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parental satisfaction, conflict-coping behaviors,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paternal satisfaction,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Participants were 85 5- to 6-year-old preschoolers(41 boys, 44 girls) and their fa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paternal satisfaction,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Participants were 85 5- to 6-year-old preschoolers(41 boys, 44 girls) and their fathers. The Social Skill Rating Scale(Suh, 2004), the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Shin & Chung, 1998), the Parental Satisfaction Scale(Seo & Lee, 2002), Conflict-coping behaviors(Cho & Kim, 2000) and the Emotional regulation(Kim & Kim, 1999) were used.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re were no differences between the boys' and girls' social skills. (2) parental satisfaction and emotional regulation explained social skills - cooperation. (3) conflict-coping behaviors(rationality and request for others) and emotional regulation explained social skills - self-control. (4) emotional regulation explained social skills - assertion. In conclusion, parental satisfaction,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influence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subscale of preschooler's social ski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paternal satisfaction,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Participants were 85 5- to 6-year-old preschoolers(41 boys, 44 girls) and their fathers. The Social Skill Rating Scale(Suh, 2004), the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Shin & Chung, 1998), the Parental Satisfaction Scale(Seo & Lee, 2002), Conflict-coping behaviors(Cho & Kim, 2000) and the Emotional regulation(Kim & Kim, 1999) were used.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re were no differences between the boys' and girls' social skills. (2) parental satisfaction and emotional regulation explained social skills - cooperation. (3) conflict-coping behaviors(rationality and request for others) and emotional regulation explained social skills - self-control. (4) emotional regulation explained social skills - assertion. In conclusion, parental satisfaction,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influence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subscale of preschooler's social skil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 관련 변인에 관심을 갖고 아버지의 역할만족도, 부모로서의 유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성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 관련 변인에 관심을 갖고 아버지의 역할만족도, 부모로서의 유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성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주는 아버지 관련 변인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하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며, 아버지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만 5, 6세 유아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또한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성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주는 아버지 관련 변인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하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며, 아버지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상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어머니를 대상으로 진행된 것에 비해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버지 관련 구체적인 변인들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아버지용 질문지는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 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질문지는 기관에 다니는 유아를 통해 아버지들에게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교사용 질문지는 유아의 정서조절과 사회적 기술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해당 학급의 교사가 평소 유아가 보이는 행동을 근거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본 도구는 교사평정 질문지로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는 각 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 까지의 5점 척도로 평정하였다.
사회적 기술 중 자기통제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유의한 상관을 보인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외부도움요청과 이성적 대처를 1단계로 투입하고, 유아의 정서조절을 2단계로 투입하였다.
사회적 기술 중 주장성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유의한 상관을 보인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이성적 대처를 1단계로 투입하고, 유아의 정서조절을 2단계로 투입하였다. [Table 6]에서 알 수 있듯이 1단계에서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이성적 대처가 유아의 사회적 기술 주장성 변량에 대해 5%의 설명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2단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이 추가되어 설명력이 38%로 증가하였다.
상관분석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유의한 상관을 보인 변인들을 중심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기술 중 협력성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유의한 상관을 보인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역할만족도를 1단계로 투입하고, 유아의 정서조절을 2단계로 투입하였다(Table 4).
아버지는 ‘자녀를 갖는 일은 모든 희생을 감수할 만큼 가치 있는 일이다’, ‘나는 부모가 됨으로써 많은 기쁨과 즐거움을 얻었다’ 와 같은 내용의 문항을 읽고 ‘전혀 그렇지 않다(1점)’부터 ‘매우 그렇다(4점)’까지의 4점 척도로 평정하였다.
본 조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3곳의 만 5, 6세 유아 85명과 그들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아버지용 질문지는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 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질문지는 기관에 다니는 유아를 통해 아버지들에게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교사용 질문지는 유아의 정서조절과 사회적 기술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해당 학급의 교사가 평소 유아가 보이는 행동을 근거로 평정하도록 하였다.
연구대상 선정을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세 곳을 임의 선정한 후 만 5, 6세 유아 105명과 아버지를 대상으로 유아의 사회적 기술, 정서조절,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아버지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총 21문항으로 아버지는 각 문항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첨 척도로 평정하였다.
한편, 각 측정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변인간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Table 3).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사회적 기술의 하위 영역 중 협력성이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r = .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한 전 단계로 독립변인간의 다중공선성을 점검하기 위해 변인간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는데,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부정적 감정표출(r = -.52***, p <. 001)이 다소 높았으나, r = .70 이하까지는 회귀분석이 가능하다는 의견에 기초하여(Hair, Anderson, & Black, 2009), 위의 변인들을 포함시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5, 6세 유아 85명(남아 41명, 여아 44명명: 만 5세 38명, 만 6세 47명)과 그들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 유아를 성별과 연령별로 살펴보면 [Table 1]과 같다.
본 조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3곳의 만 5, 6세 유아 85명과 그들의 아버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아버지용 질문지는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 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질문지는 기관에 다니는 유아를 통해 아버지들에게 전달하고 회수하였다.
아버지와 교사에게 각각 105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였으나 아버지용 질문지는 98부, 교사용 질문지는 105부 회수되었고, 아버지용과 교사용 질문지가 모두 수거된 98부 중 응답내용이 불충분한 경우를 제외하고 85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첫째, 주요 변인들의 기술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각 측정 변인 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각 변인들의 점수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에서 변인 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변인들을 중심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협력성에는 아버지의 역할만족도와 유아의 정서조절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자기 통제에는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외부도움요청과 유아의 정서조절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측정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둘째,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의 정서조절의 각 변인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변인들의 점수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측정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였다. 둘째,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의 정서조절의 각 변인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유의한 상관을 보인 변인들을 중심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회적 기술 중 협력성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유의한 상관을 보인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역할만족도를 1단계로 투입하고, 유아의 정서조절을 2단계로 투입하였다(Table 4).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아의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을 종속변인으로 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위한 전 단계로 독립변인간의 다중공선성을 점검하기 위해 변인간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는데,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부정적 감정표출(r = -.
0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주요 변인들의 기술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각 측정 변인 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각 변인들의 점수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Shin과 Chung(1998)이 번안한 Gibaud-Wallston과 Wandersman(1978)의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를 사용하였다.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정말 그렇다(4점)’의 4첨 척도이다.
아버지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Cho와 Kim(2000)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21문항으로 아버지는 각 문항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의 5첨 척도로 평정하였다.
아버지의 역할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Duke, Rose, & Halverson(1990)의 Parental Satisfactions Scale을 Seo와 Lee(2002)가 요인 분석하여 18문항으로 재구성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하여 Grasham과 Elliot(1990)의 SSSR(Social Skill Rating Scale)을 번안하여 타당화한 Suh(2004)의 교사용(Teacher Form Preschool Level) 사회적 기술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평정용(SSRS-TF) 척도는 협력성 9문항, 주장성 7문항, 자기통제 5문항의 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Kim과 Kim(1999)의 교사용 정서지능평정도구 중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하위 변인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에서 변인 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변인들을 중심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협력성에는 아버지의 역할만족도와 유아의 정서조절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자기 통제에는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외부도움요청과 유아의 정서조절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자기주장에는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기술은 유아의 교사가 평정을 했고, 아버지 변인은 아버지 자기보고로 측정이 되었는데 이러한 평정자의 차이로 인한 것인지 혹은 사회적 기술의 하위 영역의 특성으로 인한 것인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경우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다. 다른 연구에서 사용된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신뢰도도 아주 높은 편은 아니지만 본 연구의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기 때문에 결과를 해석할 때 유의해야 할 것이다.
70 이하까지는 회귀분석이 가능하다는 의견에 기초하여(Hair, Anderson, & Black, 2009), 위의 변인들을 포함시켜 분석하였다. 또한 회귀가정의 위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Durbin-Watson 계수를 산출한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의 경우 1.49 ~ 2.00으로 2에 근접하고 있었으므로 잔차 간에 자기 상관이 없어 회귀 모형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한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아의 정서조절 및 사회적 기술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한 결과 및 성에 따른 차이를 제시한 결과는 [Table 2]에 나타난 바와 같다. 먼저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은 평균이 45.4점으로 이를 4점 척도의 문항평균으로 전환하면 2.8점으로 중간보다 높은 수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을 보였다.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은 상관분석에서는 사회적 기술의 하위 영역 중 협력성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지만, 회귀분석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역할만족도가 모두 상관분석에서는 유의하였지만 회귀분석에서는 역할만족도만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협력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에서 아버지의 역할만족도가 부모로서의 유능감보다 상관계수가 약간 높게 나왔고, 유아의 정서조절과 함께 분석에 투입되면서 아버지의 역할만족도만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역할만족도가 모두 상관분석에서는 유의하였지만 회귀분석에서는 역할만족도만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협력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분석에서 아버지의 역할만족도가 부모로서의 유능감보다 상관계수가 약간 높게 나왔고, 유아의 정서조절과 함께 분석에 투입되면서 아버지의 역할만족도만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은 유아의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 중 하나이다(Kang, 2014; Lee & Han, 1998; Hwang et al.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은 상관분석에서는 사회적 기술의 하위 영역 중 협력성과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지만, 회귀분석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부모로서의 유능감과 역할만족도가 모두 상관분석에서는 유의하였지만 회귀분석에서는 역할만족도만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협력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0점으로 중간보다 높은 수준의 아버지의 역할만족도를 보였다. 아버지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하위 영역 중 이성적 대처의 평균은 17.8점, 외부도움요청의 평균은 13.4점, 회피의 평균은 12.6점, 그리고 부정적 감정표출의 평균은 11.4점으로 이를 5점 척도의 문항평균으로 전환하면, 3.6점, 2.7점, 2.5점, 1.9점으로 아버지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이성적 대처를 중간보다 많이 사용하고, 외부도움요청과 회피를 중간정도수준으로 사용하고, 부정적 감정표출은 중간 이하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점으로 중간 보다 높은 수준으로 정서조절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의 평균점수는 협력성이 30.5점, 자기통제가 21.1점, 주장성이 15.0점으로 이를 4점 척도의 문항평균으로 전환하면, 3.4점, 3.0점, 3.0점으로 협력성, 자기통제 및 주장성 모두 중간 보다 높은 수준임을 의미한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주는 아버지 요인을 살펴보면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협력성에는 아버지의 역할만족도가 영향을 주었고,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 중 자기통제에는 아버지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중 외부도움요청이 영향을 주었다. 아버지의 역할만족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살펴본 선행연구에 따르면 아버지 역할만족도와 사회적 능력은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Hwang et al.
유아의 정서조절의 평균점수는 42.9점으로 이를 5점 척도의 문항평균으로 전환하면 4.3점으로 중간 보다 높은 수준으로 정서조절을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의 평균점수는 협력성이 30.
양육 참여 수준이 높은 아버지들은 부모 역할에 대한 자신감이 많고, 부모로서 자신을 유능한 존재라고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Baruch & Barnett, 1986).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아버지가 부모로서의 유능감을 갖고 있으면 실제 양육 상황에서 자녀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어, 바람직한 양육 행동을 보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고 이는 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연구는 아버지의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아버지의 심리적 복지와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와 부부갈등,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결혼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들이 대부분이다(Lee & Park, 2011; Ro & Park, 2008). 이와 같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현대사회에서 자녀를 양육하면서 양육 스트레스를 경험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므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대처행동을 보이면 자녀에게 가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 실제로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이 유아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데 Katz와 Gottman(1993)은 부모가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적대적인 방식을 사용할 경우 교사가 평정한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이 높게 나타난다고 보고했다.
첫째,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유아의 성에 따라 사회적 기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사회적 기술 점수가 높게 나타난 선행연구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는다(Kwon, 2009; Kim & Chung, 2011).
투입된 독립변인들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 중 자기통제 변량의 38%를 설명해 주었고, 위계적 회귀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β = .38, p <. 01)의 변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된 독립변인들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 중 자기통제 변량의 50%를 설명해 주었고, 위계적 회귀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외부도움요청(β = .26, p <. 01)과 유아의 정서조절(β = .61, p <. 001)의 변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된 독립변인들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 중 협력성 변량의 51%를 설명해 주었고, 위계적 회귀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역할만족도(β = .20, p <. 05)와 유아의 정서조절(β = .66, p <. 001)의 변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 계층을 포함한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는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어머니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다. 아버지 관련 변인은 어머니 관련 영역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대상에 어머니를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특히 2000년에 들어서 아버지와 자녀의 발달과 관련된 연구와 아버지 양육태도와 관련된 연구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그 내용은 주로 아버지의 특성이나 배경 변인에 따른 자녀의 발달, 아버지의 양육태도 및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 아버지와 자녀의 발달을 살펴보는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의 경우도 어머니 연구와 마찬가지로 아버지의 개인적 특성, 양육관련 행동뿐만 아니라 사회맥락적 요인을 포함한 연구 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특히 아버지를 대상으로 연구가 많이 진행이 된 부모로서의 유능감 및 역할만족도와 자녀의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3곳에 다니고 있는 만 5, 6세 유아와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유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 계층을 포함한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는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어머니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다.
성에 따른 차이를 보고한 연구들은 유아기에는 여아가 남아보다 더 사교적이며 성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하고, 또한 일반적으로 유아기 남아들이 여아에 비해 더 공격적이며 다루기 힘든 존재라고 여겨지는데서 성에 따른 차이가 기인한다고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술에서 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에 따라 영향을 주는 아버지 변인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사회적 기술은 유아의 교사가 평정을 했고, 아버지 변인은 아버지 자기보고로 측정이 되었는데 이러한 평정자의 차이로 인한 것인지 혹은 사회적 기술의 하위 영역의 특성으로 인한 것인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스트레스 대처행동의 경우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낮게 나타났다.
, 2005). 선행연구와는 달리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서 두 변인이 함께 고려되었을 때 더 영향력이 있는 변인이 있는 것인지 혹은 본 연구에서 사용한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척도가 아버지의 역할만족도 척도보다 덜 민감했던 것인지에 대해서 후속 연구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이다.
특히 어머니의 취업 여부, 부부갈등 및 결혼 만족도 등의 변인이 포함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에 따라 영향을 주는 아버지 변인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사회적 기술은 유아의 교사가 평정을 했고, 아버지 변인은 아버지 자기보고로 측정이 되었는데 이러한 평정자의 차이로 인한 것인지 혹은 사회적 기술의 하위 영역의 특성으로 인한 것인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3곳에 다니고 있는 만 5, 6세 유아와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유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 계층을 포함한 연구가 요구된다.
아버지 관련 변인은 어머니 관련 영역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대상에 어머니를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특히 어머니의 취업 여부, 부부갈등 및 결혼 만족도 등의 변인이 포함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에 따라 영향을 주는 아버지 변인이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술이란 무엇인가요?
사회적 기술이란 대인관계에서 적절하고 유용한 정보를 정확하게 선택하는 능력, 적절한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 타인과 좋은 관계를 최대한 유지하도록 언어와 비언어적 행동을 구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Bedell & Lennox, 1997). Gresham과 Elliot(1990)은 사회적 기술을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게 하고 사회적 으로 수용될 수 없는 반응은 피하도록 하는 사회적으로 학습된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어머니 양육행동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이에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부모 중 특히 어머니에 관심을 갖고, 어머니 양육행동, 양육태도 및 양육참여도와 같은 자녀의 양육과 관련된 직접적인 어머니 행동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Bulkley & Chao, 2003; LaFreniere & Capuano, 1997). Abidin(1992)과 Belsky(1984)는 어머니 양육행동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어머니 개인의 성격, 유아의 기질 뿐 아니라 부부관계, 결혼만족도, 양육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 등의 사회맥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결혼만족도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가 진행이 되었다(Min, 2015; Min & Kim, 2005; Kim, Cho, & Han, 2013).
어머니 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제성장과 더불어 가정생활이 변화함에 따라 자녀의 양육을 도와주던 친족의 존재가 사라져가고, 여성의 사회 참여가 증가함으로써, 자녀 양육 문제는 자연스럽게 부모의 공동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다(Kim & Shin, 2005). 이에 따라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증가했는데 영유아기 자녀를 둔 우리나라 아버지 관련 연구 경향을 분석한 Kim과 Kim(2007)의 연구에 따르면, 1980년대 1편(1.
참고문헌 (64)
Abidin, R, R,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Baruch, G., & Barnett, R. C. (1986). Consequence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family work: Parents' role strain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5), 983-992.
Bulkley, K., & Chao, R. (2003). Adolescent perceptions of how parents should behave: Consequences for academic, behavioral, and emotional adjustment. Post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ampa, FA, April 2003.
Cho, Y. R., & Kim, K. S. (2000). The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marita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5(2), 1-21.
Chung, O. B. (2006).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Seoul: Hakjisa.
Chung, H. H., & Chung, S. H. (2007).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elf-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7), 93-103.
Costa, P. T., Somerfield, M. R., & McCrae, R. R. (1996). Personality and coping: Reconceptualization. In M. Zeidner & N. Endler(Eds.). Handbook of coping: Theory, research, application (pp. 44-61). NY: John Wiley & Sons, Inc.
Duke, H. D., Rose, H. A., & Halverson, C. F. (1990). Predictors of parenting satisfaction. Symposium Conducted at the 58th Annual Conference of NCFR, Kansas city, Missouri, USA.
Geiger, G. (1996). Father as primary caregivers. Westport, CT: Greenwood.
Gottman, J. M., & Mettatal, G. (1986). Speculations about social and affective development: Friendship and acquaintanceship through adolescence. In J. M. Gottman & J. G. Parker(Eds.). Conversations of friends: Speculations on affective develop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Gresham, F. M., & Elliot, S. N. (1990). Social skills ration system.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Gibaud-Wallston, J., & Wanderrsman, L. P. (1978).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al sense of competence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Grych, J. H., & Fincham, F. D. (1990).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 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 2678-290.
Guidubaldi, J., & Cleminshaw, H. K. (198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leminshaw-Cuidubaldi parent satisfaction scale. In M. J. Find(Eds.), The second handbook on parent education. New York: Academic Press.
Han, E. G. (2004). Children's motive and competence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3), 65-77.
Han, E. G., & Kim, S. A. (2007). A study on fair parental role model of dual earner couples, their expectation for parental nursing capability and real nursing practic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5(2), 37-46.
Han, J. A., & Kim, J. H. (2012).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gender-specific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1(4), 665-678.
Hair, J., Anderson, R., & Black, W. (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 NJ: Prentice-Hall.
Hastings, R. D., Rubin, K. H., & DeRose, L. (2005). Links among gender, inhibition, and parental socialization in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51, 501-527.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
Hur, S. J. (1992). An analysis of the variables contribution to the father's role perceptions and involvement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Korea.
Hwang, H. J.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 behavioral problem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3(1), 67-84.
Hwang, S. Y., Chong, Y. S., & Woo, S. K. (2005). Fathers' involvement in parenting, role satisfaction, and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s a function of socio-demographic variabl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4), 521-529.
Johnston, C., & Mash, E. J. (1989). A measure of parenting 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8, 167-175.
Kang, H. K. (2009).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ocial behavior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Korea.
Kang, M. S. (2014). Impact of the parenting participation and parenting efficacy of fathers on the peer competence of pre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Korea.
Katz, L. F., & Gottman, J. M. (1993). Patterns of marital comflict predict children'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29, 940-950.
Keane, S. P., & Calkins, S. D. (2004). Prediction kindergarten peer social status from toddler and preschool problem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2, 409-423.
Kennedy, J. K. (1992). Relationship of maternal belief and child-rearing strategies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Child Study Journal, 22, 39-60.
Ko, K. M., Lee, S. H., & Kwon, Y. I. (2012). The effects of the fathers' job stress on parental involvemen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parenting. Korea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7(3), 113-137.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Kim, T. E. (2011). The effects of an intensive program for infant's school readiness enhancement on social skill and readiness of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8, 125-146.
Kim, J. H., Cho, Y. J., & Han, J. A. (2013).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4), 403-412.
Kim J. H., & Chung, J. N. (2011).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social skills on their withdrawal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4), 15-24.
Kim, Y. H., & Jeong, S. Y. (2007). Marital conflict and satisfaction: The moderation effect of conflict-coping strateg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5), 65-82.
Kim, J. W., & Kim, Y. J. (2007).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 on Korean fathers with young children published in journals between 1980 and 2006.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5), 25-38.
Kim, K. H., & Kim, K. H. (1999). Construct validation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12(1), 25-38.
Kim, J. H., & Kwon, Y. H. (2010).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gender-specific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3), 1-13.
Kim, H. Y., & Shin, Y. L. (2005). Factors associated with role satisfaction of fathers' with young children: based on Jeju Island.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5), 93-102.
Kwak, E. Y. (2012). Effects of father's role satisfaction and child rearing attitude on young children's soci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Kwon, H. K. (2009). The relation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the care of their children, mother's parenting behavior,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3(4), 79-98.
Ladd, G. W., Kochenderfer, D., & Coleman,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s, 67, 1103-1118.
LaFrenier, P.J., & Capuano, F. (1997). Preventive intervention as means of clarifying direction of effects in socialization: Anxious-withdrawn preschoolers cas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lgy, 9, 551-564.
Lee, H. Y., & Park, J. Y.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rried middle-aged men's family resilience upon the stress cop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6(2), 169-192.
Lee, S. H., & Han, E. J. (1998). A study on parental role-behavior of married me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2), 23-39.
McClelland, M. M., Morrison, F. J., & Holmes, D. H. (2000). Children at-risk for early academic problems: The role of learning-related skills. Early Childhood Reaearch Quarterly, 15, 307-329.
Min, H. Y. (2015). The influence of mother's marital conflict and avoidance coping strategies with marital conflict on school aged child-rearing stress: On the focus of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2), 131-143.
Min, H. Y., & Kim, K. H. (2005). Characteristics of mothers' coping with marital conflict and child-rearing stres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4), 27-34.
Mullis, R. L., & Mullis, A. K. (1990). The effects of context on parent-child interaction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1(3), 411-413.
Park, Y. A. (2010).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knowledge and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5, 1-17.
Park, R. D., & Ladd, G. W. (1992).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Pruett, K. D. (2000). Fatherneed: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ew York: Free.
Putallaz, M., & Sheppard, B. H. (1992). Conflict management and social competence. In C. shantz & W. W. Hartup(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Ro, M. Y., & Park, K. R. (2008). The influence of life stresses and coping behavior orh the middle-aged working men on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7(2), 255-269.
Russell, A., Hart, C. H., Robinson, C. C., & Olsen, F. F. (2003). Children's sociable and aggressive behavior with peers: A comparison of the United States and Australia, and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 74-86.
Seo, H. Y., & Lee, S. H. (1999). The relations of work-father role conflict with parent satisfaction and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4(2), 257, 280.
Seo, H. Y., & Lee, S. H. (2002). The effects of father's job satisfaction and family satisfaction on life satisfaction. Family and Culture, 14(3), 27-51.
Shin, S. J., & Chung, M. J. (1998).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1), 27-42.
Simon, R. L., Whitebeck, L. B., Conger, R. D., & Melby, J. N. (1990). Husband and wife differences in determinants of parenting: A social learning and exchange model of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2, 375-392.
Suh, M. O. (2004).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reschool Level(K-SSRS: Teacher and Parent Form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223-242.
Yoon, S. H., & Sung, J. H. (2014).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o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The role of mothers' perception of fathers' involvement in child car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199-22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