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론으로서, 최근 창의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트리즈를 활용한 많은 성공 사례가 소개됨에 따라, 트리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트리즈는 다른 창의적 발상도구에 비해 배우기 어렵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트리즈를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초보자가 많은 사례를 접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자들이 트리즈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사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에 의해 새로운 사례가 지속적으로 추가될 수 있는 트리즈 학습용 소프트웨어인 Do-TRIZ를 개발하였다. 특히, Do-TRIZ에는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 및 IFR(이상적 최종 결과)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 기반의 문제해결 모듈이 구현되어 있으며, 이를 활용해서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Do-TRIZ와 연동하는 Do-TRIZ Memo 앱도 개발하였다.
트리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이론으로서, 최근 창의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트리즈를 활용한 많은 성공 사례가 소개됨에 따라, 트리즈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트리즈는 다른 창의적 발상도구에 비해 배우기 어렵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트리즈를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초보자가 많은 사례를 접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보자들이 트리즈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사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에 의해 새로운 사례가 지속적으로 추가될 수 있는 트리즈 학습용 소프트웨어인 Do-TRIZ를 개발하였다. 특히, Do-TRIZ에는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 및 IFR(이상적 최종 결과)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 기반의 문제해결 모듈이 구현되어 있으며, 이를 활용해서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Do-TRIZ와 연동하는 Do-TRIZ Memo 앱도 개발하였다.
TRIZ is a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Recently the importance of creative capabilities is being emphasized and many successful cases using TRIZ are being introduced, therefore interest in TRIZ has been increasing. But TRIZ is not easy to learn alone compared to other creative thinking tools...
TRIZ is a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Recently the importance of creative capabilities is being emphasized and many successful cases using TRIZ are being introduced, therefore interest in TRIZ has been increasing. But TRIZ is not easy to learn alone compared to other creative thinking tools. Although it is effective to learn TRIZ through various cases, it is not easy for beginners to experience those many cases. Therefore, we developed a software called Do-TRIZ for TRIZ learning. Do-TRIZ provides descriptions and various examples of key concepts to make it easier for beginners to learn TRIZ. Also, the learners can add new cases continuously on Do-TRIZ. Especially, process-based problem solving modules have been implemented on Do-TRIZ, in order to make it possible to solve problems based on technical contradiction, physical contradiction, and IFR(Ideal Final Result). The learners can use the modules to solve their problems and to share the results. Also, we implemented Do-TRIZ Memo app that works with Do-TRIZ.
TRIZ is a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Recently the importance of creative capabilities is being emphasized and many successful cases using TRIZ are being introduced, therefore interest in TRIZ has been increasing. But TRIZ is not easy to learn alone compared to other creative thinking tools. Although it is effective to learn TRIZ through various cases, it is not easy for beginners to experience those many cases. Therefore, we developed a software called Do-TRIZ for TRIZ learning. Do-TRIZ provides descriptions and various examples of key concepts to make it easier for beginners to learn TRIZ. Also, the learners can add new cases continuously on Do-TRIZ. Especially, process-based problem solving modules have been implemented on Do-TRIZ, in order to make it possible to solve problems based on technical contradiction, physical contradiction, and IFR(Ideal Final Result). The learners can use the modules to solve their problems and to share the results. Also, we implemented Do-TRIZ Memo app that works with Do-TR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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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보자가 트리즈를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사례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새로운 사례를 추가하고 공유할 수 있는 트리즈 학습용 소프트웨어인 Do-TRIZ를 개발했다. 특히,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 그리고 IFR 개념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 기반의 문제해결 모듈을 구현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 사례를 제공한다.
특히,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 그리고 IFR 개념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 기반의 문제해결 모듈을 구현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 사례를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를 등록해서 해결하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학습자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하였다. 즉, 위키피디아처럼 사용자에 의해서 사례가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다른 학습자의 피드백과 지원도 받을 수 있는 트리즈 학습용 소프트웨어이다.
즉, 위키피디아처럼 사용자에 의해서 사례가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다른 학습자의 피드백과 지원도 받을 수 있는 트리즈 학습용 소프트웨어이다. 본 논문에서는 Do-TRIZ의 핵심 부분인 사례 추가 및 공유 기능과 프로세스에 기반한 문제해결 모듈에 초점을 맞추어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는 트리즈 입문자들이 트리즈의 주요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풍부한 사례를 제공하고,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 그리고 IFR을 활용해서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기반의 문제해결 모듈을 제공하는 트리즈 학습용 소프트웨어인 Do-TRIZ를 개발했다. Do-TRIZ는 웹 기반으로 개발되어 언제 어디서나 활용이 가능하며, 학습자가 직접 사례를 추가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사례 베이스가 지속적으로 확장되므로, 개발자가 제공하는 제한된 수의 사례만을 참조하는 것보다 훨씬 큰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사례를 시스템 관리자가 계속 제공하기는 어려우며, 트리즈 관점에서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은 관리자의 개입 없이 사례가 저절로 증가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IFR을 달성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Resource) 가운데 학습자를 선택하여, 학습자에 의해서 새로운 사례가 추가되고 공유되도록 소프트웨어를 설계하였다. 그림 2는 40가지 발명원리 중 1번 분리 원리에 대해 4명의 서로 다른 학습자가 등록한 사례를 표시하고 있으며, 사례에 대한 댓글 기능과 스크랩 기능도 제공한다.
제안 방법
IFR을 달성할 수 있는 일반적 해결 방향을 도출한 다음, 최선의 해결 방향인 최적해를 하나 선정한다.
특정 해결안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2.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학습자들이 직접 새로운 사례를 추가하는 해결안을 도출하여 구현하였다.
선택한 문제해결 방향을 기초로 그림 16과 같이 4가지 분리원리를 적용하기 위한 분리 질문을 작성한다. 작성한 분리 질문을 통해 4가지 분리 원리를 통해서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인식된 문제의 핵심 영역에 포함된 물리적 모순을 분석하여 정의한다. 그림 12는 키보드에 대해 인식한 문제를 기초로 물리적 모순을 정의한 것이다.
일반 해결안 가운데 가장 우수한 아이디어 하나를 선정하여, 앞의 그림 10처럼 특정 해결안을 도출하여 작성한다.
일반 해결안 가운데 가장 우수한 아이디어 하나를 선정하여, 특정 해결안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2.
일반 해결안 가운데 가장 우수한 아이디어 하나를 선정한 다음, 기술적 모순의 단점을 극복하여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특정 해결안을 도출한다. 이 단계에서는 자세한 아이디어 스케치 또는 사진과 함께 상세한 설명을 기록한다.
작성한다. 작성한 분리 질문을 통해 4가지 분리 원리를 통해서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추가된 사례는 다른 모든 학습자들이 공유하게 되며, 잘못된 사례에 대해서 서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자신이 추가한 사례들을 별도로 확인할 수 있어 학습자만의 사례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으며, 다른 학습자의 사례를 검색 및 스크랩 할 수 있다.
개발했다. 특히,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 그리고 IFR 개념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세스 기반의 문제해결 모듈을 구현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 사례를 제공한다. 또한, 학습자가 자신의 문제를 등록해서 해결하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학습자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하였다.
컴퓨터에서만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문제를 인식하거나 사례를 발견할 수있으므로, 이를 쉽게 기록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용 앱인 Do-TRIZ Memo를 구현하였다. 이 앱을 이용하면 사진 촬영이나 그림판 기능을 이용해서 문제나 사례를 기록할 수 있고, 기록한 메모와 사진 등은 그림 24와 같이 Do-TRIZ 게시판 모듈의 앱 연동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확장형 사례베이스 모듈에서는 발명원리와 분리원리, 기술시스템 진화트렌드 등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제공하고, 학습자 스스로 새로운 사례를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추가된 사례는 다른 모든 학습자들이 공유하게 되며, 잘못된 사례에 대해서 서로 피드백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후속연구
또한 Do-TRIZ 소프트웨어와 연동하는 Do-TRIZ Memo 앱을 개발하여, 언제 어디서나 새로 인식한 문제나 사례를 스마트폰에 기록한 다음 Do-TRIZ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Do-TRIZ가 널리 보급되어 트리즈가 어렵다는 선입견을 타파하고, 트리즈의 주요 개념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향후 기능 분석과 기술시스템 진화 트렌드 등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도 추가하여, Do-TRIZ가 트리즈 학습용 소프트웨어로서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확장할 계획이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Do-TRIZ가 널리 보급되어 트리즈가 어렵다는 선입견을 타파하고, 트리즈의 주요 개념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향후 기능 분석과 기술시스템 진화 트렌드 등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도 추가하여, Do-TRIZ가 트리즈 학습용 소프트웨어로서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확장할 계획이다.
참고문헌 (10)
Genrich Altshuller, Creativity as an Exact Science - The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CRC,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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