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양 및 식품관련 교육 및 학생의 식습관에 따른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 Lunch According to the Dietary Habit and Educational Experience of Nutrition and Food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4, 2015년, pp.425 - 432  

박성희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  최영찬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verifies the effect of the personal dietary habits on students' school lunch satisfaction and the effect of food related activities such as rural communities' experience and safe and nutrition education. Personal dietary habits (5-Likert scale), satisfaction of school lunch (5-Likert s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어떠한 식습관 요인이 학생들의 학교급식 만족에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면 향후 식습관 관련하여 가정 및 학교에서의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급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개인적인 식습관과 음식관련 교육 경험이 학교급식 만족도와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학교급식의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한 방안과 정책 방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영양적 균형을 이루고 급식 시설을 알맞게 갖추었고, 시설이나 운영 측면에 큰 차이가 없는 학교의 학생들이라 하더라도 음식에 대한 만족도는 다르다. 본 연구는 기존의 학교급식 주 이용자인 학생들의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질적 향상뿐만 아니라 학교급식의 교육적 목적 달성에 기여하고자 연구를 하였다.
  • 두 번째 연구는 학교급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의 식습관 요인을 알기 위해 먼저 요인분석을 통해서 식습관과 관련한 잠재변수를 도출한다. 이 잠재변수와 학교급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들의 다양한 식습관 항목을 요인 분석을 통해서 학교급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 또한 교육 경험 유무에 대한 문항들과 5단계 Likert 척도 조사된 학교급식에서의 급식 질서와 영양에 대한 교육 정도를 가지고 어떠한 교육이 만족도에 더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해서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은 독립변수의 변화에 따른 종속변수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한 것으로 독립변수 중 종속변수의 예측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하여 그 인과관계를 보는 것이 목적이다. 여기서는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경험에 대한 5문항을 독립변수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의 식습관 차이에 따른 급식 만족도를 보려면 무엇을 배제 해야 하는가? 개인의 식습관 차이에 따른 급식 만족도를 보기 위해서는 외부적인 영향요인을 배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연구 대상은 농촌과 도시 지역이 함께 있으며 학교급식에 대한 같은 정책적인 영향을 받는 경기도 지역을 선택하였다.
학교급식의 양적 측면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이와 같이 학교급식의 양적 측면에서의 성장, 친환경 급식 재료의 사용, 저염식 등의 질적인 성장도 이뤄지고 있으며 지역 자체의 음식 품질과 운영도 평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아직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학교급식의 정책적인 부분에서도 조금씩 안정적인 발전 양상을 이루고 있다.
학교급식의 실시는 청소년 영양기준에 따르므로 전국적으로 영양과 양에 대한 차이가 크지 않지만 예외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학교급식의 실시는 청소년 영양기준에 따르므로 전국적으로 영양과 양에 대한 차이가 크지 않다. 그러나 각 학교의 시설과 환경의 특성과 조리하는 방식 및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만족도 조사는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그 일관성을 가지기 어렵다. 무엇보다 개인적인 식습관이나 음식과 영양에 대한 이해의 정도에 따라 만족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Hong, E., & Koo, N. S. (2013). A comparison on dietary habit and foodservice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in urban and rural area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2(6), 711-721. http://dx.doi.org/10.5934/kjhe.2013.22.6.711 

  2. Jang, H. R., & Kim, H. Y. (2005). Survey on the satisfaction degree for school lunch program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Yongin.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18(2), 155-160. 

  3. Kim, E. K., & Kim, E. M. (1997). The assessment of children's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in elementary schools located in Seoul and Kangnu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12(4), 411-417. 

  4. Kim, K. A., Kim, S. J., Jung, L. H., & Jeon, E. R. (2002). Degree of satisfaction on the school foodservice among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Gwangju and Chonnam area. Korean Journal of Food and Cookery Science, 18(16), 579-585. 

  5. Kim, K. J., Yi, B. S., & Park, M. K. (2010). Analysis of the recognition and quality attributes on school lunch service of middle school students by gender in Gyeonggi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3(2), 295-307. 

  6. Kim, S. H., Kim, N. Y., & Lee, K. H. (2007). A comparison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school foodservice program by foodservice operation types in middle and high schools students in the Geumsan-Gun area.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17(4), 597-606. 

  7. Kwon, O. S. (2009).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of school food supply to teach the health knowledge to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15(2), 145-155. 

  8. Kwon, S. (2001). Effect of obesity on the satisfaction with school lunches and the behavior of leaving lunch food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6(2), 139-149. 

  9. Kwon, S., Sung, S. J., & Ly, S. Y. (2010). The Interrelations among nutrition education, satisfaction with school lunch, school lunch leftovers and self-rated mental or physical health: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Daejeon area.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5(1), 94-107. 

  10. Lee, K. H., & Park, E. S. (2010). School food service satisfaction and menu preferences of high school students: Focused on Iksan, Cheonbuk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5(1), 108-123. 

  11. Lim, S. S., & Yang, J. S. (2013).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school meals about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students in Jeonbuk area: An ordered probit analysis.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21(4), 539-554. 

  12. Oh, Y. M., Kim, M. H., & Sung, C. J. (2006).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2(4), 358-368. 

  13. Park, J. A., & Chang, K. J. (2004).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status and recognition of nutrition education in incheo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9(6), 716-724. 

  14. Park, J. Y., Kim, E. J., Kim, M. H., & Choi, M. K. (2012). Comparison of meal satisfaction, dietary habits, and nutrient intakes according to school lunch support among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Incheon.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8(1), 1-15. 

  15. Park, M. K., Yang, I. S., Yi, B. S., & Kim, Y. S. (2010). Analysis of the quality attributes and the customer satisfaction in school foodservice by school type and distribution place.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16(2), 83-99. 

  16.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4). 2013 School lunch implementation statistics. Retrieved June 29, 2015, from http://www.moe.go.kr/web/100066/ko/board/view.do?bbsId318&boardSeq53992&modeview 

  17. Yang, I. S., Yi, B. S., Park, M. K., Baek, S. H., Chung, Y. S., Jeong, J. Y., et al. (2013). Evaluation of the quality attribute and satisfaction on school foodservice in 2010.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8(5), 491-504. http://dx.doi.org/10.5720/kjcn.2013.18.5.491 

  18. Yang, I. S. (2013). Report of school lunch satisfaction survey. Sejong: The Ministry of Education. 

  19. Yi, B. S., Yang, I. S., & Park, M. K. (2009). Annual analysis on quality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school foodservic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42(8), 770-783. http://dx.doi.org/10.4163/kjn.2009.42.8.77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