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고는 주요 사찰에 노거수로 현존하는 대부분의 전나무는 일제에 의해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 동안 신목(神木)으로 심어졌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전나무 노거수의 현존량과 식재위치 특성, 전나무 노거수의 식재시기 특성, 일본의 고대신앙과 전나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전나무 노거수를 신목이라고 판단하는 이유는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일본 신사에서는 가도로부터 뻗은 참배로에 가장 많은 신목이 심겨지는데, 우리 사찰에서는 일본의 참배로와 비슷한 공간인 일주문에서 누문 사이에 가장 많이 심겨진 식재위치의 공통점 때문이다. 둘째, 몇 개의 주요 사찰에서 가슴높이 직경이 가장 큰 전나무를 조사한 결과, 100cm에서 60cm 사이의 범주여서 일본 불교의 조선 개교 원년인 1877년부터 일제강점기 1945년 사이, 2015년 현재 70년생에서 138년생 사이에 포함되는 크기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셋째, 1877년 일본 불교계가 조선개교를 시작하면서 일본 고대사에 있는 신공황후의 삼한출병을 보살펴준 스와대사의 신(神)을 일제의 수호신으로 삼고, 우리나라 주요 사찰에 현신시키기 위하여 전나무를 심었을 것이라고 하는 연관성이 너무도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우리 사찰의 전나무 노거수는 강제적이었든지 부지불식간에 식재되었든지 그 식재의미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현재의 거목으로 성장하였다. 본고의 주장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본 이슈에 대한 논의를 기대한다.
본 고는 주요 사찰에 노거수로 현존하는 대부분의 전나무는 일제에 의해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 동안 신목(神木)으로 심어졌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전나무 노거수의 현존량과 식재위치 특성, 전나무 노거수의 식재시기 특성, 일본의 고대신앙과 전나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전나무 노거수를 신목이라고 판단하는 이유는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일본 신사에서는 가도로부터 뻗은 참배로에 가장 많은 신목이 심겨지는데, 우리 사찰에서는 일본의 참배로와 비슷한 공간인 일주문에서 누문 사이에 가장 많이 심겨진 식재위치의 공통점 때문이다. 둘째, 몇 개의 주요 사찰에서 가슴높이 직경이 가장 큰 전나무를 조사한 결과, 100cm에서 60cm 사이의 범주여서 일본 불교의 조선 개교 원년인 1877년부터 일제강점기 1945년 사이, 2015년 현재 70년생에서 138년생 사이에 포함되는 크기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셋째, 1877년 일본 불교계가 조선개교를 시작하면서 일본 고대사에 있는 신공황후의 삼한출병을 보살펴준 스와대사의 신(神)을 일제의 수호신으로 삼고, 우리나라 주요 사찰에 현신시키기 위하여 전나무를 심었을 것이라고 하는 연관성이 너무도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우리 사찰의 전나무 노거수는 강제적이었든지 부지불식간에 식재되었든지 그 식재의미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현재의 거목으로 성장하였다. 본고의 주장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본 이슈에 대한 논의를 기대한다.
This study investigates how Abies holophylla was planted as a tree sacred to the gods by Japan during the late Chosun and Japanese colonial periods. This study surveyed the current conditions of old Abies holophylla geological information, year planted,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Abies holophylla ...
This study investigates how Abies holophylla was planted as a tree sacred to the gods by Japan during the late Chosun and Japanese colonial periods. This study surveyed the current conditions of old Abies holophylla geological information, year planted,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Abies holophylla and traditional Japanese values. The reasons that Abies holophylla was considered a tree sacred to the gods are as follows. Firstly, trees are planted on the spaces between Iljumun and Numun in Buddhist temples of Korea in the same way as trees are planted on the roads for worship in traditional temples of Japan. Secondly, tree diameter at breast height ranged from 60cm to 100cm. This means that the Abies holophylla trees range in age from 70 years to 138 years, showing that the trees were planted at the period between the beginning of Japanese Buddhism(1877) and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1945). Thirdly, conclusions regarding why the Abies holophylla were planted in Korean temples at the beginning of Japanese Buddhism will be drawn based on the records that Jingu-Kogo's Conquest of Silla was taken care of the Suwataisha as a tree sacred to the gods in Japanese tradition. The reason for which Abies holophylla was planted in Korean temples should be evaluated through the remnants of Japan in the past. The issue of the old Abies holophylla in Korean temples should be investigated and further discussed in depth.
This study investigates how Abies holophylla was planted as a tree sacred to the gods by Japan during the late Chosun and Japanese colonial periods. This study surveyed the current conditions of old Abies holophylla geological information, year planted,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Abies holophylla and traditional Japanese values. The reasons that Abies holophylla was considered a tree sacred to the gods are as follows. Firstly, trees are planted on the spaces between Iljumun and Numun in Buddhist temples of Korea in the same way as trees are planted on the roads for worship in traditional temples of Japan. Secondly, tree diameter at breast height ranged from 60cm to 100cm. This means that the Abies holophylla trees range in age from 70 years to 138 years, showing that the trees were planted at the period between the beginning of Japanese Buddhism(1877) and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1945). Thirdly, conclusions regarding why the Abies holophylla were planted in Korean temples at the beginning of Japanese Buddhism will be drawn based on the records that Jingu-Kogo's Conquest of Silla was taken care of the Suwataisha as a tree sacred to the gods in Japanese tradition. The reason for which Abies holophylla was planted in Korean temples should be evaluated through the remnants of Japan in the past. The issue of the old Abies holophylla in Korean temples should be investigated and further discussed in 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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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까지 사찰의 수목에 관한 연구는 몇몇 주요 사찰에 대해서 이루어졌지만, 전나무의 식재이유를 연구한 사례는 없다. 본 고는 주요 사찰에 노거수로 현존하는 대부분의 전나무는 일제에 의해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 동안 신목(神木)으로 심어졌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사실은 밝혀져야 하고, 전승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사찰에 심겨진 전나무의 식재이유를 밝히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일이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찰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의 식재 이유를 구명키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100년도 더 지난 일이라 자료의 탐색이 쉽지 않았고, 지금이라도 식재이유가 구명되지 않으면 더욱 어려워질 것은 자명한 일이다.
가설 설정
1. 전나무 노거수를 일본의 신목이라고 판단하는 첫 번째 이유는 식재된 위치와 형태의 공통점 때문이다. 일본의 신사에서는 가도로부터 뻗은 참배로에 가장 많은 신목이 심겨지는데, 우리 사찰에서는 일주문에서 누문사이의 공간에 가장 많이 식재되어 있고, 또한 식재 형태도 비슷한 점이 전나무를 신목이라고 판단하게 되는 첫 번째 이유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고는 1) 조선총독부 문서 중 사찰림에 대한 기록 조사, 2) 조선고적도보 사찰사진 중 전나무사진 조사, 3) 부안 내소사 전나무 수령에 관한 기록 조사, 4) 1877년부터 일제가 기획한 조선개교 활동, 5) 주요 사찰 전나무 노거수의 직경을 2015년에 직접 측정하는 등 전나무 노거수의 식재시기를 고찰하였다.
100년도 더 지난 일이라 자료의 탐색이 쉽지 않았고, 지금이라도 식재이유가 구명되지 않으면 더욱 어려워질 것은 자명한 일이다. 명확한 사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더 많은 근거가 필요하지만, 금후의 논의를 위한 발제의 취지에서 다음 3가지 사항을 결론으로 정리하였다.
Table 3에 제시한 기준으로 발췌된 노거수에 대한 기록을 빈도분석하였다. 발췌된 기술의 빈도는 단목, 군락, 숲 또는 열식으로 출현한 모든 경우를 빈도 1회로 하였다. 분석 결과, 노거수가 없는 사찰이 25개였고, 86개의 사찰에서 노거수의 기술이 발췌되었다.
주요 사찰에 현존하는 전나무 노거수의 식재의미 분석을 위해 문헌조사 및 전나무와 관련된 일본 고대신앙의 사례조사를 하였다.
2015년에 몇 개의 대표적 사찰의 전나무 직경을 조사하였다. 해당 사찰의 일주문에서 대웅전까지의 중심축 주변에 있는 전나무 중 직경이 큰 나무만을 조사하였다. Table 7의 본수는 가장 큰 직경급의 나무가 1본 또는 2본이라는 의미이다.
대상 데이터
사찰생태연구가 Kim(2008~2010f)의 저술 ‘108 사찰 생태기행 1~10’은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산중의 전통사찰 111개를 대상으로 기술되었다. 2002년부터 2008년까지 7년간의 조사 결과를 정리한 2,483쪽의 방대한 저술이다. Kim(2008~2010f)의 저술에서 Table 3에 제시한 기준으로 노거수에 대한 기술을 발췌하여 현존량을 추정하였다.
2015년에 몇 개의 대표적 사찰의 전나무 직경을 조사하였다. 해당 사찰의 일주문에서 대웅전까지의 중심축 주변에 있는 전나무 중 직경이 큰 나무만을 조사하였다.
조선고적도보는 조선총독부가 1915년부터 1935년까지 20년간 15권으로 발행한 조선의 문화재 자료이다. 총 6,633장의 사진이 수록되어 있고, 불사건축은 12, 13권에 수록되어 있다.
성능/효과
2. 몇 개의 주요 사찰에서 가장 직경이 큰 전나무를 조사한 결과, 100cm에서 60cm 사이의 범주여서 일본 불교의 조선 개교 원년인 1877년부터 일제강점기 1945년 사이, 2015년 현재 70년생에서 138년생 사이에 포함되는 크기로 판단되는 점이 전나무가 신목으로 심겨졌다고 추측되는 두 번째 이유이다.
3. 1877년 일본 불교계가 침략의 길을 인도하는 조선개교를 시작하면서 일본 고대사에서 신공황후의 삼한출병을 보살펴준 스와대사의 신(神)을 일제의 수호신으로 삼고, 우리나라 주요 사찰에 현신시키기 위하여 전나무를 심었고, 그 신이 현재 노거수로 현존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는 너무도 자연스러운 연관성이 전나무를 신목으로 판단하는 세 번째 이유이다.
4%의 노거수가 나타났고, 이 지역에는 느티나무, 소나무, 은행나무, 향나무 등이 많이 출현하였다. 두 번째로 노거수가 많은 곳은 ⑥번 지역(일주문 안에서 누문까지 지역)으로 24.3%의 노거수가 나타났다. 이 지역은 소나무, 느티나무도 나타났으나, 특히 전나무 노거수가 많이 출현하는 특징을 보였다.
발췌된 기술의 빈도는 단목, 군락, 숲 또는 열식으로 출현한 모든 경우를 빈도 1회로 하였다. 분석 결과, 노거수가 없는 사찰이 25개였고, 86개의 사찰에서 노거수의 기술이 발췌되었다.
한편, 전나무 노거수의 출현빈도율은 14.1%로, 소나무 노거수의 출현빈도율 16.2%에 버금갈 정도로 높게 나타나, 우리 사찰에 전나무 노거수가 소나무 노거수에 버금갈 정도로 많이 현존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전나무 노거수의 수령에 관한 표현을 보면 200년, 500년이 1회씩 나타나지만, 사찰의 역사나 문화가 깃들어 있는 소나무, 느티나무, 은행나무의 수령과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나무 노거수를 신목이라고 판단하는 이유는?
전나무 노거수를 신목이라고 판단하는 이유는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일본 신사에서는 가도로부터 뻗은 참배로에 가장 많은 신목이 심겨지는데, 우리 사찰에서는 일본의 참배로와 비슷한 공간인 일주문에서 누문 사이에 가장 많이 심겨진 식재위치의 공통점 때문이다. 둘째, 몇 개의 주요 사찰에서 가슴높이 직경이 가장 큰 전나무를 조사한 결과, 100cm에서 60cm 사이의 범주여서 일본 불교의 조선 개교 원년인 1877년부터 일제강점기 1945년 사이, 2015년 현재 70년생에서 138년생 사이에 포함되는 크기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셋째, 1877년 일본 불교계가 조선개교를 시작하면서 일본 고대사에 있는 신공황후의 삼한출병을 보살펴준 스와대사의 신(神)을 일제의 수호신으로 삼고, 우리나라 주요 사찰에 현신시키기 위하여 전나무를 심었을 것이라고 하는 연관성이 너무도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우리 사찰의 전나무 노거수는 강제적이었든지 부지불식간에 식재되었든지 그 식재의미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현재의 거목으로 성장하였다.
일제에 의해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 동안 신목(神木)으로 심어졌다는 가설 속 나무는?
본 고는 주요 사찰에 노거수로 현존하는 대부분의 전나무는 일제에 의해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 동안 신목(神木)으로 심어졌다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전나무 노거수의 현존량과 식재위치 특성, 전나무 노거수의 식재시기 특성, 일본의 고대신앙과 전나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전나무가 사찰 경내에 심어진 위치는?
불교문화와 관련이 있는 것이라면 현존하는 사찰의 전나무노거수는 왜 일정한 시기에 심어진 것처럼 모두 비슷한 크기일까? 사찰 경내에 심어진 위치도 일주문 주변, 일주문에서 누문까지의 진입로, 천왕문 앞, 대웅전의 좌우편 등으로 일정해 보이고, 식재형태도 1본 독립목 식재, 2본 쌍목 식재, 여러 본의 가로수 열식 식재 등으로 패턴이 있는 것처럼 생각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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