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헬스 리터러시 사업의 주요 특성과 정책적 개선방안
Issues and political implications for health literacy research and practice in South Korea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32 no.4, 2015년, pp.47 - 57  

오현정 (한양대학교 창의성과 인터렉션 연구소) ,  최명일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reviews literature on health literacy and provides communication guidelines and policy implications for addressing health literacy for the Korean population. Methods: EBSCOHost, JSTOR, ProQuest, Web of Science, and PubMed were searched using the term "health literacy." The p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헬스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오래전부터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관련 연구를 해오고 있는 외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헬스 리터러시에 관련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며, 사회적으로도 그 중요성이 과소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헬스 리터러시와 관련된 주요 해외 문헌 검토를 통해 헬스 리터러시의 개념, 중요성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헬스 리터러시의 연구 경향 및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헬스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헬스 리터러시와 관련된 주요 해외 문헌 검토를 통해 헬스 리터러시의 개념, 중요성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헬스 리터러시의 연구 경향 및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헬스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정책적 함의 및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논문은 첫째, 헬스 리터러시의 개념 및 중요성, 둘째, 헬스 리터러시의 연구 경향 및 특성, 셋째, 헬스 리터러시 측정 척도 개발 및 활용 사례, 넷째, 해외 문헌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헬스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함의 및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 헬스 리터러시는 1974년 사이몬(Simonds)이 교육이 보건 및 매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이 연구는 교육과정에서 포함되어야 할 보건관련 지식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 논문으로서 교육과 건강의 연관성을 살펴본 최초의 논문이다. 따라서 초기의 헬스 리터러시는 주로 헬스 리터러시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논의되었다.

가설 설정

  • 셋째, 의사의 개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예컨대, 페레이라와 동료들(Ferreira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스 리터러시는 무엇인가? 헬스 리터러시는 건강과 교육의 교차점에 있는 중요한 정책적 이슈로서 환자의 건강 관련 의사결정, 안전 추구, 의료비용 절감, 삶의 질 향상 등과 함께 중요하게 고려되는 보건 정책 이슈 중에 하나이다(Parker et al., 2003).
다양한 보건 교육 및 캠페인을 통해 헬스 리터러시를 증진시켜야하는 이유는? 헬스 리터러시는 교육 수준이나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해 어느 정도 영향을 받지만 이것이 직접적으로 헬스 리터러시를 결정하지는 않는다(Carbone et al., 2012; Hartman et al.
높은 헬스 리터러시를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사회의 특징은? , 2003). 높은 헬스 리터러시를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사회는 개개인의 활발한 경제적 활동과 지역사회 참여가 가능하며 이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번영이 궁극적으로는 구성원들의 건강하고 윤택한 삶으로 이어진다(World Health Organization[WHO],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llen, K., Zoellner, J., Motley, M., & Estabrooks, P. A. (2011). Understanding the internal and external validity of health literacy intervention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using the RE-AIM framework.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6(3), 55-72. 

  2. Apter, A. J., Cheng, J., Small, D., Bennett, I. M., Albert, C., Fein, D. G., & Van Horne, S. (2006). Asthma numeracy skill and health literacy. Journal of Asthma, 43(9), 705-710. 

  3. Baker, D. W. (2006). The meaning and the measure of health literacy.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8), 878-883. 

  4. Baker, D. W., Gazmararian, J. A., Williams, M. V., Scott, T., Parker, R. M., Green, D., & Peel, J. (2002). Functional health literacy and the risk of hospital admission among Medicare managed care enrollee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2(8), 1278-1283. 

  5. Baker, D. W., Williams, M. V., Parker, R. M., Gazmararian, J. A., & Nurss, J. (1999). Development of a brief test to measure functional health literacy.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38(1), 33-42. 

  6. Berkman, N. D., Sheridan, S. L., Donahue, K. E., Halpern, D. J., Viera, A., Crotty, K., & Harden, E. (2011). Health literacy interventions and outcomes: An updated systematic review Evidence Report/Technology Assesment No. 199. Rockville, MD: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7. Bryant, M. D., Schoenberg, E. D., Johnson, T. V., Goodman, M., Owen-Smith, A., & Master, V. A. (2009). Multimedia version of a standard medical questionnaire improves patient understanding across all literacy levels. The Journal of Urology, 182(3), 1120-1125. 

  8. Busselman, K. M., & Holcomb, C. A. (1994). Reading skill and comprehension of the dietary guidelines by WIC participants.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94(6), 622-625. 

  9. Carbone, E. T., & Zoellner, J. M. (2012). Nutrition and health literacy: A systematic review to inform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 112(2), 254-265. 

  10. Carmona, R. H. (2006). Health literacy: A national priority.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8), 803-803. 

  11. Davis, T. C., Long, S. W., Jackson, R. H., Mayeaux, E., George, R. B., Murphy, P. W., & Crouch, M. A. (1993). Rapid estimate of adult literacy in medicine: A shortened screening instrument. Family medicine, 25(6), 391-395. 

  12. Educational Testing Service. (2006). Test content for health activities literacy tests. Retrieved from https://www.ets.org/literacy/about/content/health_activities_content 

  13. European Commission. (2007). Together for health: a strategic approach for the EU 2008-2013. Brussels, Belgium: European Commission. 

  14. Ferreira, M. R., Dolan, N. C., Fitzgibbon, M. L., Davis, T. C., Gorby, N., Ladewski, L., & Schmitt, B. P. (2005). Health care provider-directed intervention to increase colorectal cancer screening among veterans: Results of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23(7), 1548-1554. 

  15. Galesic, M., Garcia-Retamero, R., & Gigerenzer, G. (2009). Using icon arrays to communicate medical risks: Overcoming low numeracy. Health Psychology, 28(2), 210-216. 

  16. Galesic, M., Gigerenzer, G., & Straubinger, N. (2009). Natural frequencies help older adults and people with low numeracy to evaluate medical screening tests. Medical Decision Making, 29(3), 368-371. 

  17. Garcia-Retamero, R., & Galesic, M. (2009). Communicating treatment risk reduction to people with low numeracy skills: A cross-cultural comparison.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9(12), 2196-2202. 

  18. Goldman, D., & Lakdawalla, D. (2001). Understanding health disparities across education groups. Cambridge, Mass: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19. Greene, J., & Peters, E. (2009). Medicaid consumers and informed decision making. Health Care Financing Review, 30(3), 25-40. 

  20. Griffin, J. M., Partin, M. R., Noorbaloochi, S., Grill, J. P., Saha, S., Snyder, A., & Provenzale, D. (2010). Variation in estimates of limited health literacy by assessment instruments and non-response bia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5(7), 675-681. 

  21. Hartman, T. J., McCarthy, P. R., Park, R., Schuster, E. R., & Kushi, L. H. (1994). Evaluation of the literacy level of participants in an urban expanded food an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26(1), 37-41. 

  22. Haun, J., Luther, S., Dodd, V., & Donaldson, P. (2012). Measurement variation across health literacy assessments: Implications for assessment selection in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17(sup3), 141-159. 

  23. Huizinga, M. M., Carlisle, A. J., Cavanaugh, K. L., Davis, D. L., Gregory, R. P., Schlundt, D. G., & Rothman, R. L. (2009). Literacy, numeracy, and portion-size estimation skills.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6(4), 324-328. 

  24. Hwang, S. W., Tram, C. Q., & Knarr, N. (2005). The effect of illustrations on patient comprehension of medication instruction labels. BMC Family Practice, 6(26). 

  25. Ishikawa, H., & Yano, E. (2008). Patient health literacy and participation in the health-care process. Health Expectations, 11(2), 113-122. 

  26. Kang, E. Y., Fields, H. W., Kiyak, A., Beck, F. M., & Firestone, A. R. (2009). Informed consent recall and comprehension in orthodontics: Traditional vs improved readability and processability methods. 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 136(4), 488. e481-488. e413. 

  27. Kickbusch, I., & Nutbeam, D. (1998). Health promotion glossary.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28. Kripalani, S., Sharma, J., Justice, E., Justice, J., Spiker, C., Laufman, L. E., & Weinberg, A. D. (2007). Low-literacy interventions to promote discussion of prostate cancer: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3(2), 83-90. 

  29. Mezirow, J. (1996). A transformation theory of adult learning. Journal of the Michigan Association for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10(1), 141-146. 

  30. Nath, C. R., Sylvester, S. T., Yasek, V., & Gunel, E. (200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iteracy assessment tool for persons with diabetes. The Diabetes Educator, 27(6), 857-864. 

  31. National Cancer Institute. (1994). Developing effective print materials for low-literate readers. National Cancer Institute Web site, Retrieved at http://www.cancer.gov/aboutnci/oc/clear-and-simple/page1. 

  32.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2009). The plain language initiativ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Web Site, Retrieved at http://execsec.od.nih.gov/plainlang/. 

  33. Nielsen-Bohlman, L., Panzer, A. M., & Kindig, D. A. (2004). Health literacy: A prescription to end confusion.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34. Ntiri, D. W., & Stewart, M. (2009). Transformative learning intervention: Effect on functional health literacy and diabetes knowledge in older African Americans. Gerontology & geriatrics education, 30(2), 100-113. 

  35. Nutbeam, D. (2000). Health literacy as a public health goal: A challenge for contemporary health education and communication strategies into the 21st century.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15(3), 259-267. 

  36. Nutbeam, D. (2009). Defining and measuring health literacy: what can we learn from literacy studies?.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Health, 54(5), 303-305. 

  37. Parker, R. M., Baker, D. W., Williams, M. V., & Nurss, J. R. (1995). The test of functional health literacy in adult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10(10), 537-541. 

  38. Parker, R. M., Ratzan, S. C., & Lurie, N. (2003). Health literacy: A policy challenge for advancing high-quality health care. Health Affairs, 22(4), 147-153. 

  39. Parker, R. M., Williams, M. V., Weiss, B. D., Baker, D. W., Davis, T. C., Doak, C. C., & Nurss, J. (1999). Health literacy: Report of the Council on Scientific Affairs.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81(6), 552-557. 

  40. Peters, E., Dieckmann, N., Dixon, A., Hibbard, J. H., & Mertz, C. (2007). Less is more in presenting quality information to consumers. Medical Care Research and Review, 64(2), 169-190. 

  41. Reynolds, J. S., Treu, J. A., Njike, V., Walker, J., Smith, E., Katz, C. S., & Katz, D. L. (2012). The validation of a food label literacy questionnair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44(3), 262-266. 

  42. Rothman, R. L., Housam, R., Weiss, H., Davis, D., Gregory, R., Gebretsadik, T., & Elasy, T. A. (2006). Patient understanding of food labels: The role of literacy and numeracy.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1(5), 391-398. 

  43. Rudd, R., Kirsch, I., & Yamamoto, K. (2004). Literacy and health in America. Policy information report. Princeton, NJ: Educational Testing Service(ETS). 

  44. Sallis, J. F., Owen, N., & Fisher, E. B. (2008). Ecological models of health behavior. In K. Glanz, F. M. Lewis & B. K. Rimer (Eds.), Health behavior and health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Vol. 4, pp. 465-486). San Francisco, CA: Jossey-Bass. 

  45. Sorensen, K., Van den Broucke, S., Fullam, J., Doyle, G., Pelikan, J., Slonska, Z., & Brand, H. (2012). Health literacy and public health: a systematic review and integration of definitions and models. BMC public health, 12(1), 80. 

  46. Sorensen, K., Van den Broucke, S., Pelikan, J. M., Fullam, J., Doyle, G., Slonska, Z., & Brand, H. (2013). Measuring health literacy in populations: illuminating the design and development process of the European Health Literacy Survey Questionnaire (HLS-EU-Q). BMC public health, 13(1), 948. 

  47. Sudore, R. L., Mehta, K. M., Simonsick, E. M., Harris, T. B., Newman, A. B., Satterfield, S., & Ayonayon, H. N. (2006). Limited literacy in older people and disparities in health and healthcare access.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54(5), 770-776. 

  48. Volandes, A. E., Paasche-Orlow, M. K., Barry, M. J., Gillick, M. R., Minaker, K. L., Chang, Y., & Mitchell, S. L. (2009). Video decision support tool for advance care planning in dementi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British Medical Journal 338, b2159. 

  49. Walker, D., Adebajo, A., Heslop, P., Hill, J., Firth, J., Bishop, P., & Helliwell, P. (2007). Patient education in rheumatoid arthritis: The effectiveness of the ARC booklet and the mind map. Rheumatology, 46(10), 1593-1596. 

  50.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3). Health literacy: The solid fact. Copenhagen, Denmark: WHO Regional Office for Europe. 

  51. Yates, K., & Pena, A. (2006). Comprehension of discharge information for minor head injury: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in New Zealand. The New Zealand Medical Journal (Online), 119(1239). 

  52. Zoellner, J., Connell, C., Bounds, W., Crook, L., & Yadrick, K. (2009). Nutrition literacy status and preferred nutrition communication channels among adults in the lower Mississippi Delta. Preventing Chronic Disease, 6(4), A128. 

  53. Zoellner, J., You, W., Connell, C., Smith-Ray, R. L., Allen, K., Tucker, K. L., & Estabrooks, P. (2011). Health literacy is associated with healthy eating index scores and sugar-sweetened beverage intake: Findings from the rural Lower Mississippi Delta.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111(7), 1012-1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