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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치매정책 인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eriatric Nursing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Attitude, Perception toward Dementia and Dementia Poli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467 - 4477  

박수진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박경숙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지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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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본 연구는 노인간호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치매정책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 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K시, J시 소재 간호대학 2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72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교육군에게 56시간 노인간호 교육을 실시하였다. SPSS Win 20.0를 이용하여 평균, 백분율, t-test, ${\chi}^2$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군에서 평균 27.10점으로 치매에 대한 지식이 더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7.500, p=.000). 치매에 대한 태도에서도 교육군의 평균이 4.10점으로 치매노인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이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1.423, p=.000). 치매정책 인식에서는 교육군에서 인식이 더 긍정적으로 개선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1.70, p=.090). 이를 통해 노인간호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키고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노인간호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pretest-posttest quasi-experimental study. It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a nursing geriatric nursing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attitude, perception and dementia policy. Subjects were 172 persons, sophomore of nursing college in the city of K and c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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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실습과 이론을 포함한 노인간호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교육군)과 노인간호 교육을 받지 않은 간호대학생(비교육군)을 비교하여 치매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치매정책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간호대학생의 치매노인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과 긍정적인 태도 형성을 위해서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노인간호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그러나 대부분의 간호대학생은 치매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노인간호 교육을 실시한 후 치매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치매정책 인식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노인간호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및 태도와 치매정책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 사후(Nonequivalent control-group pretest -posttest design) 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Fig.
  • 이에 본 연구는 실습과 이론을 포함한 노인간호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교육군)과 노인간호 교육을 받지 않은 간호대학생(비교육군)을 비교하여 치매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치매정책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간호대학생의 치매노인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과 긍정적인 태도 형성을 위해서는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노인간호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노인간호 교육을 받은 교육군은 노인간호 교육을 받지 않은 비교육군보다 치매에 대한 지식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 노인간호 교육을 받은 교육군은 노인간호 교육을 받지 않은 비교육군 보다 치매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 것이다.
  • •가설 3: 노인간호 교육을 받은 교육군은 노인간호 교육을 받지 않은 비교육군보다 치매정책 인식이 긍정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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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치매노인에 대한 전문지식과 긍정적인 태도 함양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치매노인의 질병 특성상 지속적인 돌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들의 간호 및 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치매노인에게 직접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가 간호사이며, 이들이 치매노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는 치매노인 간호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미래에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치매노인에 대한 전문지식과 긍정적인 태도 함양이 중요한 시기이다.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는 원인이 불명확하고 완치가 어려운 뇌질환으로 기억력, 지남력, 판단력, 언어기능 등이 상실되고 독립적인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워지므로 타인에 의해 집중적이고 장기적인 간호서비스가 요구되는 질환이다[4]. 뿐만 아니라 병원이나 요양원 등 시설에 입소한 환자들 대부분이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 등의 다양한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으므로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수준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5].
우리나라의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간호교육은 이론교육과 임상실무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호대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10]. 특히 노인간호 교육은 1981년부터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 등 노인인구의 건강문제 관리에 관심이 집중되면서 노인간호 교육의 중요성이 더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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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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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rospective Dementia Management of Risk Factors including Alcohol", Press release, 2014. 6. 24. 

  4. H. J. Lee, "Care giving Experience and Adaptation Process of the Husbands who are Caring for Wives with Alzheimer-Focusing on Elderly Couple Household",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Vol. 26 No. 1, pp. 45-62, 2006. 

  5. E. S. Kong, E. J. Kim, "Study on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Caring Older Patients with Dementia",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gerontology, Vol. 23, pp. 9-36, 2014. 

  6. Courtney, M., Tong, S., & Walsh, A., "Acute- care nurses' attitudes towards older patients: a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Vol. 6, No. 2, pp. 62-69, 2000. DOI: http://dx.doi.org/10.1046/j.1440-172x.2000.00192.x 

  7. Benbow, S.M., & Reynolds, D., "Challenging the stigma of Alzheimer's disease", Hospital medicine, Vol. 61, No. 3, pp. 174-177, 2000. DOI: http://dx.doi.org/10.12968/hosp.2000.61.3.1295 

  8. Brodaty, H., Draper, B., & Low, L.F., "Nursing home staff attitudes towards residents with dementia: strain and satisfaction with work.",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44, No. 6, pp. 583-590, 2003. DOI: http://dx.doi.org/10.1046/j.0309-2402.2003.02848.x 

  9. J. H. Kim, "Attitudes Toward General Elders and Elders with Dementia Among Baccalaureate Ju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8, No. 4, pp. 601-610, 2007. 

  10. D. S. Shin, S. R. Suh & E, J, Lee. "Subjecti- vity of Korean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Geriatric Hospital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18, No. 4, pp. 622-63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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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 Y. Kang, M. J. Chae, H. S. Seo, K. M. Yang, "The Effect of Dementia Education Program o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69-77,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69 

  13. Y. Y. Hwang, "The Study of the Nursing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Nursing of Dementia Pati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0, No. 1, pp. 161-171, 2004. 

  14. Isabella, M., & Frederic, M., "Attitudes towards hospitalized older adul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47, No. 4, pp. 446-453, 2004.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4.03122.x 

  15. Stevens, J., & Crouch, M., "Who cares care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Vol. 32, No. 3, pp. 233-242, 1995. DOI: http://dx.doi.org/10.1016/0020-7489(95)00002-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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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 S. Song, "A Study of Nursing Student Needs in a 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Vol. 10, No. 2, pp. 121-13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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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J. H. Kim, "Comparisons of Image toward Elders Demented Elde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Vol. 2, No. 2, pp. 133-14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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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J. H. Kim, "Effects of Gerontologcal Nursing Practicum on Attitudes toward Elders with Dementia and General Elders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 Vol. 36, No. 4, pp. 645-651, 2006. 

  28. E. S. Yun, "Study on the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The Graduate of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7. 

  29. C. G. Kim, E, H. Kong, S. S. Kim, S. J. Kim, Y. H. Park, M. S. Song, "Gerontological Nursing Education in BSN Programs in South Korea: Present Status and Direction for Improvement in the Future",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Vol. 15, No. 3, pp. 185-19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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