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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사이니지의 공간성
Spatiality of Digital Sign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77 - 84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인터렉션사이언스학과) ,  김희경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콘텐츠연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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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는 우리가 다니는 길, 지하철, 실내공간 등 곳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설치되어 홍보, 정보제공, 아트, 게임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관련 연구 역시 디지털 사이니지 구현 기술과 산업적 현황 및 전망에 대부분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에 반해, 디지털 사이니지의 공간성에 관한 연구는 미미한 편이고, 또한 디지털 사이니지가 공간에 들어서기 전과 후는 그곳에 있는 사람들의 공간에 대한 인식이 다르다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는 먼저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해하기 위하여 개념, 유형, 종류에 관하여 살펴보고, 이어서 공간성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고찰한 다음 디지털사이니지의 공간성을 혼종성, 생동성, 이동성, 유연성, 우연성의 5가지로 파악하여 그 특성을 제시하였다. 결론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트랜스액티브한 공간이므로, 미디어에 따른 공간인식의 변화와 지속적 연구가 필요함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signage takes the role of promotion, providing information, art and game as it is installed in various forms everywhere such as the road, subway and indoor space we pass through. The related researches also focus on the technology of realizing digital signage, current industrial state and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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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특성인 시공간의 비제약은 미디어와 콘텐츠의 자유로운 흐름을 의미하는 이동성으로, 세 번째 특성인 불확정적 상태는 이질적인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효율적인 조정을 의미하는 사용자의 유연성[10], 그리고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해서 늘 같은 공간이 아니라 랜덤한 결과를 발생시키는 우연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트랜스액티브 디지털 사이니지 공간성의 세부 특성인 혼종성, 생동성, 이동성, 유연성,우연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다의적 의미로 해석되는 공간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주목하여 특성 속에서 실제와 가상의 접점이 공간에서 어떻게 펼쳐지는지를 알아보는 것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디지털 개체와 인간, 그리고 사람 사이에 어떤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공간적 특성인 공간성을 파악해 보았다. 연구의 필요성은 디지털 사이니지가 우리 일상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연구가 기술적・산업적 현황과 전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그것의 공간성에 관한 인문학적 연구가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그 부분을 진행하였고, 인간과 디지털 사이니지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형성되는지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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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장소별로 구분하면 어떤 유형으로 나뉘는가? 셋째, 설치장소별 유형으로는 아웃도어(out door)와인도어(in door)로 구분할 수 있다. 아웃도어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방수처리가 된 대형 스크린을 건물 외벽에 설치하여 동영상콘텐츠나 광고를 전송하는 형태로 운영하고, 인도어는 건물 안의 일정한 장소나 내벽에 설치하는 형태로 터치스크린 방식의 키오스크, LCD,LED 모니터를 이용하여 터치스크린 기능과 카메라 등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 기기들이 탑재되어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를 통한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LCD, LED)나 렌즈형 시트인렌티큘러재료를 활용한 다각도 디스플레이 기법을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정보, 엔터테인먼트, 프로모션, 광고, 아트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를 말한다. 즉, 시각적인 매체(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를 이용하여 네트워킹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이니지의 어원을 살펴보면, 사인(sign)에서 파생된 것으로, 사인은 총 네 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디지털 사이니지에는 미디어 파사드, 미디어 보드, 미디어 폴, 미디어 월, 미디어 테이블, 디지털 뷰, 디지털 키오스크 등이 있다. 구체적인 특징은 다음 [표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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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장재원, 디지털 미디어적 표현의 현대 건축 외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논문, 2007. 

  2. 김홍열, "디지털 사이니지, 공간의 재구성과 욕망의 유통", 정보과학회지, 제30권, 제4호, p.32, 2012. 

  3. 한광석,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유형에 따른 브랜드 체험이 인게이지먼트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제 98호, p.45, 2013. 

  4. 사또루 후지, 미와 조형의 심리학, 조형사, p.133, 1994. 

  5. George Lakoff and Mark Johnson, Metaphors We Live, Bym Universiy of Chicago Press, pp.14-21, 1980. 

  6. 황주성, "디지털 컨버전스와 공간인식의 변화", 국토, 제353권, p.10, 2011. 

  7. 왕아계, 강덕구, "공간미디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가 화장품매장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DID논문집, 제22호, 제12권, 제2호, p.117, 2013. 

  8. 이홍규, "현대건축에 나타나는 디지털 매체적 관점에서의 트랜스액티브 특성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3권, 제3호, pp.242-243, 2012. 

  9. 김예란, "디지털 아비투스:플랫폼을 넘나드는 콘텐츠 소비문화", 방송문화연구, 제17권, 제2호, p.69, 2005. 

  10. 박종희, 김태균, "가상현실에서 물리적 현상들과 공간관계들의 표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 권, 제6호, p.24, 2012. 

  11. 임종수, "현실-가상세계 컨버전스 시대의 삶의 양식",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8권, 제2호, p.60, 2011. 

  12. 이홍규, "현대건축에 나타나는 디지털 매체적 관점에서의 트랜스액티브 특성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3권, 제3호, p.24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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