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뚜렛 장애 아동 청소년의 기능장애 및 실행기능 결함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 청소년과 정상 대조군과의 비교
Functional Impairment and Executive Dysfunction of Children with Tourette Disorder : Compariso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Non-Affected Control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6 no.3, 2015년, pp.190 - 196  

강한나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부천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소영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부천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아름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부천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김신겸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부천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  정한용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부천병원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whether children with Tourette disorder (TD) have functional impairment and executive dysfunction in comparison to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and non-affected controls. Methods : From January 2006 to December 201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공존질환이 없는 ADHD 아동과 비교하지 않았기 때문에 TD와 ADHD가 동시이환된 아동들의 기능 장애가 ADHD 자체에서 기인한 결과인지 TD와 ADHD의 조합 때문인지 알 수 없었다는 한계를 지적하였다.21)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존질환이 없는 TD 아동 청소년과 공존질환이 없는 ADHD 아동 청소년을 비교함으로써 TD와 ADHD가 동시이환된 아동 청소년의 기능장애가 두 질환의 조합 때문이라기보다는 ADHD 자체의 정신병리에서 기인했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TD 아동 청소년들의 기능장애와 실행기능 저하의 유무를 알아보고 정상 대조군 및 ADHD 아동 청소년들과 비교해 보았다. TD 집단의 경우 CAFIS 점수와 실행 기능이 정상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TD 아동 청소년이 과연 기능장애와 실행기능 저하가 있는 것인지 밝히는 것이다. 이에 기능장애 및 실행기능의 장애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TD와 ADHD 아동 청소년에서의 기능장애 및 실행기능 저하유무를 평가하고 정상 대조군을 포함한 세 집단 간을 서로 비교하여 그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TD 아동 청소년이 과연 기능장애와 실행기능 저하가 있는 것인지 밝히는 것이다. 이에 기능장애 및 실행기능의 장애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TD와 ADHD 아동 청소년에서의 기능장애 및 실행기능 저하유무를 평가하고 정상 대조군을 포함한 세 집단 간을 서로 비교하여 그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또한 전반적인 기능장애나 단일 영역에서의 기능장애만을 측정하여 진단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능장애를 평가하기 위해 국내 Lee 등15)에 의해 개발된 아동청소년기능장애 척도(Korean Child Adolescent Functional Impairment Scale, K-CAFIS)를 이용하여 TD와 ADHD, 정상 대조군의 기능장애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TD에서도 틱 증상이 아동에게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를 일으킬 경우에만 진단이 가능해진 것이다.2) 그러나 DSM-IV가 발표되자 TD의 진단기준으로 기능적 장애가 적합한지 여부에 대해 논란이 제기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 

  2. Cooper JE. On the publication of the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ourth Edition (DSM-IV). Br J Psychiatry 1995;166:4-8. 

  3. Erenberg G, Fahn S. Tourette Syndrome. Arch Neurol 1996;53:588. 

  4. Freeman RD, Fast DK, Kent M. DSM-IV criteria for Tourett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5;34:400-401. 

  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DSM-IV-TR.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6. Storch EA, Lack CW, Simons LE, Goodman WK, Murphy TK, Geffken GR. A measure of functional impairment in youth with Tourette's syndrome. J Pediatr Psychol 2007;32:950-959. 

  7. Conelea CA, Woods DW, Zinner SH, Budman C, Murphy T, Scahill LD, et al. Exploring the impact of chronic tic disorders on youth: results from the Tourette Syndrome Impact Survey. Child Psychiatry Hum Dev 2011;42:219-242. 

  8. Schlander M, Schwarz O, Rothenberger A, Roessner V. Tic disorders: administrative prevalence and co-occurrence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 German community sample. Eur Psychiatry 2011;26:370-374. 

  9. Rothenberger A, Roessner V, Banaschewski T, Leckman JF. Co-existence of tic disorders an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recent advances in understanding and treatment.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16 Suppl 1:1-4. 

  10. Cohen DJ, Friedhoff AJ, Leckman JF, Chase TN. Tourette syndrome. Extending basic research to clinical care. Adv Neurol 1992; 58:341-362. 

  11. Barkley RA.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 Bull 1997;121:65-94. 

  12. Shin MS, Chung SJ, Hong KE. Comparative study of the behavioral and neuropsychologic characteristics of tic disorder with or without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J Child Neurol 2001;16:719-726. 

  13. Drury H, Channon S, Barrett R, Young MB, Stern JS, Simmons H, et al. Emotional processing and executive functioning in children and adults with Tourette’s syndrome. Child Neuropsychol 2012;18: 281-298. 

  14. Pelham WE, Gnagy EM, Greiner AR, Hoza B, Hinshaw SP, Swanson JM, et al. Behavioral versus behavioral and pharmacological treatment in ADHD children attending a summer treatment program. J Abnorm Child Psychol 2000;28:507-525. 

  15. Lee SY, Park JH, Jung HY, Byoun SY.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hild and adolescent Functioning Impairment Scale. Seoul: Pro-ceedings of the 2008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2008. 

  16. Shin MS, Park MJ. Stroop Color And Word Test. Seoul: Hakjisa; 2007. 

  17. Lee SI, Lim EJ, Park JH, Jung HY. Comparison of working memory among the subtypes of child and adolescent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Korean J Biol Psychiatry 2010;17:70-78. 

  18. Kim YS, Cheon KA, Kim BN, Chang SA, Yoo HJ, Kim JW,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Present and Lifetime Version-Korean version (K-SADS-PL-K). Yonsei Med J 2004;45:81-89. 

  19. Kwak KJ, Park JW, Kim CT. Manual for the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III. Seoul: Special Education;2001. 

  20. Byoun SY, Lee SY, Lee YH. Functional impairment across subtypes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0;21:72-79. 

  21. Carter AS, O'Donnell DA, Schultz RT, Scahill L, Leckman JF, Pauls DL. Social and emotional adjustment in children affected with Gilles de la Tourette's syndrome: associations with ADHD and family functioning.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0;41:215-223. 

  22. Ozonoff S, Strayer DL, McMahon WM, Filloux F. Inhibitory deficits in Tourette syndrome: a function of comorbidity and symptom severity.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8;39:1109-1118. 

  23. Peterson BS, Pine DS, Cohen P, Brook JS.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of tic, obsessive-compulsive, an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s in an epidemiological sampl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685-695. 

  24. Spencer TJ, Biederman J, Faraone S, Mick E, Coffey B, Geller D, et al. Impact of tic disorders on ADHD outcome across the life cycle: findings from a large group of adults with and without ADHD. Am J Psychiatry 2001;158:611-617. 

  25. Yeates KO, Bornstein RA. Neuropsychological correlates of learning disability subtypes in children with Tourette’s syndrome. J Int Neuropsychol Soc 1996;2:375-382. 

  26. Zinner SH, Conelea CA, Glew GM, Woods DW, Budman CL. Peer victimization in youth with Tourette syndrome and other chronic tic disorders. Child Psychiatry Hum Dev 2012;43:124-1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