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69 - 82
고경임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This article critically examines the backgrounds and meaning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that is employed by Korean colleges for managing performance-based, competency-based curriculum. Findings are as follows: 1) the NCS-based curriculum was primarily adopted to enhance students' busin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CS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 | 전문계 고교 대학에 NCS의 적용 실태 및 다양한 직무분야의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절차 및 활용방안,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역량강화 등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기존 연구들의 경향은 NCS의 교육 적용 및 필요성에 대해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효율적 실천을 위한 실용적 연구로 진행됨에 따라 관련된 교육학 이론의 탐색과 논쟁, 적용의문제점과 그 원인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 |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 NCS 기반 교육과정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NCS란 용어의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란 ⌜자격기본법⌟ 제2조제2호 (국가직무능력표준 규정)에 근거하여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 NCS는 개별 산업체가 아닌 산업별 인적자원협의체(SC) 또는 대표기구가 개발하고 국가가 인증, 고시한다[3]. |
Ministry of Education, Developmental Plans for 2-Year Colleges, pp.1-52, 2013.
Employment Information Institute, Forecasting Manpower Demand and Supply 2011-2020, 2012.
J. G. Kwuan, "Directions of Curriculum Management for Substantial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for Substantiality of Vocational Education, KCCE, pp.3-25, 2012.
M. H. Jang, "Development of NCS-based High School Vocational Curriculum", edpolicy network, pp.6-9, 2015.3.18.
J. Park, "An Analysis of a Specialized Program Development Plan and Consulting Results, 2-Year College Association for Specialization Program Development", Council for Advancement of Specialized College, pp.19-40, 2015.
http//www.ncs.go.kr
D. H. Kim,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NCS-based Curriculum, KCCE, pp.1-22, 2015.
Ministry of Education, NRF, Guidline of NCS-bsed Curriculum, 2015.
B. S. Cho, A Proposal for Educational System Reform for 2-Year Colleges, 2-Year College Policy Forum, KOHVEA, pp.3-50, 2013.
S. J. Kim, Building NCS-based Curriculum and Evaluation System, KRIVET, p.42, 2014.
H. S. Kim, The Present of NCS Implementation and the Road Map of Ministry of Education, Vocational Education Policy Discussion Association-The Present and Future of NCS-The Saenuri Party, The New Politics Alliance for Democracy(NPAD) Party, Association of Korean Vocational Education, pp.3-21, 2014.
M. Early & K. Rehage ed. Issues in Curriculum, NSSE, 1999.
S. B. Park, Understanding of Curriculum Study- Historical Approaches-, YSWPUB, p.147, 2001.
H. J. Kim, "A review on the Tyler Rationale: In the context of a 'teacher-proof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31, No. 3, pp.1-26, 2013.
K. C. Yoo, Understanding of Curriculum, kyoyookbook, p.44, 2001.
C. H. Park, "The Nature and Limitation of Evaluation for Scholastic Ability Implied in Curriculum Theory by R. W. Tyler",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8, N0. 2, pp.23-42, 2005.
H. W. Lee, Curriculum Exploration, Pakyoungsa, p.95, 2010.
B. H. Kim, G. Y. Jung, S. H. Cha, E. S. Eun, Understanding of Curriculum, Knowledge Community, p73, 2011.
J. C. Kim, Curriculum kyoyookbook, pp.199-200, 2013.
M.Apple, Cultural politics and education, Columbia universty, 1996.
J. S. Nam, "Crisis and Structural Adjustment of Popular Colleges", A Paper Presentation at Max Comunale pp.1-8, 2015.
J. P. Lee, A Discussion on Educational System Reform and Diversification for 2-Year Colleges, 2-Year College Policy Forum, KOHVEA, pp.103-108, 2013.
G. S. Lee, Vocational Education in Australia and Implications, edpolicy network, pp.18-20, 2015.3.18.
M.Apple, Official knowledge: Democratic eduction in a conservative age, Routledge, 19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