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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영아 심폐소생술 현장교정교육의 지속효과
The Effect of the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mmediate Remediation for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350 - 360  

김일옥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신선화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and retention period of immediate remediation for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in child care teachers. Methods: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mparison pre- and post-test design to measure knowledge about and con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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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이 심폐소생술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수 있음을 보고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영아 심폐소생술의 현장교정교육과 동영상 시범교육의 지속효과를 비교하여 보다 효과적인 영아 심폐소생술 교육방법 및 재교육 시기 탐색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아 심폐소생술의 현장교정교육을 받은 그룹(실험군)과 동영상 시범교육을 받은 그룹(비교군) 간의 교육의 지속효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두 가지 영아 심폐소생술 교육방법 즉, 현장교정 교육과 동영상 시범교육이 보육교사의 지식 및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와 실기수행능력에 미치는 지속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영아를 돌보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아 심폐소생술 현장교정교육과 동영상 시범교육의 지속효과를 비교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현장교정교육을 실시한 실험군은 교육을 적용한 후 지식, 수행자신감 및 실기수행능력에 유의한 증가가 있었으나, 동영상 시범교육을 받은 비교군과 반복 측정된 시기와의 상호작용에는 유의한 효과가 없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영아 심폐소생술 현장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시범교육을 받은 비교군보다 영아 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자신감이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1-1. 영아 심폐소생술 현장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시범교육을 받은 비교군보다 영아 심폐소생술 지식이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1-2. 영아 심폐소생술 현장 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시범교육을 받은 비교군보다 영아 심폐소생술 수행자신감이 더 높을 것이다.
  • 가설 2. 영아 심폐소생술 현장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동영상 시범교육을 받은 비교군에 비해 교육직후, 4주, 8주, 12주, 24주시점에서 영아 심폐소생술 실기수행능력이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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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심정지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특별한 장비 없이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술기로써, 대상자의 예후 및 생존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Sayre, Cantrell, White, Hiestand, Keseg, & Koser, 2009). 일반인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이 보편화되어 있는 외국은 목격자 심폐소생술 실시율이 30∼50%인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10.
우리나라의 심폐소생술 교육은 외국에 비해 어떤 수준을 보이는가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심정지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특별한 장비 없이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술기로써, 대상자의 예후 및 생존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Sayre, Cantrell, White, Hiestand, Keseg, & Koser, 2009). 일반인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이 보편화되어 있는 외국은 목격자 심폐소생술 실시율이 30∼50%인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10.7% 수준에 머물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Song & Oh, 2007). 최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심폐소생술 (Basic Life Support [BLS])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성인 위주로 실시되고 있으며 영아나 소아를중심으로 하는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은 소수에 불과하다 (Kitamura et al.
우리나라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의 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미국 심장협회에서 개발한 기본심폐소생술 과정을 이수하고 협회가 인정하는 필기와 술기시험을 통과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 으며,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 2년마다 갱신과정을 이수해야 한다(KACPR, 2011). 미국심장협회에서는 자격의 유효기간을 2년으로 정하고 있지만, 여러 선행연구에서 초기 교육 후 3개월에서 6개월이 경과한 후 지식 및 수행능력이 유의하게 감소하여 의무적인 재교육 연한을 2년으로 정해놓은 것이 부적절함을 지적하였다(Kim & Choi, 2012; Kim, Kim, & Shim, 2007; Kwon, 2010; Meaney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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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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