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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3, 2015년, pp.350 - 360
김일옥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신선화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and retention period of immediate remediation for infan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in child care teachers. Methods: This study used a nonequivalent comparison pre- and post-test design to measure knowledge about and con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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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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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폐소생술이란 무엇인가 |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심정지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특별한 장비 없이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술기로써, 대상자의 예후 및 생존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Sayre, Cantrell, White, Hiestand, Keseg, & Koser, 2009). 일반인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이 보편화되어 있는 외국은 목격자 심폐소생술 실시율이 30∼50%인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10. | |
우리나라의 심폐소생술 교육은 외국에 비해 어떤 수준을 보이는가 |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은 심정지의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특별한 장비 없이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술기로써, 대상자의 예후 및 생존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Sayre, Cantrell, White, Hiestand, Keseg, & Koser, 2009). 일반인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이 보편화되어 있는 외국은 목격자 심폐소생술 실시율이 30∼50%인 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10.7% 수준에 머물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Song & Oh, 2007). 최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심폐소생술 (Basic Life Support [BLS])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성인 위주로 실시되고 있으며 영아나 소아를중심으로 하는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은 소수에 불과하다 (Kitamura et al. | |
우리나라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의 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현재 미국 심장협회에서 개발한 기본심폐소생술 과정을 이수하고 협회가 인정하는 필기와 술기시험을 통과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 으며, 기본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 2년마다 갱신과정을 이수해야 한다(KACPR, 2011). 미국심장협회에서는 자격의 유효기간을 2년으로 정하고 있지만, 여러 선행연구에서 초기 교육 후 3개월에서 6개월이 경과한 후 지식 및 수행능력이 유의하게 감소하여 의무적인 재교육 연한을 2년으로 정해놓은 것이 부적절함을 지적하였다(Kim & Choi, 2012; Kim, Kim, & Shim, 2007; Kwon, 2010; Meaney et al.,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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