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고에서는 국내 커피 시장 및 동향과 발효 커피 동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소비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커피산업의 발전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발효커피 즉 전통장류 발효 미생물을 활용하여 한국형 발효커피 개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이를 국내커피산업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전통 장류 유래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커피를 개발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순창군 발효미생물산업진 흥원에서 전통 장류 유래 미생물 78종을 분양받아 대륙별 대표 생두를 이용하여 발효조건과 로스팅 조건 확립 및 발효커피의 유기산, 기능성물질과 향기 성분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효커피의 유기산 감소는 맛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가? 발효 생두를 중배전으로 로스팅한 후 약 90℃, 9 기압으로 약 25초로 추출한 다음 유기산 함량을 측정한 결과, 분석된 유기산에서는 모두 발효하지 않은 원두에 비해 함량이 감소하였고, 만델링 발효 원두 커피에서만 acetic acid가 약간의 증가하는 경향이 보였다 (그림 3). 이러한 유기산의 감소는 전반적으로 발효 원두 커피가 일반 원두커피보다 마일드한 맛을 갖는 이유 중 하나의 원인으로 판단된다.
발효된 커 피로 부터 분리된 주요 미생물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까지 발효 커피에 대한 연구 논문 동향을 NCBI PubMed, NDSL과 인터넷 통합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검색어를 “커피 발효, 발효 커피, coffee fermentation”로 하여 국내·외로 검색한 결과 1945년 Pederson과 Breed에 의해 카카오콩과 커피콩에 대한 발효 즉 파치먼트 단계에서의 발효관련 미생물들 (유산균, 호기성 세균, 효모, 곰팡이)과 성분(알코올과 유기산 분석)변화에 대해 보고하였다. 발효된 커 피로부터 분리된 주요 미생물로 Leuconostoc mesenteroides, Lactobacillus plantarum, Lactobacillus brevis 유산균들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또한 보고서에 카카오콩과 커피콩 발효 (Loew, 1907), 발효를 통한 커피 질적 개선 (Pcicado, 1926), Aspergillus 속을 이용한 커피 발효 (Church, 1926), 발효된 커피 껍질로부터 세균, 곰팡이와 효모들의 분리 등 커피 발효 대한 이전 연구들이 기록되어 커피 발효 연구가 20세기 초부터 수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45년 이후 커피 발효 관련 연구에 대한 학계의 발 표가 거의 없다가 2000년에 들어서 다시 발표되기 시작하여 2001년 커피 발효 관련 미생물 균총 분석과 자연발효를 통한 점액질 제거에 대한 연구가 보고된 후 2006년 자연발효된 커피로부터 분리된 효모의 항진균효과와 자연발효된 커피로부터 분리된 효모의 펙틴분해 효소 연구, 2007년 자연발효커피로부터 유산균 신종 분리, 2008 수확시기별 생두에 대한 발효(자연방법), 건조, 저장 중에 존재하는 사상 균 분리 및 특성 분석과 자연발효 동안 세균과 곰팡이 천이 연구가 꾸준히 연구되었으며, 2013년 발효 커피의 질적향상을 위한 종균 평가에 대한 연구 보고를 시작으로 발효 종균에 관련된 연구가 보고되기 시작했다.
1895년 '서유견문'에 기록된 커피의 다른 명명은? 1600년경 인도, 이탈리아와 네덜란드에 소개 및 커피 종자가 유입되면서 유럽을 중심으로 현재 전 세계  물 다음으로 많이 마시는 음료가 되었다. 커피의 국내 전파는 1890년경 중국을 통해 도입되었다고 1895년 유길준의 ‘서유견문’에 기록되어 있으며 ‘가배’ 또는 ‘양탕국’으로 불리었다. 최초의 공식 문헌상 기록은 1895년 을미사변으로 고종황제가 러시아 공사관으로 파천 시 러시아 공사 웨베르 가 권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국내의 최초 커피하우스가 고종의 커피 시중을 들던 독일계 러시아 여인 손탁에 의해 옛 이화여고 본관에 지어져 (손탁 호텔) 점차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