual, The korean academy society of culture & tourism, 14(1): 7-17. 

  9. Lee, Chang-Nam.Kim, Hyun-Ju.Hwang, Il-Yung(2013), The Effects of International Medical Toursim Service Quality on Perceived Value,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15(4): 3-25. 

  10. Rim, Choun-Rye(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ourism Business Management, Kyo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Tourism & Hospitality, Ph.D. Dissertation. 

  11. Rim, Choun-Rye(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depending on the type of medical tourism, korea service Industry Academy, 8(3): 97-113. 

  12. Yun, dae-sun(2011), Latest Tourism Management Principles, Daewansa Publishing Company. 

  13. Yu, ji-yun, Kang.Kang, Jae-Jeong(2008). A study of prefer Property Analysis for medical tourism of China, Japan and South Korea's tourists to promote the convergence and the composite of Medical treatment and tourism, Journal of Tourism Sciences, (21): 335-355 

  14. Yu, Ji-Yun(2008), A cross-Cultural Study on Participation Intention to Medical tourism among Korean, Chinese & Japanese Visitors in Korea,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3(3): 187-204 

  15. Han, Jin-Young.Choi, Eun-Mi.Ji, Ke-Yong(2011). The exploratory study on development of medical toursim product in Gangwon Province,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13(3): 1-16. 

  16. Jang, Yang-Lae(2011), An Analysis on the Factors of Influence on Preference of Japanese Medical Tourists,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5(4): 368-380. 

  17. Chung, Jae-Hoon.Han, Jang-Hul(2009), The effects of the attribute-level satisfaction on the overall satisfaction and the mediation role of involvement in medical service,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16(2): 243-258. 

  18.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2010), 2009 International Visitor Survey. 

  19. Connell, J.(2006). "Medical tourism: sea, sun, sand and surgery", Tourism Management, 27(6): 1093-1100. 

  20. Evan, J. R. & Berman, B.(1984). Service and Non-Profit American Marketing, New York: Marcmillan Publishing Company. 

  21. Geng, X., & Chu, X.(2012). "A new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pproach for customer satisfaction evaluation supporting PSS design",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9: 1492-1502. 

  22. Gronroos, C.(1984). A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8(4): 36-44. 

  23. Gupta, A. S.(2004). Medical tourism and public health. People's Democracy, 27(19). Retreived 12.05.09. 

  24. Korea International Medical Association: www.koreahealthtour.co.kr 

  25. Medlik, S.(1996). Dictionary of Travel, Tourism and Hospitality, British Library Cataloging in Publication Data, London. 

  26. Mueller, H. & Lanz-Kaufmann, E.(2001). Wellness Tourism: Market analysis of a special health tourism segment and implications for the hotel industry.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7(1): 5-17. 

  27. Oh, H.(2001). Revisit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urism Management, 22(6), 617-627. 

  28. Reddy, S. G., York, V. K., & Brannon, L, A.(2010). "Travel for Treatment: Studets' Perspective on Medical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2(5): 510-522. 

  29. Smith, P. C., Forgione, D.(2007). Global outsorcing of healthcare: A medical tourism model,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Case and Application Research, 9(3): 19-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