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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DPF 차압센서의 신뢰성 평가기준
Reliability Assessment Criteria of Differential Pressure Sensor for DPF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5 no.1, 2015년, pp.67 - 75  

정우영 (자동차부품연구원) ,  민준원 (자동차부품연구원) ,  박동규 (자동차부품연구원) ,  최정운 (오토산업 기술연구소) ,  최우석 (오토산업 기술연구소) ,  김시동 (오토산업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fferential pressure sensor for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is the important part of a automobile exhaust system. This device measures the pressure of before DOC and after DPF to determine whether the DPF regenerate. In this paper reliability assessment criteria for DPF differential pressure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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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용 DPF 차압센서의 신뢰성을 시험하는 방법에 대한 국내 기준이 없어 완성차 및 부품 업체에서 신뢰성 향상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신뢰성 시험방법과 신뢰성 평가기준을 표준화할 필요가 있었다. 본 논문은 자동차용 DPF 차압센서의 신뢰성 시험을 위한 유효한 시험기준을 제공하였다. 이 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참고문헌에 있는 규격도 동시에 참고하여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DPF 차압센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품질시험(기본성능 평가시험과 내환경평가시험)과 고장률 시험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논문에서 제시하는 기준은 DPF 차압센서의 신뢰성 시험을 위한 유효한 시험기준을 제공하며, 이 기준을 적용하는 경우 인용하고 있는 규격도 동시에 참고하여야 한다.
  • 해당 부품을 제조하는 제조사나 사용자가 해당 부품의 품질이나 특성을 고려하여 일부조건에 대한사항을 추가하거나 일부 조건으로 변경하여 이 기준을 적용하더라도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기준의 목적은 DPF 차압센서의 품질시험을 합격한 시료에 대하여 신뢰성 시험을 통해 B10 수명이 일정수준임을 보증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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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PF 차압센서에 발생하는 내구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DPF 차압센서는 고온의 배기가스와 응축수 등이 지나가는 DPF에 장착되어 고온 및 PM, 부식 환경 등에 노출되어 있어 열응력과 부식을 많이 받으며 이로 인해 내구 문제가 많이 발생되고 있다. 또한 DPF 재생 시에는 오염물질 연소를 촉진하기 위하여 배기가스 온도를 더 높임으로써 극한의 고온에 노출되게 된다.
DPF를 장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완성차 업체들은 연비가 높은 디젤자동차를 앞 다투어 출시하고 있으며, 배기가스를 규제하기 위한 EURO-5에 대응하기 위해 DPF를 필수적으로 장착하고 있다.
DPF 차압센서가 갖추어야할 응답속도와 가역성을 제외한 성능은 무엇인가? DPF 차압센서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는 응답속도가 빠르고 정밀하며, 가역성 있게 반복 측정이 가능하여야 한다. 또한 온도, 습도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된 성능을 나타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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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S A 0006 (2001), 시험장소의 표준상태. 

  2. KS C CISPR 16-1 (2004), 전기자기 장해?내성 측정 장비 및 측정 방법 - 제1부: 전기자기 장해 및 내성 측정 장비. 

  3. KS C CISPR 25 (2004), 차량용 수신기 보호를 위한 전기 자기 장해 특성 측정 방법 및 측정의 한계값. 최만엽 박동규 오근태 정해성/297. 

  4. KS D 9502 (2009), 염수분무 시험방법. 

  5. KS R 0015 (2001), 자동차 부품의 내습 및 내수 시험방법. 

  6. KS R 1063 (2005), 자동차 부품의 먼지 시험 통칙. 

  7. KS R ISO 7637-2 (2004), 도로 차량-전도성, 결합성 전기장해 - 제2부: 24V용 상용 차량-전원선에서의 과도 전도. 

  8. KS R ISO 11452-4 (2013), 도로 차량-협대역의 전기자기 에너지 방출에 따른 전기적인 방해에 대한 부품 시험방법-제4부: 배선 여기법. 

  9. KS R ISO 11452-1, 도로 차량-협대역의 전기자기 에너지 방출에 따른 전기적인 방해에 대한 부품 시험방법-제 1부: 일반원리 및 용어. 

  10. KS A 0090, 시험용 분체 및 시험용 입자. 

  11. Barringer & Associates, INC의 와이블 데이터베이스 참고.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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