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 대학 작업치료학과 학생의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의 차이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at One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5, 2015년, pp.143 - 155  

정경아 (동신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조지현 (동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진로 정체감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2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량, 카이제곱 겁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과선택 시기에 따라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과 선택 시기가 빠른 경우(고등학교 재학 중)에 그렇지 않은 경우(대입원서 접수 전, 대입원서 접수기간)보다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 진학 후 효율적인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를 위해서는 작업치료학과의 특징이 융합된 진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major satisfacti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self-esteem, career identity according to the time of department selection of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Frequencies, descriptive statistics, chi-square test, ANO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재학 중인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을 파악하여 작업치료학과의 입시 홍보와 학생들의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상담의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D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재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수업시간에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고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응답자는 194명이었는데, 불성실한 응답자 9명을 제외하고 분석에는 185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선택 시기가 전공만족도, 학교생활적응,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학교생활적응,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선택 시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 및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였다.
  • 후속 연구에서는 더욱 많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욱 신뢰성이 높은 연구가 되리라 생각되며,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학과 정보습득경로, 선택 이유 등에 따른 전공만족도나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도 있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의 진로에 대한 인식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고등학생들의 진로 지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본 연구 자료가 다양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 학과선택 시기 중 타 대학 재학 중 또는 대학 졸업 후를 제외하고 고등학교 재학 중, 대입원서 접수 전, 대입원서 접수기간의 세 시기에 따라 변수들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정체감이란? 특히 진로발달에서 개인의 정체감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 진로정체감이 제시되고 있다. 진로정체감이란 개인이 직업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자아정체감으로 직업에 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화된 자기개념 또는 정체감을 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진로정체감은 진로의 안정성과 불안정성을 설명 할 수 있는 변인으로 분명한 진로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성격과 일치하는 직업과 직업 환경을 찾아 일하고자 노력한다[24].
고등학교 재학중에 학과를 선택한 학생들이 높은 진로정체감을 나타낸 이유는? 조[7]의 연구에서 본인 스스로의 선택으로 학과에 진학한 학생은 성적 위주로 선택한 학생에 비하여 높은 진로정체감을 나타내 본 연구의 전공 선택 시기에 따른 진로 정체감과 유사하였다. 이것은 본인의 적성과 선택에 따른 높은 자기 목표를 갖게 되고 진로에 인식이 높아 진로정체감이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대학생활적응이란 어떤 과정인가? 대학생활적응이란 개인과 대학 생활환경 사이의 활발한 상호교환을 통해 이루어진 과정으로 개인이 자신의 욕구에 적합하도록 대학 생활환경을 변화시키거나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개인이 맞추어 나가는 과정이다. 이에 비해 부적응은 환경과 개인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생겨난 것으로 개인의 마음의 조화를 허물어뜨려 고통스럽고 부적절하고 과도한 감정적 반응을 유발하게 하여 자기 파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2. J. H.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Clusters of Career Identity and Career Resilience and the Career Maturation of College Students", j.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3, No. 2, pp. 39-59, 2013. 

  3. W. J. Jung, "Correlation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Social Support of Family, Career Identity and Career Belief",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0. 

  4. C.S. Son, S. G. Song, S. Y. Yoon, H. J. Kwon, Y. W. Song, K. H. Lee, R. Hwang, S. W. Kim, H. Jung, "The Survey of the Motive of Admission to Physical Therapy College, Learning Satisfaction, and Career Orientation, and its Correlation Analysis of Self Esteem", J. KSSPT, Vol. 9, No. 1, pp. 19-26, 2013. 

  5. H. S. Lee, J. S. Noh, J. j. Cha, S. R. Kim, S. G. Park, S. J. Sim, J. H. Lee, "The change of awareness of decision on employment through the fieldwork for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J. Korea Society of Occupation Theraphy, Vol. 8, No. 1, pp. 107-121, 2010. 

  6. Y. S. Kang, S. K. Hwang,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pp. 3301-3309, 2013. 

  7.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2937-2945, 2014. 

  8. J. Y. Kim, "The Relationship of Freshman's Adjustment of College Life and Depression", J. Adolescent Welfare, Vol. 10, No. 4, pp. 243-263, 2008. 

  9. A. K. Chung, J. S. Kim, J. H. Kim, "The Effects of Self-Respect,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Learning Persistence", J. Engineering Education reserch, Vol. 16, No. 6, pp. 11-18, 2013. 

  10. J. H. Lee, H. S. Kim, H.Y. Park, D.Y. Cho, J. S. Kim, "A Research Study About Current State and Awareness Level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Occupational Therapy in Korea II:Concentrate on Major Satisfaction Level and Career Confidence Level", J. Korea Society of Occupation Therapy, Vol. 20, No. 1, pp. 57-71, 2012. 

  11. Y. J.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on Career Decision Level for University Students who Study Social Welfa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2013. 

  12. Y. S. Lim, "A Study on Career Socialization in College Students With the Focus on the Degree of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J. Educational reserch, Vol. 8, pp. 107-129, 1993. 

  13. J. Y. Chung, Y. H. Park, "A Study on Awareness and Satisfaction Level of Major with College Students in the Occupational Therapy", J. Society of Occupation Therapy the Aged and Dementia, Vol. 7, No. 2, pp. 33-38, 2013. 

  14. S. G. Shin, "Comparison of Satisfaction on Each Major Dept. of Health-Related Universities Located in Busan and Gyeongnam", J.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34, No. 2, pp. 131-140, 2011. 

  15. K. H. Kim, H. S. Kim,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 -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16.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 -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4. 

  17. Baker. R. W, Siryk.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 31, No. 1, pp. 179-189. 1984. 

  18. H. W.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patterns and career decision-mak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5. 

  19. J. W. Hyun, "The effect of perfectionism and evaluative threat on the performance of task"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92. 

  20. H. K.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the satisfaction with major of college student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J. Young Child studies, Vol. 17, pp. 27-43, 2014. 

  21. Coopersmith S.,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Consulting Psychologists Pr, 1967. 

  22. J. G. Kang, "Effects of self-concept, career maturity and school achievement upon occupational status aspi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6. 

  23. J. E. Kim,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Subjective Happiness, and Educational Faith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10. 

  24. Y. R. Seo, S. H. Lee, "Comparison between self-identity and career-identity on career attitude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2, pp. 525-542, 2012. 

  25. Holland, J. F., Daiger, D. C., Power, P. G.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 Consulting Psycology Press., 1980. 

  26. B. H. Kim,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7. 

  27. Y. H. Kwon, C. N. Kim,. "Effect of a ready planned self growth program through MBTI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the career ident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Nursing, Vol. 13, No. 2, pp. 216-229, 2002. 

  28. H. Y. Park, D. Y. Cho, J. H. Lee, H. S. Kim, J. S. Kim, S. H.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the satisfaction with major of college students in theearly childhood education current State and Awareness Level of Occupational Therapy Major Students in Korea I : General Status and Reasons for Major Selection", J. Korea Society of Occupation Therapy, Vol. 19, No. 4, pp. 79-94, 2011. 

  29. S. K. Kim, "Life Stress in Freshman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0, No. 2, 215-237, 2003. 

  30. K. H. Lee, Y. K. Jang, H. M. Ahn, "A Study on the Campus Life Adjustment and Satisfaction Index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l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 26, pp. 111-245,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