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한양도성 연지(蓮池)의 입지 및 공간적 특성 고찰
A Study on the Locational and Spatial Characteristics of Lotus Ponds of Fortress Wall of Seoul(漢陽都城) during the Joseon Dynasty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3 no.4, 2015년, pp.38 - 51  

길지혜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전공) ,  손용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  황기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지도를 보면 한양에 동지, 서지, 남지 등 큰 연못이 표기되었는데, 이는 궁궐이나 공해시설, 일반 민간 저택 내 원지들과는 달리 국가 소유의 필지였으나 공공에게 개방된 연못이었다. 동지, 서지, 남지는 한양도성과 연결된 연지로, 본 연구는 여러 지도 및 도면 자료와 회화 자료, 고문헌, 문학작품을 수집해 종합 분석하여 물리적 차원에서의 연지의 조영 경위와 이후의 운영상황, 연지의 입지 및 공간 특성을 고찰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첫째, 서지와 남지는 비보, 명당수 확보, 화기 진압, 방화수, 수경시설로의 목적 하에 조영되었고 동지는 비보, 명당수 확보 외에도 수구막이로서의 기능이 중시되었다. 둘째, 주변 지형과 연지의 수원을 보았을 때 서지는 계류와, 동지, 남지는 구거와 연결되어 연못의 수량 확보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서지와 남지는 도시지역에, 동지는 전원지역에 위치하였는데 이 같은 입지적 특성은 연지를 이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연지의 형태는 모서리가 둥근 방형이나 자유로운 형상으로 궁궐이나 공해시설의 원지와 구분된다. 다섯째, 연지는 지속적인 유지 관리를 통해서만 유지될 수 있었고, 조선시대 매몰과 수축의 과정이 반복되었다. 길게는 오백 년 이상 동안 유지되었던 조선시대 한양도성의 연지들은 개국 초기에는 비보풍수적 의미가 강조되면서 조성되었지만, 점차 도시에서 넓은 수공간이라는 공공 오픈스페이스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거주민과 행락객들이 애착을 갖는 문화공간으로 운영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aps of the period, there were three large ponds called Dongji(東池), Seoji(西池) and Namji(南池) in Hanyang, the capital of Joseon Dynasty. They were different than the ponds found in the palace, civic buildings, and private dwellings. Dongji, Seoji and Namji were ponds relating to Fortress wall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지, 남지, 동지의 공간적 특성과 이용 특성에 영향을 미친 입지 특성은 무엇인가? 셋째, 주변 환경을 보면 서지와 남지는 큰길가에 주변 민가와 주요 시설이 많은 도시지역에 조성된 반면, 동지는 주변이 농지이고 민가가 적은 전원지역에 입지하였다. 이 같은 입지 특성은 공간적 특성과 이용 특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연지는 누구의 소유였는가? 이들은 동지(東池), 서지(西池), 남지(南池) 등으로, 지도에 본래 명칭대로 기록되기도 했지만 연지(蓮池)나 연못(池)으로 표기되는 경우도 많았다. 이들은 국가 소유의 필지였으나 국가적 행사로 사용되던 시기를 제외하고는 공공에 개방되었다. 또한 한양 도시 전체를 담은 고지도에 이들 연못들이 뚜렷하게 표기되고 있는 점을 보면 규모 면에서 다른 민가 저택의 원지와도 차이가 있다.
규모가 가장 큰 연지의 지적원도 상 크기는 얼마인가? 동지는 위치와 형태, 규모에 대한 문헌자료가 부족해 구체적인 공간적 특성을 파악하기는 어려웠다. 규모 면에서 가장 큰 연지는 서지로 지적원도에는 2180평으로 표기되어 있지만 과거 가장 넓은 크기일 때는 3300여 평에 이르렀던 것으로 보인다. 연지의 형태는 동지, 서지는 자연스러운 방형에 가깝고 남지의 경우 길 사이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자유형에 가까웠던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