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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가 심은 전나무와 우리가 항일 사적지에 심은 전나무에 관한 고찰
The Study on Abies holophylla Planted by Japan and Korea in Temple, Public Sites and the Historic Sites for Anti-Japan Fighter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6 no.1, 2017년, pp.87 - 99  

박찬우 (강원대학교 산림과학연구소) ,  정미애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이연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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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일제가 수호신으로 전나무를 심었다는 가설의 증명에 있다. 두 번째 목적은 우리가 항일인사 사적지에 심은 전나무에 대한 문제제기에 있다. 일제는 신공왕후의 삼한출병을 보살펴 주었다는 스와신사의 신을 현신시키기 위해 전나무를 심었다. 통영 충렬사, 양주 권율장군 묘소, 경주문화원에서 일제가 심은 전나무의 실체를 확인하였다. 일제강점기 사찰과 공공장소의 전나무 사진, 전나무 양묘회사, 총독의 식수목, 판결문에 있는 전나무 훼손 사건 등의 사실을 근거로 전나무가 일제의 수호신으로 심어졌다는 가설을 입증코자 하였다. 금후 관련 분야의 공동연구에 의해 일제의 전나무 식재 의도를 더 명확히 밝혀야 한다. 항일인사 사적지의 전나무에 대해 논의하여야 한다. 노거수가 되면 칭송되고 경외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verification of hypothesis on Abies holophylla planted as a guardian for Japanese. Seco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on Abies holophylla planted in the historic sites for anti-Japan fighter. Japan planted Abies holophylla to honor the god of Suwataisha th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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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일제가 일본군과 일본인의 수호신으로 전나무를 심었다는 가설의 증명에 있다. 두 번째 목적은 항일인사 사적지에 심어져 있는 전나무의 관리방안에 대해 논의하여야 한다는 문제제기에 있다.
  • 식재시기를 정확히 조사하기 위해서는 수령을 생장추로 조사 하여야 하나 사적지여서 생장추를 사용하지 못하였다. 수령과 수고는 표본목을 목측 하였다. 그 결과를 Table 8에 나타내었다.
  •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① 조선총독부의 조선거수노수명목지(朝鮮巨樹老樹名木誌) ② 산림청의 2015년 보호수 현황 ③ 문화재청의 2015년 천연기념물 중 노거수 현황 ④ 왕릉 · 향교 · 서원 · 종묘 등 사적지의 수목 관련 문헌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전나무가 우리 생활 주변에 많이 심어지지 않은 수종임을 입증코자 하였다.
  • 우리나라 주요 사찰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가 심었다. 일본 고대 설화인 신공왕후(神功王后)의 삼한출병(三韓出兵)을 보살펴 주었다는 스와(諏訪)신사의 신을 현신(顯神) 시키기 위해 심었다. 일본군과 일본인의 수호신으로 일제가 심었다는 주장(Park et al.
  • 임진왜란 주요 항일인사 사적지 등에 일제가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전나무를 조사하였다. 일제강점기의 사진이나 당시 발행된 사진엽서에 일제가 심은 것으로 추정되는 전나무가 촬영되어 있는 자료들을 조사하였다. 또한 일제의 전나무 심기를 입증 할 수 있는 관련 자료들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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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전나무는 어떤 수종인가?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전나무(Abies holophylla)는 오대산 중턱에나 가야 볼 수 있는 고산성 수종이다. 따라서 우리 민족의 생활 주변에 많이 심어지던 수종이 아니다.
조선거수노수명목지는 언제 발행되었는가? 조선총독부는 1913년에 실측 수집한 노거수 자료 5,300여점으로부터 3,182본을 선정하여 1919년에 ‘조선거수노수명목지’를 발행하였다(Governor-General of Korea, 1919). 수종별 노거수 본수표를 Table 1에 나타내었고 전나무 노거수의 도별 본수표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우리나라 주요 사찰에 있는 전나무를 일제는 무엇때문에 심었는가? 우리나라 주요 사찰에 있는 전나무 노거수는 일제가 심었다. 일본 고대 설화인 신공왕후(神功王后)의 삼한출병(三韓出兵)을 보살펴 주었다는 스와(諏訪)신사의 신을 현신(顯神) 시키기 위해 심었다. 일본군과 일본인의 수호신으로 일제가 심었다는 주장(Park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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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usan Museum, Minsokwon Publishing Company. 2009a. Modern Times in Pictures 1. pp 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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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usan Museum, Minsokwon Publishing Company. 2009c. Modern Times in Pictures 4. pp 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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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ultral Heritage Administration. 2006. A basic plan for maintaining landscapes of Jongmyo Shrine. pp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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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M.S., Lee, K.J., Kim, J.Y. and Hur, J.Y. 2015. A Study on the change and management of historical landscape forest of Taeneung, Joseon Dynasty Royal Tomb, Seoul, Kor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3(2): 56-72. 

  10. Kim, S.W. 1996. 1 years in prison due to the curse "Sosaekki, Malsaekki" on the picture of king and queen of Japanese Empire. The Voice of People. 3: 8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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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ee, K.Y. 2007. The tale of Jingu-Kogo's Conquest of Silla, as a basis of Japanese invasion ideology. Japanese Thought 13: 121-137. 

  13.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0. A Study On Basic Research to Establish Standards for Heritage Landscaping. pp 647. 

  14. Park, C.W., Jeong, M.A. and Lee, Y.H. 2015. A study on reasons for planting Abies holophylla by imperial japan in Korean templ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43(4): 50-61. 

  15. Nho, S.H., Park, S.J. and Sim, W.K. 2006. Symbolic trees and planting pattern in each space of Hyanggyo and Seow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24(1): 1-12. 

  16. Yeon, M.S. 2006. The legend of empress Singong and the Japanese conception toward Korea. History of Korea-Japan relation Studies 24: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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