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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4 no.3, 2015년, pp.207 - 222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Mathematical Content Knowledge ("MCK") includes not only knowledge for mathematics, but also academic knowledge for school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process knowledge. We can consider the items in PISA 2012 as suitable tools to assess process knowledge as well 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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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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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A 수학 문항은 무엇을 토대로 개발된 것인가? | PISA 수학 문항은 국제 전문가 그룹 및 참여국의 전문가에 의해 개발된 양질의 문항으로, 다양한 맥락, 수학적 내용, 수학적 과정을 고르게 반영한 평가틀을 토대로 개발되었다. 또한 평가틀의 수학적 과정의 토대에는 일곱 가지 수학 기본 역량에 대한 연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PISA 수학 문항은 수학적 내용 지식뿐만 아니라 과정 지식을 평가하는데 적합하다. | |
수학 지식에서 일반 내용 지식은 무엇인가? | (2008)은 MKT를 크게 SMK와 PCK로 구분하고, SMK를 다시 일반 내용 지식 (Common Content Knowledge)과 전문 내용 지식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수학적으로 조망하는 지식(Knowledge at the mathematical horizontal)의 세가지로 구분하였다. 이때, 일반 내용 지식은 교사뿐만 아니라 일반 성인들도 가지고 있는 수학적 지식으로 학교 수학의 내용과 직접 관련된다. 전문 내용 지식은 일반 성인이 아닌 교사만 가지고 있는 또는 가져야하는 지식으로,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된다. | |
교사가 전문성을 가지고 수업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교사의 지식은 교사의 전문성과 직결된다. 교사가 전문성을 가지고 수업을 한다는 것은 수업을 통해 단순히 내용 지식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용 지식을 변형하고 조직하며, 어떤 교수 학습 방법이 효과적인지를 판단하여 실행 하는 것을 의미한다(박경미, 2009). 즉, 교사의 전문성은 내용 지식과 더불어 그 내용과 관련된 교수학적 지식을 지니고 있을 때 발휘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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