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parental satisfaction, conflict-coping behaviors,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4 no.4, 2015년, pp.463 - 476  

김지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  한준아 (수원과학대학교 아동보육과) ,  조윤주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paternal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paternal satisfaction,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on preschooler's social skills. Participants were 85 5- to 6-year-old preschoolers(41 boys, 44 girls) and their f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 관련 변인에 관심을 갖고 아버지의 역할만족도, 부모로서의 유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성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 관련 변인에 관심을 갖고 아버지의 역할만족도, 부모로서의 유능감,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성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주는 아버지 관련 변인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하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며, 아버지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만 5, 6세 유아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유아의 개인적 특성으로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성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영향을 주는 아버지 관련 변인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하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며, 아버지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상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하지만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부모로서의 유능감, 역할만족도, 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유아의 정서조절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이 어머니를 대상으로 진행된 것에 비해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버지 관련 구체적인 변인들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기술이란 무엇인가요? 사회적 기술이란 대인관계에서 적절하고 유용한 정보를 정확하게 선택하는 능력, 적절한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 타인과 좋은 관계를 최대한 유지하도록 언어와 비언어적 행동을 구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Bedell & Lennox, 1997). Gresham과 Elliot(1990)은 사회적 기술을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게 하고 사회적 으로 수용될 수 없는 반응은 피하도록 하는 사회적으로 학습된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어머니 양육행동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이에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부모 중 특히 어머니에 관심을 갖고, 어머니 양육행동, 양육태도 및 양육참여도와 같은 자녀의 양육과 관련된 직접적인 어머니 행동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Bulkley & Chao, 2003; LaFreniere & Capuano, 1997). Abidin(1992)과 Belsky(1984)는 어머니 양육행동 및 어머니-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어머니 개인의 성격, 유아의 기질 뿐 아니라 부부관계, 결혼만족도, 양육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 등의 사회맥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결혼만족도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가 진행이 되었다(Min, 2015; Min & Kim, 2005; Kim, Cho, & Han, 2013).
어머니 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증가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경제성장과 더불어 가정생활이 변화함에 따라 자녀의 양육을 도와주던 친족의 존재가 사라져가고, 여성의 사회 참여가 증가함으로써, 자녀 양육 문제는 자연스럽게 부모의 공동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다(Kim & Shin, 2005). 이에 따라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증가했는데 영유아기 자녀를 둔 우리나라 아버지 관련 연구 경향을 분석한 Kim과 Kim(2007)의 연구에 따르면, 1980년대 1편(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Abidin, R, R, (1992).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4), 407-412. 

  2. Bandura, A. (1982).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American Psychologist, 37, 122-147. 

  3. Baruch, G., & Barnett, R. C. (1986). Consequence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family work: Parents' role strain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5), 983-992. 

  4. Bedell, J. R., & Lennox, S. S. (1997). Handbook for communication and problem-solving skills training. John Wiley & Sons, Inc. 

  5.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6. Bulkley, K., & Chao, R. (2003). Adolescent perceptions of how parents should behave: Consequences for academic, behavioral, and emotional adjustment. Post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ampa, FA, April 2003. 

  7. Cho, Y. R., & Kim, K. S. (2000). The conflict-coping behaviors and marita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5(2), 1-21. 

  8. Chung, O. B. (2006).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Seoul: Hakjisa. 

  9. Chung, H. H., & Chung, S. H. (2007).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elf-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7), 93-103. 

  10. Costa, P. T., Somerfield, M. R., & McCrae, R. R. (1996). Personality and coping: Reconceptualization. In M. Zeidner & N. Endler(Eds.). Handbook of coping: Theory, research, application (pp. 44-61). NY: John Wiley & Sons, Inc. 

  11. Duke, H. D., Rose, H. A., & Halverson, C. F. (1990). Predictors of parenting satisfaction. Symposium Conducted at the 58th Annual Conference of NCFR, Kansas city, Missouri, USA. 

  12. Geiger, G. (1996). Father as primary caregivers. Westport, CT: Greenwood. 

  13. Gottman, J. M., & Mettatal, G. (1986). Speculations about social and affective development: Friendship and acquaintanceship through adolescence. In J. M. Gottman & J. G. Parker(Eds.). Conversations of friends: Speculations on affective develop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Gresham, F. M., & Elliot, S. N. (1990). Social skills ration system.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15. Gibaud-Wallston, J., & Wanderrsman, L. P. (1978).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al sense of competence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16. Grych, J. H., & Fincham, F. D. (1990).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 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 2678-290. 

  17. Guidubaldi, J., & Cleminshaw, H. K. (198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leminshaw-Cuidubaldi parent satisfaction scale. In M. J. Find(Eds.), The second handbook on parent education. New York: Academic Press. 

  18. Han, E. G. (2004). Children's motive and competence for emotional regulation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3), 65-77. 

  19. Han, E. G., & Kim, S. A. (2007). A study on fair parental role model of dual earner couples, their expectation for parental nursing capability and real nursing practic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5(2), 37-46. 

  20. Han, J. A., & Kim, J. H. (2012).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gender-specific children's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1(4), 665-678. 

  21. Hair, J., Anderson, R., & Black, W. (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 NJ: Prentice-Hall. 

  22. Hastings, R. D., Rubin, K. H., & DeRose, L. (2005). Links among gender, inhibition, and parental socialization in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Merrill-Palmer Quarterly, 51, 501-527. 

  23.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 1-20. 

  24. Hur, S. J. (1992). An analysis of the variables contribution to the father's role perceptions and involvement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Korea. 

  25. Hwang, H. J.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 behavioral problem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3(1), 67-84. 

  26. Hwang, S. Y., Chong, Y. S., & Woo, S. K. (2005). Fathers' involvement in parenting, role satisfaction, and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s a function of socio-demographic variable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4), 521-529. 

  27. Johnston, C., & Mash, E. J. (1989). A measure of parenting 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8, 167-175. 

  28. Kang, H. K. (2009).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ocial behavior rating scale for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Korea. 

  29. Kang, M. S. (2014). Impact of the parenting participation and parenting efficacy of fathers on the peer competence of pre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Korea. 

  30. Katz, L. F., & Gottman, J. M. (1993). Patterns of marital comflict predict children's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s. Developmental Psychology, 29, 940-950. 

  31. Keane, S. P., & Calkins, S. D. (2004). Prediction kindergarten peer social status from toddler and preschool problem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2, 409-423. 

  32. Kennedy, J. K. (1992). Relationship of maternal belief and child-rearing strategies to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 children. Child Study Journal, 22, 39-60. 

  33. Ko, K. M., Lee, S. H., & Kwon, Y. I. (2012). The effects of the fathers' job stress on parental involvemen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parenting. Korea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7(3), 113-137. 

  34.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35. Kim, T. E. (2011). The effects of an intensive program for infant's school readiness enhancement on social skill and readiness of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8, 125-146. 

  36. Kim, J. H., Cho, Y. J., & Han, J. A. (2013).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coping style, and marital satisfaction on preschool children's withdrawal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4), 403-412. 

  37. Kim J. H., & Chung, J. N. (2011).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preschooler's social skills on their withdrawal behavior.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4), 15-24. 

  38. Kim, Y. H., & Jeong, S. Y. (2007). Marital conflict and satisfaction: The moderation effect of conflict-coping strateg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5), 65-82. 

  39. Kim, J. W., & Kim, Y. J. (2007).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 on Korean fathers with young children published in journals between 1980 and 2006.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5(5), 25-38. 

  40. Kim, K. H., & Kim, K. H. (1999). Construct validation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12(1), 25-38. 

  41. Kim, J. H., & Kwon, Y. H. (2010).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gender-specific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3), 1-13. 

  42. Kim, H. Y., & Shin, Y. L. (2005). Factors associated with role satisfaction of fathers' with young children: based on Jeju Island.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5), 93-102. 

  43. Kwak, E. Y. (2012). Effects of father's role satisfaction and child rearing attitude on young children's soci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44. Kwon, H. K. (2009). The relation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the care of their children, mother's parenting behavior,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3(4), 79-98. 

  45. Ladd, G. W., Kochenderfer, D., & Coleman, C. (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s, 67, 1103-1118. 

  46. LaFrenier, P.J., & Capuano, F. (1997). Preventive intervention as means of clarifying direction of effects in socialization: Anxious-withdrawn preschoolers cas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lgy, 9, 551-564. 

  47. Lee, H. Y., & Park, J. Y.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arried middle-aged men's family resilience upon the stress cop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6(2), 169-192. 

  48. Lee, S. H., & Han, E. J. (1998). A study on parental role-behavior of married me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6(2), 23-39. 

  49. McClelland, M. M., Morrison, F. J., & Holmes, D. H. (2000). Children at-risk for early academic problems: The role of learning-related skills. Early Childhood Reaearch Quarterly, 15, 307-329. 

  50. Min, H. Y. (2015). The influence of mother's marital conflict and avoidance coping strategies with marital conflict on school aged child-rearing stress: On the focus of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2), 131-143. 

  51. Min, H. Y., & Kim, K. H. (2005). Characteristics of mothers' coping with marital conflict and child-rearing stres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4), 27-34. 

  52. Mullis, R. L., & Mullis, A. K. (1990). The effects of context on parent-child interaction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1(3), 411-413. 

  53. Park, Y. A. (2010).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knowledge and social skills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5, 1-17. 

  54. Park, R. D., & Ladd, G. W. (1992). Family-peer relationships: Modes of linkag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ion. 

  55. Pruett, K. D. (2000). Fatherneed: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ew York: Free. 

  56. Putallaz, M., & Sheppard, B. H. (1992). Conflict management and social competence. In C. shantz & W. W. Hartup(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57. Ro, M. Y., & Park, K. R. (2008). The influence of life stresses and coping behavior orh the middle-aged working men on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7(2), 255-269. 

  58. Russell, A., Hart, C. H., Robinson, C. C., & Olsen, F. F. (2003). Children's sociable and aggressive behavior with peers: A comparison of the United States and Australia, and contributions of temperament and parenting styl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 74-86. 

  59. Seo, H. Y., & Lee, S. H. (1999). The relations of work-father role conflict with parent satisfaction and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4(2), 257, 280. 

  60. Seo, H. Y., & Lee, S. H. (2002). The effects of father's job satisfaction and family satisfaction on life satisfaction. Family and Culture, 14(3), 27-51. 

  61. Shin, S. J., & Chung, M. J. (1998).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1), 27-42. 

  62. Simon, R. L., Whitebeck, L. B., Conger, R. D., & Melby, J. N. (1990). Husband and wife differences in determinants of parenting: A social learning and exchange model of parental behavior.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52, 375-392. 

  63. Suh, M. O. (2004).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reschool Level(K-SSRS: Teacher and Parent Form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223-242. 

  64. Yoon, S. H., & Sung, J. H. (2014).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efficacy on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The role of mothers' perception of fathers' involvement in child car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4), 199-2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