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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학교안전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
Improvement Study abroad School Safety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1 no.3 = no.29, 2015년, pp.385 - 392  

Kim, Teahwan (Department of Security Service, University of Yong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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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수련원 체험활동이나 수학여행시 심각하게 문제가 되는 요소로 안전 지목되고 있다. 세월호 경주마우나리조트 등 아주 오래전부터 이러한 실상으로부터의 문제점이 커져 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국 내외 비교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안전교육 대책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신문, 인터넷 검색자료, 관련 법률 등을 참고하는 문헌고찰을 주로 활용하였고 또한 관계 부처와 협조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안전관리의 방안을 모색하였다. 국내외 실태를 분석한 결과 해외에서는 주로 안전에 대해 저학년부터 직접체험을 할 수 있고 교육과정에 안전이 중요시 되어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가르쳐 습관화 되어야 하며 체험형, 참여형 안전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교안전교육에 시설 및 이동차량을 활용한 체험교육과 역할극, SNS 게임프로그램 등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hosting outdoor activities and school trips, safety issues are gaining serious attention lately. In addition to Sewol ferry tragedy and an incident at Kyungjoo Mauna Resort, there have been grown problems related to this crucial factor. This research analyzes negligent accidents occurred from d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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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학교 내 사고들에 대한 통계와 학교건물 등 시설물의 구조적 도는 관리운영, 안전현황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 대한민국 교육 현실과 외국의 동향실태를 통해 실질적인 학교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을 법적, 제도적, 매뉴얼 등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 이 법은 학교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학생·교직원 및 교육활동참여자가 학교안전사고로 인하여 입은 피해를 신속·적정하게 보상하기 위한 학교안전사고보상공제 사업의 실시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학교 안전사고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고 국ㆍ내외 비교·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안전교육 대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또한 경기도 교육청은 17개 시·도 교육청 중에서 최초로 ‘학교안전사고 예보제’를 시행하고 있다. 학교안전사고 발생현황 수집 및 분석 자료를 활용한 현장 맞춤형 「안전사고 예보제」 실시로 안전사고경감 및 안전한 교육현장 조성하기 위해 2012년~2014년 3년간 사고 데이터를 통해 안전사고 발생현황 및 사고원인과 대응방안을 안내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경기도교육청 안전정책과의 ‘각급학교 안전사고 통계 분석’자료를 살펴보면 연평균 사고발생 건수는 약 26,500건이며, 학교 수 대비 사고발생건수는 매년 교당 평균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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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의 학교안전정책 중 일본은 어떤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가? 학생들의 안전능력을 배양하는데 안전교육의 목표가 있다. 일본의 경우 체계적인 법령과 절차에 따라 단위학교에서도 학교안전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고 있는데, 이는 학교안전에 대한 학교의 책무성이매우 큼을 알 수 있다.또한 학교안전정책에 대한 지속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교에 대한지역사회의 지원시스템 구축은 물론 상급기관의 체계적인 평가기능도 있다는 점이다. 외국에서도 실행되고 있는 학교외부인을 출입을 제한 제도를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실행 중이나 역부족이다.
학교는 어떤 공간인가? 학교란 대부분 성인에 비하여 분별력이 떨어지고 충동적 행동에 흐리기 쉬운 성장기의 미성년자들이 집단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는 공간으로서 이러한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학교 안과 밖에서 항상 사고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에도 많은 부분에서 사고가 발생되고 있다. 최근에 발생한 경주마우나 리조트 붕괴, 2014년 4월 16일 세월호사건은 전 국민을 슬픔에 빠지게 한 사건이다.
Ofsted는 학교평가 요소로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이에 따라 영국의 학교평가 기관인 Ofsted는 학교평가 요소 중 하나로 학교시설 안전평가뿐 아니라 학생의 안전교육 의식을 포함하고 있다. 한편, 2014년 교육과정 개혁에 따르면 안전교육을 주로 담당하는 PSHEE 교과는 의무교과 대상에서 제외되었으나 정부는 기존의 PSHEE를 각 학교 사정에 맞게 운영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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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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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http://www.cpf.go.kr/ 

  22. Statistics Korea http://www.index.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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