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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4, 2015년, pp.80 -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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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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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의 저자가 부산이 노면전차를 도입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부산에 적합한 노면전차는 지리적 특성과 도시의 관광성을 감안하여 넓은 차창, 냉방능력이 우수한 차량이 필수적이고, 냉·온방이 가능한 길거리 카페와 같은 정거장을 설치하는 구상이 필요하다. 부산은 서울과 함께 국내에서 노면전차가 운행되었던 도시이자 국내 최초로 무인운전 도시철도와 경전철을 개통시킨 선도적 경험이 있다. 이러한 경험은 국내의 어느 도시보다 앞서 노면전차를 도입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판단된다. | |
부산도시철도 노선망 중 부산고속전철기본계획에서 5개의 기본 노선망이 수립된 계기는 무엇인가? | 부산도시철도 노선망은 1979년 10월 부산시지하철기획단이 수립한 ‘부산고속전철 기본계획’에서 5개의 기본 노선망(중앙선, 동서선, 송정선, 하단선, 반송선)이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기본 노선망은 1970년대 중반 부산시의 인구가 350만 명을 상회하는 도시로 성장함에 따라 대상형 도시공간구조에 중앙대로를 중심으로 과중한 교통량이 집중되어 나타나는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립되었다. 이후 기본 노선망을 근간으로 교통체계 개선, 교통수요, 지역개발 파급효과 등을 고려하여 개별 노선계획에 따라 동일하지는 않지만, 현재까지 4개의 노선(1·2·3호선 중전철, 4호선 경전철)이 건설되었다. | |
2010년 도시철도망에 대한 재정비계획을 수립한 목적은 무엇인가? | 그 중 4개 노선들(용호선, 송도선, 영도선, 다대포선)이 경제성 있는 노선으로 제안되었는데 노선이 통과하는 지역(영향권)의 인구감소, 동·서부산 개발과 연계되는 간선 노선에 대한 이해 부족, 생활교통의 광역화에 따른 부산-인근도시들 간 도시교통의 환경변화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였다. 2010년에 다시 재정비계획을 수립하였는데 동·서부산의 개발 및 도시의 외연적 확산에 대응하여 부산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부산권 광역교통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도시철도망의 구축을 위한 중장기 발전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
부산광역시 (1978), 부산고속전철기본조사연구용역 보고서
부산광역시 (2003),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기본계획
부산광역시 (2010),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이상국.최치국 (2012), 부산도시철도 노선체계의 완급행 결합운행 방안, 부산발전연구원
이상국.최치국 (2014), 부산시 노면전차 도입방안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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