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 팬데믹 시대 데이터 리터러시의 사회적 함의와 도서관 서비스 방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ocial Implications of Data Literacy for the Post-pandemic Era and the Direction of Library Servic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6 no.1, 2022년, pp.365 - 386  

이정미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팬데믹 상황이 가져오는 인류의 정보행동 변화를 이해하고 생애교육으로서의 데이터 리터러시의 사회적 맥락을 검토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또한 변화된 환경을 이해하고 예견된 동향을 바탕으로 포스트 팬데믹 시대 도서관 서비스에 제안도 포함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화와 팬데믹이라는 현재 우리 사회를 강타하는 두 현상을 개괄적으로 검토하였고, 팬데믹에 대응하는 도서관 정보 서비스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팬데믹 시대 데이터 리터러시가 가지는 사회적 의미를 재확인하고 IFLA에서 제시한 동향 20가지를 바탕으로 도서관이 처한 환경적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데이터 리터러시의 구현과 도서관 서비스의 방향을 제안함으로써 연구를 마무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nges in human information behavior brought about by the pandemic situation. This study also examines the social context of data literacy as lifelong education. In addition, it was attempted to understand the changed environment and propose library s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34)

  1. Kim, Sungwon (2020). A study on the sustainability of library service in the situation of infectious diseas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4(2), 247-267. 

  2. Kim, Jungeun & Kang, Hyesun (2021). National Library of Korea Issue Paper Vol. 2. 

  3. Yoo, Youngho (2020a). The spread of the COVID-19 virus and the response of the U.S. library I. National Assembly Library of Korea, 479, 24-27. 

  4. Yoo, Youngho (2020b). The spread of the COVID-19 virus and the response of the U.S. library II. National Assembly Library of Korea, 480, 24-27. 

  5. Park, Tae-Yeon & Oh, Hyo-Jung (2020). A study on library service in the post-COVID era through issues on medi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251-279. 

  6. Bae, Kyungjae & Chung, Dahee (2021). Analysis of manuals and missions for responding to disasters in the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5(1), 231-249. 

  7. Bae, Youngim & Shin, Hyeri (2020). COVID-19, accelerates untact society. Issue & Analysis, 416, 1-26. 

  8. Yoon, Hee-Yoon (2021). Discoourse of library trilemma in the context of global megatrend.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2(1), 1-26. 

  9. Lee, Jeong-Mee (2019). Re-approach to the concept of data literacy and its application to library 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3(1), 159-179. 

  10. Lee, Jeong-Mee (2021).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stablishment and provision of universal literacy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era of fake new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3(1), 85-106. 

  11. Carmi, E. et al. (2020). Data citizenship, Rethinking data literacy in the age of disinformation, misinformation, and malinformation. Internet Policy Review, 9(2), 1-22. 

  12. Clegg, T., Greene, D. M., Beard, N., & Brunson, J. (2020, April). Data everyday, data literacy practices in a division I college sports context. In Proceedings of the 2020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13). 

  13. Couldry, N. & Mejias, U. A. (2019). The Costs of Connection, How Data Is Colonizing Human Life and Appropriating it for Capital.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4. Cukier, K. & Mayer-Schoenberger, V. (2013). The rise of big data, how it's changing the way we think about the world. Foreign Aff., 92, 28. 

  15. Fotopoulou, A. (2021). Conceptualising critical data literacies for civil society organisations, agency, care, and social responsibility. Communication & Society, 24(11), 1640-1657. 

  16. Hunter-Thomson, K. (2020). Data literacy 101, What can we actually claim from our data?. Science Scope, 43(6), 20-26. 

  17. IFLA Trend Report 2021 Update (2022). https://trends.ifla.org/update-2021 

  18. Kennedy, H., Steedman, R., & Jones, R. (2021). Approaching public perceptions of datafication through the lens of inequality, a case study in public service media.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24(12), 1745-1761. 

  19. Koltay, T. (2017). Data literacy for researchers and data librarians.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49(1), 3-14. 

  20. Lavorgna, A. & Ugwudike, P. (2021). The datafication revolution in criminal justice, an empirical exploration of frames portraying data-driven technologies for crime prevention and control. Big Data & Society, 8(2), 20539517211049670. 

  21. Leitner, S. (2021). On the dynamics emerging from pandemics and infodemics. Mind & Society, 20(1), 135-141. 

  22. Liu, H., Liu, W., Yoganathan, V., & Osburg, V. S. (2021). COVID-19 information overload and generation Z's social media discontinuance intention during the pandemic lockdow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66, 120600. 

  23. Lycett, M. (2013). 'Datafication', making sense of (big) data in a complex world,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22(4), 381-386. 

  24. Maybee, C. & Zilinski, L. (2015). Data informed learning, a next phase data literacy framework for higher education. https://docs.lib.purdue.edu/cgi/viewcontent.cgi?article1098&contextlib_fspres 

  25. Mayer-Schonberger, V. & Cukier, K. (2013). Big Data, A Revolution That Will Transform How We Live, Work, And Think. Houghton Mifflin Harcourt. 

  26. Mejias, U. A. & Couldry, N. (2019). Datafication. Internet Policy Review, 8(4). 

  27. Pangrazio, L. & Sefton-Green, J. (2020). The social utility of 'data literacy'. Learning, Media and Technology, 45(2), 208-220. 

  28. Raffaghelli, J. E. & Stewart, B. (2020). Centering complexity in 'educators' data literacy'to support future practices in faculty development,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25(4), 435-455. 

  29. Sadowski, J. (2019). When data is capital, datafication, accumulation, and extraction. Big Data & Society, 6(1), 1-12. 

  30. Soroya, S. H., Farooq, A., Mahmood, K., Isoaho, J., & Zara, S. E. (2021). From information seeking to information avoidance, understanding the health information behavior during a global health crisis.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58(2), 102440. 

  31. Van Dijck, J. (2014). Datafication, dataism and dataveillance, big data between scientific paradigm and ideology. Surveillance & Society, 12(2), 197-208. 

  32. Wagner, J. R. (2021). Circulating value, convergences of datafication, financialization, and urbanization. Urban Transformations, 3(1), 1-9. 

  33. Whittlestone, J., Nyrup, R., Alexandrova, A., Dihal, K., & Cave, S. (2019). Ethical and Societal Implications of Algorithms,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a Roadmap For Research. London, Nuffield Foundation. 

  34. Zhang, N., Jia, W., Lei, H., Wang, P., Zhao, P., Guo, Y., ... & Li, Y. (2021). Effects of human behavior changes during the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pandemic on influenza spread in Hong Kong. Clinical Infectious Diseases, 73(5), e1142-e115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