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stress into groups and analyze their differences in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77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living in Deagu metropolitan City.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stress into groups and analyze their differences in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77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living in Deagu metropolitan City.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t-test, and t-test are all used for data analysis. Our findings show that stress developed due to several reasons: the categories are as follows into grades-related low stress, exam-related high stress, and society-related high stress. For the purposes of our study, we labeled self-consciousness as a combination of being socially and privately self-consciousness and showing signs of social anxiety.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deals with esthetic plastic surgery, clothing harmony, weight management, hair management, health care, skin care, and meal management. Stress show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sub-variable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 groups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re is also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stress,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by grade. The students in seemed to recognize that their appearance can be improved by dressing up and managing their outwardly appearance. Teachers should educate students to have the variety of views on the meaning of beauty. In addition, schools need to develop programs to educate student about appearances, as the student's interests differ due to the stress type of the adolesc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stress into groups and analyze their differences in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377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living in Deagu metropolitan City.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t-test, and t-test are all used for data analysis. Our findings show that stress developed due to several reasons: the categories are as follows into grades-related low stress, exam-related high stress, and society-related high stress. For the purposes of our study, we labeled self-consciousness as a combination of being socially and privately self-consciousness and showing signs of social anxiety.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deals with esthetic plastic surgery, clothing harmony, weight management, hair management, health care, skin care, and meal management. Stress show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sub-variable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 groups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re is also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stress, self-consciousness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by grade. The students in seemed to recognize that their appearance can be improved by dressing up and managing their outwardly appearance. Teachers should educate students to have the variety of views on the meaning of beauty. In addition, schools need to develop programs to educate student about appearances, as the student's interests differ due to the stress type of the adolesc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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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여자청소년이 자신의 외모를 향상시키기위해 평상시 어떻게 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외모 관리행동의 하위변인을 미용성형, 의복조화, 체중관리, 헤어관리, 건강관리, 식사관리로 설정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외모는 타인과 비교를 통해 자신을 평가하였을 때 아름다우면 자아존중감이 높아져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다는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외모에 관심이 많은 여자청소년의 스트레스 유형을 파악하고 그의 유형에 따른 자아의식과 외모 관리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근거로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여자청소년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유형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자아의식과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런 결과를 통해 스트 .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여자청소년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유형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자아의식과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런 결과를 통해 스트 .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의 변인을 친구스트레스, 시험스트레스, 경제스트레스, 가족스트레스, 수업스트레스로 하여 여자청소년의 스트레스 수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여자청소년의 일상생활 속에서 느껴지는 스트레스의 차원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이. 들이 지각하는 스트레스가 친구스트레스 시험스트 ,레스 경제스트레스 가족스트레스 수업스트레스라 , , ,는 차원을 분석을 통해 도출함으로써 선행연구들과 비교 분석 할 수 있었다 여자청소년들의 스트레스 .
인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연속적으로 되면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청 .소년이 경험하고 있는 스트레스를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Jeon andYoo(2011)은 객체화된 신체의식이 높을수록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안과 불만족으로 의복관리, 체형관리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모습을 향상시키기위해 외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스트레스와 외모를 개선시키기 위해 체중조절, 화장, 피부관리, 건강관리, 옷차림, 헤어관리 등 다양한 노력을 하는 외모관리행동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반면에 자신의 감정과 사고에 대한 자기의식과 불안에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의식을 Feingstein et al. (1975)의 개인 특질 차원인 사적 자기의식 공적 자기의식, 불안을 하위변인으로 하여 청소년의 자기의식과 스트레스 및 외모관리행동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Kwon and Moon(2007) 는 청소년들이 외모에 대해 지나치게 관심을 갖고 신경을 쓰면 쓸수록 충동구매 경향성이 높아지고, 집중력이 있고 행동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하고 욕구를 지연시킬 수 있으며 효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충동구매를 적게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현대인에게 .있어 돈의 가치가 중요해지고 자신을 경영하는데 있어 소비가치를 파악할 필요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경제 관련 스트레스를 추가하여 청소년의 경제적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청소년의 스트레스 요인에 따라 집단을 유형화한다.
제안 방법
2.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자아의식 및 외모관리행동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대구지역의 여중생과 여고생을 대상으로 년 2월에 걸쳐 예비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2014년 3월10 ~3월 21일 대구지역의 여중생과 여고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36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스트레스, 자아의식, 외모관리 행동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 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스트레스, 자아의식, 외모관리행동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질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선행연구(E. Park, 2012)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문12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자아의식 는 자신에게 주의를 집중하는 자기지각 상태에서 관심의 대상을 어디에 두느냐를 의미한다. 선행연구(Fenigstein et al, 1975: Ryoo, 2007)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12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선행연구(Jeesook Lee et al., 2009: Kwon & Moon, 2007:H. Jeon & M. Chung, 2008)를 바탕으로 연구자가수정 보완한 17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스트레스, 자아의식, 외모관리 행동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 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스트레스, 자아의식, 외모관리행동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질문지법을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2014년 3월10 ~3월 21일 대구지역의 여중생과 여고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36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2014년 3월10 ~3월 21일 대구지역의 여중생과 여고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36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37부를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데이터처리
SPSS PC+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 군집분석, ANOVA, Duncant test,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5) < < 헤어관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외모관리행동 요인 중 미용성형 의복조화 . , ,체중관리 헤어관리에서 집단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 ,내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사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 ,이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보다 미용성형 의복 ,조화 체중관리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회관련 , .스트레스 고집단이 시험관련 스트레스 고집단보다헤어관리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시험에 대한 압박 .
1 , ,스트레스 수준이 세 집단 중 중간 집단으로 사회관 “련 스트레스 중간집단 이라 명명하였으며 명 ” 89(26.4%) .
3 , , ,관련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집단으로 사회관련 스 “트레스 고집단 이라 명명하였으며 명 이 ” 146 (43.3%)었다.
넷째 여자청소년의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자아의식 중 공적자아의식 대인불안 사적자아의식에서 ,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 결과 사회관련 스 .트레스 고집단이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보다 공적자아의식에서 높았고 사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이 시험관련 스트레스 고집단보다 대인불안에서 높았다 또한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중 .
느껴지거나 우리 집이 친구 집과 경제적으로 비교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내용으로 경제스트레스라 명명하였으며 요인 는 가족들이 컴퓨터 게임을 못 4하게 하거나 를 못 보게 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TV다는 내용으로 가족스트레스 라 명명하였다 요인5는 수업시간에 집중이 되지 않거나 수업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내용으로 수업스트레스 라 명명하였다 그 결과 5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77, 요인 2는 .77, 요인 3은 .85, 요인 4는 .58, 요인 5는 .59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2.24% 였다 .
다섯째 여중생과 여고생에 따른 스트레스 자아의식 및 외모관리행동에서 차이를 보였다 여중생은 .친구스트레스 공적자아의식 의복조화 헤어관리 , , , ,피부관리에서 여고생보다 높았고 여고생은 수업스트레스 미용성형 체중관리에서 높았다 , , .
트레스 고집단이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보다 공적자아의식에서 높았고 사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이 시험관련 스트레스 고집단보다 대인불안에서 높았다 또한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중 .미용성형 의복조화 체중관리 헤어관리에서 유의한 , ,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 결과 사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이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보다 미용성형 의복조화 체중관리에서 높았다 또한 사회관련 , , .
셋째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은 자아의식의 하위요인 및 외모관리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고집단이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보다 미용성형 의복조화 체중관리에서 높았다 또한 사회관련 , , .스트레스 고집단이 시험관련 스트레스 고집단보다헤어관리에서 높았다.
학생일수록 화장 및 헤어스타일 연출에 의한 외모관리행동을 더 많이 한다고 한 의 Ha and Kang(2012)연구를 지지한다 시험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공적자 .아의식과 사적자아의식에서 높았으며 미용성형 의 , ,복조화 체중관리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시험에 대 , .한 압박감을 많이 느낄수록 주변의 반응에 관심이 높으며 자신을 엄하게 평가하고 타인을 의식하므로 멋진 외모를 위해 성형과 날씬한 몸매에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학업성적 스트레스가 높은 학생일수록 외모관리행동정도가 높았다고 한 Ha and Kang(2012) .
여자청소년의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중 미용성형 의복조화 체중관리 (p .05), (p .001), < <(p .01), (p .05) < < 헤어관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외모관리행동 요인 중 미용성형 의복조화 . , ,체중관리 헤어관리에서 집단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 ,내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사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 ,이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보다 미용성형 의복 ,조화 체중관리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회관련 , .
여중생과 여고생에 따른 스트레스 자아의식 및 외모관리행동을 한 결과는 과 같다 t-test Table 7 .여중생은 친구스트레스 공적자아의식 의복조화 헤 , , ,어관리 피부관리에서 여고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 .여중생은 주변의 친구로부터 인정을 받으려는 의도가 높고 친구와 마음이 맞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으며 머리손질과 피부를 청결히 하고 옷차림에도 관심을 나타내었다 즉 중학생은 원만한 친구관계를 .
001) .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자아의식 요인 중 공적자아의식 대인불안 사적자아의식에서 유형 , ,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사 ,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이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보다 공적자아의식에서 높게 나타났고 사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이 시험관련 스트레스 고집단보다 대인불안에서 높게 나타났다.
3%) . 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자아의식의 하위요인은 공적자아의식 대인불안 사적자아의식으로 나타 , ,났고 외모관리행동의 하위요인은 미용성형 의복조 ,화 체중관리 헤어관리 건강관리 피부관리 식사 , , , , ,관리로 나타났다.
첫째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은 친구스트레스 시험 스트레스 경제스트레스 가족스트레스 수업스트레 , , ,스로 나타났고 스트레스 요인을 집단별로 분류한 결과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 시험관련 , (26.4%),스트레스 고집단 사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 (30.3%),(43.3%) . 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자아의식의 하위요인은 공적자아의식 대인불안 사적자아의식으로 나타 , ,났고 외모관리행동의 하위요인은 미용성형 의복조 ,화 체중관리 헤어관리 건강관리 피부관리 식사 , , , , ,관리로 나타났다.
다섯째 여중생과 여고생에 따른 스트레스 자아의식 및 외모관리행동에서 차이를 보였다 여중생은 .친구스트레스 공적자아의식 의복조화 헤어관리 , , , ,피부관리에서 여고생보다 높았고 여고생은 수업스트레스 미용성형 체중관리에서 높았다 , , .
넷째 여자청소년의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자아의식 중 공적자아의식 대인불안 사적자아의식에서 ,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 결과 사회관련 스 .트레스 고집단이 사회관련 스트레스 중간집단보다 공적자아의식에서 높았고 사회관련 스트레스 고집단이 시험관련 스트레스 고집단보다 대인불안에서 높았다 또한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외모관리행동 중 .미용성형 의복조화 체중관리 헤어관리에서 유의한 , ,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 결과 사회관련 스트레스 .
후속연구
본 연구는 대구지역의 여자청소년으로 한정하여 실증조사를 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전체 청소년으로 확대 해석함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추후연 .구에서는 남자청소년의 특성을 파악하여 스트레스 유형을 분류한 후 유형에 따른 심리적 변인과 관련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여자청소년들은 시험에 대한 부담감으로 스트레스가 높았고 그 다음이 친구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았다 이때 원만한 친구관계의 형성이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학교 안과 밖에서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이해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 위해서 학교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아름다움의 의미를 다양한 측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하고 외모는 가꾸고 관리함으로써 더욱 멋진 모습으로 변해진다는것을 인지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 .레스 유형에 따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다르므로 외모관리행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대구지역의 여자청소년으로 한정하여 실증조사를 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전체 청소년으로 확대 해석함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추후연 .구에서는 남자청소년의 특성을 파악하여 스트레스 유형을 분류한 후 유형에 따른 심리적 변인과 관련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적자아의식은 무엇에 초점을 맞추는가?
인간의 내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적자아의식과 타인에게 어떻게 인식되느냐에 초점이 맞추어진 공적자아의식이 있다 공적자기의식이 높다는 의미는 .다른 사람들을 많이 의식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한 자신에 대한 외모평가, 그리 고 외모행동 등과 관련된다(Seunghee Lee &Siweon Lee, 2009).
자아의식 및 외모관리행동 조사 결과, 여중생이 외모관리에 관심을 나타낸 때는 언제인가?
여중생은 친구스트레스 공적자아의식 의복조화 헤 , , ,어관리 피부관리에서 여고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 .여중생은 주변의 친구로부터 인정을 받으려는 의도가 높고 친구와 마음이 맞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으며 머리손질과 피부를 청결히 하고 옷차림에도 관심을 나타내었다 즉 중학생은 원만한 친구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주변을 의식한 외모관리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여고생은 수업스트레스 미용성형 .
우리나라 청소년이 학업스트레스가 심한 이유는?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청소년은 심리적 갈등 성취 경쟁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지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와 관련된 높은 부담감으로 인해 학업스트레스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청 .소년들은 학업문제, 진학문제, 친구관계, 가정에서의 가족관계 외모 등으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스트레스는 정서적인 불안정과 함께 때로는 반사회적인 행동을 표출되기도 한다(Ha & Kan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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