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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역사 안전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요소 도출
Identifying Universal Design Factors for Reducing and Preventing Negligent Accidents in Urban Railway Statio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5, 2015년, pp.1097 - 1102  

권영종 (한국교통연구원) ,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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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역사의 안전사고는 사고 당사자에게 피해를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대중교통 이용을 기피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본 논문은 도시철도 역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 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도시철도 역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최근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 즉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도시철도 역사의 안전을 위해 역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도시철도 역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위험도를 분석하고 사고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시철도 역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와 관계가 높은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그 중요도를 고려하여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도시철도 역사의 개량 및 설계 시 안전사고를 최소화 하고 예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gligent accidents in urban railway station not only give damages to users but also cause avoidance of public transport usage. This study aims to identify design factors in designing urban railway station for reducing and preventing negligent accidents in the station. Especially this study identi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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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사고사례 자료를 토대로 도시철도 역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분석하여 이를 감소 및 예방할 수 있도록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무엇보다도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사고가 일어날 경우는 그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이다.
  • 본 연구는 사고 사례 자료를 토대로 사고 원인과 위험도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보다 정확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에서 사고를 예방하고 위험도를 줄일 수 있는 지를 테스트하고 이를 토대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유니버설디자인은 특정 계층이 아닌 모든 사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도시철도 역사에서의 아전사고가 특정 계층에게만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발생하는 점을 감안할 때 도시철도 역사는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시설로 설계되어야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사고현황 자료를 토대로 도시철도 역사의 안전사고를 발생 위치 및 시설물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한 에스컬레이터, 열차 출입문, 계단, 승강장, 대합실을 대상으로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역사의 안전사고 분석을 위해 2009년 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5년 동안 서울지하철 1~8호선에서 발생한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 4,086건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전체 사고에 대해 사고 발생 위치, 대상 시설별로 사고 유형을 분석하고 사고 발생 원인을 분석하였다. 나아가 사고발생 원인에 대해 사고 위험도를 이용객 특성별로 분석하여 시설별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유니버설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도시철도 역사에서의 안전사고를 근본적으로 감소시키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역사가 설계되도록 하는 데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데 있다. 특히 이 연구는 도시철도 역사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의 안전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시설의 설계 시 고려할 항목을 도출하기 위해 계단, 에스컬레이터 등 도시철도 역사 내 시설별로 안전사고 발생 유형과 빈도, 발생원인과 함께 위험도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도시철도 역사의 안전사고 분석을 토대로 안전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유니버설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였다.
  • (2008)은 유니버설디자인 설계요소 도출을 위한 사회적 배려계층의 일상생활활동 불편도 분석을 통해 고령자, 임산부, 장애인 등 사회적 배려계층의 불편도 및 불편원인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의 제품 및 환경 설계 시 고려사항을 제시하였다. 특히 이동 활동과 관련하여 도보, 버스, 전철, 택시 등 교통수단별 불편도를 각 계층별로 분석하고 이들에 필요한 설계요소를 도출하였다.
  • 철도안전사고는 다양하게 분류되고 정의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역사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데 필요한 역사 내 시설물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철도안전사상사고로 정의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계단, 에스컬레이터, 열차출입문, 승강장, 대합실 등에서 발생하는 철도 역사 내 철도안전사상사고를 안전사고로 국한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디자인 요소 도출의 근거로 삼는 사고의 위험도는 사고발생 가능성(사고확률)과 결과의 심각성(피해가능 규모)에 의해 결정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도시철도 역사에서의 안전사고를 근본적으로 감소시키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도시철도 역사가 설계되도록 하는 데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데 있다. 특히 이 연구는 도시철도 역사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의 안전사고 감소 및 예방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관점에서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제시되는 디자인 요소는 보다 안전한 도시철도 역사를 설계하는 데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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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니버설디자인이란? 그러나 근원적으로 사고를 예방하고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경우 사고의 위험도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도시철도 역사가 보다 안전하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유니버설디자인은 장애인과 같은 특정 계층이 아닌 어린이, 노약자, 일반인 등 모든 사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 하는 것을 말한다. 도시철도 역사에서의 아전사고가 특정 계층에게만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발생하는 점을 감안할 때 도시철도 역사는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시설로 설계되어야 하는 것이다.
도시철도 역사의 안전사고가 가진 문제점은? 도시철도 역사의 안전사고는 사고 당사자에게 피해를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대중교통 이용을 기피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본 논문은 도시철도 역사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 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도시철도 역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철도교통사고란? 철도사고는 크게 열차 또는 철도 차량의 운행에 따라 발생되는 “철도교통사고”와 철도 운영 및 철도시설 관리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철도안전사고”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열차충돌, 탈선, 화재, 건널목 사고 등 대부분 차량의 운행 중 발생하는 중대한 사고인 반면, 후자는 주로 철도 시설물 운영자 및 이용자의 안전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는 다소 경미한 사고로 분류된다. 이에 따라 사실 그동안 인명의 피해가 크지 않다는 이유로 철도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이 다소 부실했던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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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ang, B. K., Lee, J. H., Kim, S. W., Kang, T. S. and Byun, S. H. (2014). "A study on uneversal design critical factor of the urban railway station." Korea Institute of Health Architecture, Vol. 20, No. 2, 2014. 5 (in Korean). 

  2. Kang, G. S., Kim, S. G. and Kwon, Y. J. (2015). "Preventive measure to establish the direction drawn through the city railway safety ever thoutht analysis." (in Korean). 

  3. Kim, H. J., Lee, D. H., Kim, C. S. and Jeong, M. G. (2008). "Perceived discomforts in daily activities of aged, handicaped, and pregnant users to identify universal degign factors."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in Korean). 

  4. Kim, S. T., Byun, H. R. and Choi, R. (2013). "Evaluation and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user-friendly rail passenger facilities according to universal design."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9, No. 1, 2013. 1 (in Korean). 

  5. Mace, R. L., Hardie, G. J. and Place, J. P. (1991). "Accessible environment: Toward Universal Design in W.E. Preiser, J.C. Vischer, E.T. White(Eds.), Design Intervention: Toward a more human architecture, Van Nostrand Reinhold, NY. 

  6. Robert, F. E. (2007). "Universal and accessible design for products, services, and processes." CR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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