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아동영어교육전공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및 대학생활적응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atisfaction with Major, Career Identity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9, 2015년, pp.39 - 47  

김윤주 (동신대학교) ,  김윤영 (광양보건대학교) ,  이송미 (동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D대학 아동영어교육학과 재학생 88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및 대학생 활적응과의 관계를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2를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t-검정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 적응 간에는 모두 유의한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대학생활과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것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 순이었다.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아존중감(${\beta}=.664$, p=.000)과 전공만족도(${\beta}=.349$, p=.000)이었다. 아동영어교육학과 재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를 증진하기 위한 아동영어교육학과 특성에 맞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argeting 88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English education for Children, D University,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A survey was performed, and collected questionnaires were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영어교육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간의 관련성과 영향력을 알아보고 신설학과로서 학생들의 효과적인 대학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학생지도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아동영어교육학과 재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의 관련성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10일까지 D대학교 아동영어교육학과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일 대학 아동영어교육학과 재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과, 또한 대학생활적응에는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규명한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융복합 교육시대적 요구에 의해 신설된 아동영어교육학과의 학과경쟁력을 제고해보고 학과발전 및 학생지도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를 높여 효과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유도하는 역량강화프로그램 개발의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을 나타내는 하위 요인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가치 있게 인식하는 정도와 자기 존경의 정도로서 자신에 대한 평가와 관련되어 있으며, 대학생활적응 뿐만 아니라 이후의 사회생활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는 전 생애동안 작용하는 정서로서[2], 자아존중감을 나타내는 하위 요인은 타인과의 관계, 지도력과 인기, 자기존중, 자기주장 등이다[3,4]
전국에 유아ㆍ아동영어교육학과가 신설되기 시작한 배경은 무엇인가? 아동기는 인격과 언어 구체화 능력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이들에 대한 영어교육은 단순히 영어전공 한국인 교사나 원어민 교사, 또는 유아교육만을 전공한 교사에 의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발달단계별 발달특성을 잘 이해하고 정확한 영어관련 지식과 학습역량을 갖춘 인성적인 자질을 바탕으로 형성된 교사에 의한 전문적인 아동영어교육 실행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요구에 힘입어 전국에 유아ㆍ아동영어교육학과가 신설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4년제 대학은 현재 총 5곳이 설립되었다.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가치 있게 인식하는 정도와 자기 존경의 정도로서 자신에 대한 평가와 관련되어 있으며, 대학생활적응 뿐만 아니라 이후의 사회생활에도 유의한 영향을 주는 전 생애동안 작용하는 정서로서[2], 자아존중감을 나타내는 하위 요인은 타인과의 관계, 지도력과 인기, 자기존중, 자기주장 등이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Korea Institute of Childcare and Education. (2014). Estimation Study on Children's Education and Childcare Expenses II. 

  2.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 Kim, J. E. (2010).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Subjective Happiness, and Educational Faith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4. Lee, H. K.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the satisfaction with major of college student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J. Young Child Studies, 17, 27-43. 

  5. Holland, J. L., & Holland, J. E. (1977). Vocational indecision: More evidence and specul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4(5), 404-414. 

  6. Lee, J. H.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Clusters of Career Identity and Career Resilience and the Career Maturation of College Students", J.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2), 39-59. 

  7.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8. Son, B. H., Kim, Y. M., & Jun, I. G. (2011). A Study on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3), 240-249. 

  9.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31(1), 179-189. 

  10. Kim, H. W.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1. Kang, Y. S., & Hwang, S. (2013). Correlation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7), 3301-3309. 

  12. Cho, I. Y. (2014).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5), 2937-2945. 

  13.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4. Kang, J. K. (1986) Effects of self-concept, career maturity and school achievement upon occupational status aspi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5. Holland, J. L., Daiger, D. C., & Power, P. G. (1980).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ology Press. 

  16. Kim, B. H.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7. Kwon, Y. H., & C. N. Kim. (2002). Effect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13(2), 216-229. 

  18.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 Hyun, J. W. (1992).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 Kim, N. K. (2012). Patterns of Career Choice and Career Identity of Students i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u National University. 

  21. Kim, M. H. & Yu, Y. O. (2012). Actual Practices of Young Children's English Education Method and English Teacher in Kindergartens and Day care cent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4), 153-168. 

  22.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