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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이후 장흥 보림사(長興 寶林寺)의 경관요소 해석
Interpretation of Landscape Elements in Borimsa Temple after 17th Century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3 no.1, 2015년, pp.110 - 118  

김규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  심우경 (고려대학교 조경학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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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산선문 중 가지산문 장흥 보림사는 문화 생태경관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도 조경분야의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로 17세기 이후 장흥 보림사 경관요소의 변화를 고찰하여 그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조경사적 위치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전남 장흥 보림사 일원의 경관요소에 대해 현장답사와 사적기(事蹟記), 중창기, 1928년 후지시마 가이지로(藤島亥治郞)의 보림사 실측도, 조선고적도보(朝鮮古蹟圖譜) 등의 관련 고문헌과 보림사정밀지표조사보고서, 국가기록원 및 전남 장흥의 과거 사진자료를 통해 경내 건축물과 지당, 사찰림 등의 경관요소의 변화를 고찰해보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림사의 입지는 보조선사탑비의 내용을 통해 풍수적으로 길지에 위치함을 알 수 있으며 십육나한상과 천불로 비보하려했음을 알 수 있었다. 중국의 남화선사와 비교했을 때, 주변의 환경구성은 비슷하지만 단을 쌓아 건물을 배치한 것은 차이점으로 보였다. 둘째, 보림사의 건축경관은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거치고 현재까지 경관의 변화가 이어지고 있는 상태이므로 과거 경관자료 아카이브 구축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셋째, 보림사의 지당은 보림사사적기의 내용으로 보아 가장자리에 돌을 쌓아 만든 부정형이었을 것으로 판단되며 중창기의 내용을 통해 지당의 이름을 용천(湧泉)으로 추정해볼 수 있다. 또한 현재의 경관은 과거의 사진과 비교해보았을 때 경내 지반사업으로 인한 지표의 상승으로 변형을 가져온 것으로 보였다. 넷째, 보조선사탑비와 보림사사적기에 언급되고 있는 장생표주(長生標柱)는 한국전쟁 이전 사진자료에서 나타난 대웅보전 앞의 마른 향나무로 추측하고 있으나 도갑사의 국장생과 황장생을 참고하였을 때 석비형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보림사 중창기에 나타난 홍살문은 병자호란이후 승군의 충성에 대한 사액으로 세워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보림사 중창기에서 보림사의 연못 조성 등 사찰경관요소 조성 시 풍수지리를 고려하였음을 알 수 있었으며 또한 소나무, 보리수, 감나무의 식재기록이 나타나고 있었다. 여섯째, 차나무림은 정약용의 구증구포법 전수와 초의선사의 보림백모차, 이유원의 가오고략 등 관련 문헌을 통해 통일신라부터 시작된 선차일여의 다맥을 이어오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일곱째, 비자나무림은 관련 고문헌을 통해 비자가 국가의 제사와 의료약품으로 쓰였고 항공사진 및 보호림 지정구역의 위치를 통해 비자림이 내화수림대의 역할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rimsa Temple in Jangheung, one of the Goosanseonmoon of Shilla Dynasty, calls for a study in the field of landscape architecture because it has very significant elements in cultural and ecological landscaping aspects. This study examined the changes in landscaping elements of Borimsa Temple sin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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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림사 정밀지표조사보고서」, 장흥문화원에서 2001년 출간한 「역주 보림사 중창기」 등 관련 문헌과 국가기록원 및 장흥관련의 사진자료를 통해 먼저 보림사의 입지와 배치, 사찰림의 구성과 역사를 살펴보고 보림사 대적광전, 매화당, 조사당의 일제강점기 이후 경관 변화와 지당, 장생표주의 경관요소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전남 장흥 보림사 일원의 경관요소를 현장답사와 문헌조사를 통해 고찰해보고자 수행하였으며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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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림사는 어떤 곳인가? 희양산, 봉림산, 성주산, 가지산, 동리산, 실상산, 사자산, 굴산산, 그리고 수미산에 산문을 이룬 선종가람들은 이 시기의 불교를 이해하는 중요한 장소이다. 보림사는 구법승 원표대덕이 창건하였을 때는 화엄종 사찰이었으나 신라헌안왕 때에 중국 당대 남종선 서당지장(西堂智藏)의 선맥을 이은 도의(道儀)선사와 그의 제자 염거(廉居)화상을 거쳐 보조선사 체징(普照禪師 體澄)이 법통을 이어 가지산문(迦智山門)을 개창한 것이다. 전남 장흥군 유치면 봉덕리에 위치한 보림사에는 국보 117호 철조비로자나불좌상, 국보 44호 남북삼층석탑 및 석등, 보물 제156호인 서부도, 보물 제157호인 보조선사 창성탑 및 보물 158호 창성탑비가 있다.
선종가람들이 산문을 세운 장소들은 어디가 있는가? 우리나라의 불교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신라 하대 구산 선문(九山禪門)의 개창이다. 희양산, 봉림산, 성주산, 가지산, 동리산, 실상산, 사자산, 굴산산, 그리고 수미산에 산문을 이룬 선종가람들은 이 시기의 불교를 이해하는 중요한 장소이다. 보림사는 구법승 원표대덕이 창건하였을 때는 화엄종 사찰이었으나 신라헌안왕 때에 중국 당대 남종선 서당지장(西堂智藏)의 선맥을 이은 도의(道儀)선사와 그의 제자 염거(廉居)화상을 거쳐 보조선사 체징(普照禪師 體澄)이 법통을 이어 가지산문(迦智山門)을 개창한 것이다.
보림사가 문화,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보림사는 구법승 원표대덕이 창건하였을 때는 화엄종 사찰이었으나 신라헌안왕 때에 중국 당대 남종선 서당지장(西堂智藏)의 선맥을 이은 도의(道儀)선사와 그의 제자 염거(廉居)화상을 거쳐 보조선사 체징(普照禪師 體澄)이 법통을 이어 가지산문(迦智山門)을 개창한 것이다. 전남 장흥군 유치면 봉덕리에 위치한 보림사에는 국보 117호 철조비로자나불좌상, 국보 44호 남북삼층석탑 및 석등, 보물 제156호인 서부도, 보물 제157호인 보조선사 창성탑 및 보물 158호 창성탑비가 있다. 이 중 보물 156호인 서부도만이 고려시대 유물이고 나머지는 모두 통일신라시대의 유물이다. 많은 문화재가 국보 및 보물로 지정되어있을 정도로 그 역사와 깊이가 있는 사찰이다. 또한 보림사 뒷산은 울창한 숲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특히 비자나무숲은 면적은 3ha 정도로 넓지는 않지만 나이 많은 비자나무가 많이 자라고 있다. 이처럼 보림사는 문화,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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