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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급식 영양정보 표시에 관한 대학생의 인식 조사
College Students' Perception toward Nutrition Information at University Dining Service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0 no.4, 2015년, pp.432 - 438  

함선옥 (가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정진이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성진 (가천대학교 관광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menu labeling is to offer eating environments with improved healthy food selection. Similar to U.S. policies, the Korea government enforces the Special Act on Children's Food Safety and Nutrition for provision of nutritional labeling in chain restaurants. Considering the importanc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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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대학급식에서 제공되는 영양표시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파악을 기반으로 대학급식의 영양정보 제공의 확대와 이용 활성화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대학급식에서의 영양표시의 인지도, 필요도, 필요이유 및 필요항목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둘째, 대학급식에서 메뉴 선택 시 고려사항과 더불어 영양표시의 이용의도 및 이용이유를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여 대학급식 영양표시의 이용 유형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 둘째, 대학급식에서의 메뉴 선택에 중요한 요인을 파악함과 더불어 영양표시에 대한 이용의도와 더불어 이용 이유를 파악 하고, 이용 유형을 규명한다. 셋째, 조사대상자들이 인식하는 영양지식 수준이 대학급식 영양표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대학급식에서의 영양표시의 인지도, 필요도, 필요이유 및 필요항목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둘째, 대학급식에서 메뉴 선택 시 고려사항과 더불어 영양표시의 이용의도 및 이용이유를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여 대학급식 영양표시의 이용 유형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셋째로 조사대상자들의 영양지식 수준과 영양표시 이용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샘플은 서울 및 수도권 내 대학급식을 경험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편의추출방법을 통해 총 238개의 (유효 응답률 79.
  • 본 연구는 국내 대학급식에서 제공되는 영양표시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파악을 기반으로 대학급식의 영양정보 제공의 확대와 이용 활성화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조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첫째, 대학급식에서의 영양표시의 인지도, 필요도, 필요이유 및 필요항목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둘째, 대학급식에서 메뉴 선택 시 고려사항과 더불어 영양표시의 이용의도 및 이용이유를 조사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규명하여 대학급식 영양표시의 이용 유형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셋째로 조사대상자들의 영양지식 수준과 영양표시 이용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급식에서의 영양표시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파악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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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일 1회 이상 외식하는 국민의 비율은 어떻게 증가하였는가? 오늘날의 경제 성장과 소득 증대에 따른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은 직접적인 식생활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소비자들의 외식 비율 증가로 이어져왔다. 201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1일 1회 이상 외식하는 국민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는데, 특히 2005년에 이르러서는 1998년 21.0%의 2배에 이르는 51.5%로 크게 상승하였다(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2). 이와 같은 변화는 외식산업의 성장과 식생활의 다양화 등 긍정적인 측면의 변화를 이끌기도 했지만, 국민 건강과 관련된 부정적 변화를 이끌기도 해왔다.
최근의 소비자들의 외식에 대한 관심은 어떻게 변화하였나? 한편, 최근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와 같은 변화에 대해 진지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요구를 나타내고 있다. 즉, 외식이 생존을 위한 욕구충족이기보다 웰빙이나 LOHAS 등의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변화되고 있다(Song & Kim 2008). 특히, 소비자들의 외식 메뉴 선택 시 어떤 영양소가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를 인지하고 선택하는 것이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의 한 가지로 알려지면서, 외식 메뉴의 영양 정보 제공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다(Yoo & Jeong 2011).
외식 메뉴의 영양 정보 제공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나는 배경은 무엇인가? 즉, 외식이 생존을 위한 욕구충족이기보다 웰빙이나 LOHAS 등의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으로 변화되고 있다(Song & Kim 2008). 특히, 소비자들의 외식 메뉴 선택 시 어떤 영양소가 어느 정도 들어있는지를 인지하고 선택하는 것이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의 한 가지로 알려지면서, 외식 메뉴의 영양 정보 제공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다(Yoo & Jeong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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