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실행 형태 분석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novation Configuration on STEA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5년, pp.44 - 57  

채희인 (합정초등학교) ,  노석구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이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 상의 의도에 맞게 적용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융합인재교육의 각 요소별로 교사의 실행 형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실행 형태의 요소별 체크리스트(IC Component Checklist)를 수정 보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126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전반적인 실행 형태를 살펴보면 이상적인 실행 형태를 가장 많이 보인 항목은 시간 운영 형태(33.3%)였으며, 실행 계획의 설정(34.1%) 항목은 수용할 수 없는 실행 형태를 가장 많이 보였다. 또한 교사의 개인 변인별 실행 형태 분석 결과 직책, 교직 경력, 연수 경험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며, 이러한 차이는 심층 면담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융합인재교육의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적 믿음을 확인하고 명료화하기 위한 심층 면담 결과 평가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의 실행 형태를 분석하고, 융합인재교육의 평가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eachers' Innovation Configuration(IC) on STEAM of the 2009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 and to implicate the assessment of STEAM. Therefore,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IC component checklist of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CBAM). The total nu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09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 수준 분석 연구를 기반으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융합인재교육이 어떤 형태로 실행되고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융합인재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적용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9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실행 형태를 알아보고, 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실행 형태의 차이 분석과 면담을 통한 심층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융합인재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심층 면담을 실시하기 위하여 면담 참여자가 사전에 응답한 실행 형태 검사지를 바탕으로 반구조화된 면담 항목을 선정하여 사전에 전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그 내용을 녹음하여 전사하였다.
  • 이러한 연구 결과를 면담에 참여한 교사에게 제시하면서 융합인재교육의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적 믿음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교사들이 평가에 어려움을 느꼈던 것과 다르게 면담에 참여한 교사는 소위 시험이라고 말하는 평가는 하지 않았지만, 대회 형식의 평가와 개인 성과물 첨삭지도를 하였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2009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실행 형태를 알아보고, 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실행 형태의 차이 분석과 면담을 통한 심층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융합인재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의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미래의 사회에는 학생들이 과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을 학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학적인 문제 상황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융합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Bybee, 2013). 또한 21세기 사회는 ‘정보의 홍수’ 시대로 불리면서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그로인해 지식을 소유하는 것보다 융합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시되며, 탈맥락적인 지식을 기계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에게 지식을 활용하는 의미 있는 경험과 맥락을 부여하려는 노력이 중요하게 되었다(이근호 등, 2012).
21세기 사회의 특징은? 미래의 사회에는 학생들이 과학의 기초적인 개념과 지식을 학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학적인 문제 상황에서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융합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Bybee, 2013). 또한 21세기 사회는 ‘정보의 홍수’ 시대로 불리면서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그로인해 지식을 소유하는 것보다 융합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시되며, 탈맥락적인 지식을 기계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에게 지식을 활용하는 의미 있는 경험과 맥락을 부여하려는 노력이 중요하게 되었다(이근호 등, 2012).
융합인재교육을 강화한다고 발표한 이유는? 김진수(2011)는 창의성이 중요시되는 사회에서 활용되는 지식은 단일 교과만의 지식이 아닌 통합되고 융합된 지식이며, 현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기후변화, 에너지 고갈, 질병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 역량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융합인재교육 요구에 맞추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창의적 융합형 인재 양성과 미래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융합인재교육(STEAM)을 강화한다고 발표하였고, 이와 더불어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김문경, 최선영, 2013; 양승지, 권난주,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곽영순, 구자옥, 김미영, 손정우, 노동규(2013). 미래 사회 대비 국가 수준 교육과정 방향 탐색 - 과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3-23. 

  2. 교육과학기술부(2010). 창의적 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대한민국. 2011년 업무보고. 

  3. 김문경, 최선영(2013). 초등과학에서 융합인재교육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연구지, 37(3), 562-572. 

  4. 김진수(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1), 124-139. 

  5. 박홍희(2009). 교사의 생애발달 주기를 고려한 교사평가 연구. 교육연구논총(충남대학교), 30(2), 1-25. 

  6. 양승지, 권난주(2014). 국내외 과학과 예술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동향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2), 376-400. 

  7. 여상인, 최남구(2014). 초등영재 담당교사의 개인 변인에 따른 영재교육 전문성 비교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10), 15-28. 

  8.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 미래 사회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구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RRC 2012-4. 

  9. 이정민, 신영준(2014).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33(3), 588-596. 

  10. 신영준, 한선관(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30(4), 514-523. 

  11. 심재호(2014). 2009 개정 고등학교 융합과학의 실행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과정평가연구, 17(1), 53-76. 

  12. 채희인, 노석구(2013).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7(3), 417-433. 

  13. 채희인, 노석구(2014). 2009 개정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교사의 관심도 및 실행 수준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33(4), 634-645. 

  14.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2012). The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Retrieved Jan 25, 2015, http://acec2012.acce.edu.au. 

  15. Barzilai, S., & Zohar, A. (2014). Reconsidering Personal Epistemology as Metacognition: A Multifaceted Approach to the Analysis of Epistemic Thinking. Educational Psychologist, 49(1), 13-35. 

  16. Bybee, R. W. (2013). The Case for STEAM Education. Arlington, VA: NSTA press. 

  17. Eros, J. (2011). The Career Cycle and the Second Stage of Teaching: Implication for Policy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rts Educational Policy Review, 112, 65-70. 

  18. Fullan, M. (2001). The New Meaning of Educational Change. NY & London: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Press. 

  19. Hall, G. E., George, A. A., & Rutherford, W. L. (1979).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the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Austin, TX: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0. Hall, G. E., Loucks, S. F., Rutherford, W. L., & Newlove, B. W. (1975). Levels of Use of the Innovation: A Framework for Analyzing Innovation Adop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6(1), 52-56. 

  21. Hammer, D., & Elby, A. (2002). On The Form of A Personal Epistemology. In B. K. Hofer & P. R. Pintrich (Eds.), Personal Epistemology: The Psychology of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pp. 169-190). Mahwah, NJ: Erlbaum. 

  22. Heck, S., Stiegelbauer, S. M., Hall, G. E. and Loucks, S. F. (1981). Measuring Innovation Configurations: Procedures and Applications. Austin, TX: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3. Hord, S. M., & Loucks, S. F. (1980). A Concerns-Based Model for the Delivery of Inservice. Austin, TX: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4. Hord, S. M., Rutherford, W. L., Huling-Austin, L. L., & Hall, G. E. (1987). Taking Charge of Change. Alexandria, VA: ASCD. 

  25. Marsh, C. J., & Willis, G. (2003). Curriculum: Alternative Approaches, Ongoing Issues. NJ: Merrill Prentice Hall. 

  26. OECD(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 OECD Press. 

  27. OECD(2005).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OECD Press. 

  28. Parke, H. M., & Coble, C. R. (1997). Teachers Designing Curriculum as Professional Development: A Model for Transformational Science Teach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8), 773-789. 

  29.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2009). P21 Framework Definitions. Retrieved Jan 25, 2015, http://www.21stcenturyskills.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