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o, Wonhoi
(Department of Disaster prevention, Professional Graduate School of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Shin, Hojoon
(Department of Disaster prevention Equipment, Professional Graduate School of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Baek, Minho
(Department of Fire & Disaster Preven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의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기 위해 농촌지역의 재난 발생 현황 및 사례를 검토하였다. 또한 과거 재난발생이력이 있는 6개 마을에 대해 실태조사를 통하여 재난 발생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알아보고 주민 의식조사를 실시해 농촌지역 재난안전에 대한 의식수준 및 필요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수행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농촌의 지역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맞춤식 재난안전관리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둘째, 재난안전에 대한 농촌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주민방재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맞춤식 컨텐츠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정부에서는 지속적인 예산 지원과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법/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여 농촌지역의 안전도 향상에 이바지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의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기 위해 농촌지역의 재난 발생 현황 및 사례를 검토하였다. 또한 과거 재난발생이력이 있는 6개 마을에 대해 실태조사를 통하여 재난 발생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알아보고 주민 의식조사를 실시해 농촌지역 재난안전에 대한 의식수준 및 필요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수행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농촌의 지역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맞춤식 재난안전관리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둘째, 재난안전에 대한 농촌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주민방재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맞춤식 컨텐츠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정부에서는 지속적인 예산 지원과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법/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여 농촌지역의 안전도 향상에 이바지해야 한다.
This study reviewed the occurrence and cases of disasters in the rural areas with an aim to establish safety village in rural areas. It also identified the occurrence of disasters and problems with on-site inspections of 6 villages which had suffered from disaster, and figured out people's awareness...
This study reviewed the occurrence and cases of disasters in the rural areas with an aim to establish safety village in rural areas. It also identified the occurrence of disasters and problems with on-site inspections of 6 villages which had suffered from disaster, and figured out people's awareness of and requirements for disaster and safety in rural areas by conducting surveys on the awareness of the residents. The research concluded as follows: First, it is required to come up with the measures to increase the interest of the rural residents in disaster and safety. Second, it is required to develop customized content to improve the residents' awareness of disaster prevention through continued education and trainings. Third, it is required to have legal/institutional grounds for continuous budget support and maintaining the continuity of business. Fourth, it is required to equally establish the structural and non-structural measures to make safety village.
This study reviewed the occurrence and cases of disasters in the rural areas with an aim to establish safety village in rural areas. It also identified the occurrence of disasters and problems with on-site inspections of 6 villages which had suffered from disaster, and figured out people's awareness of and requirements for disaster and safety in rural areas by conducting surveys on the awareness of the residents. The research concluded as follows: First, it is required to come up with the measures to increase the interest of the rural residents in disaster and safety. Second, it is required to develop customized content to improve the residents' awareness of disaster prevention through continued education and trainings. Third, it is required to have legal/institutional grounds for continuous budget support and maintaining the continuity of business. Fourth, it is required to equally establish the structural and non-structural measures to make safety vill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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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농촌지역 및 재난에 대한 인지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지역 내 위험장소, 과거 재난 발생 및 피해 현황, 응급처치요령, 대피장소 및 대피요령 4가지 항목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Fig5와 같이 지역 내 위험장소에 대한 인지도는 전체 245명 중 146명(60%)이 모르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과거 재난 발생 및 피해 현황도 126명(51%)이 모르고 있다고 하였다.
농촌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식조사 중 가장 먼저 재난의 경험 유무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Fig1을 살펴보면 전체 245명 중 179명이 재난을 경험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전체 73%로 2/3이상을 차지하였다.
또한 재난안전교육 및 훈련의 참여 유무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래 Fig2는 참여한 적이 없다고 응답한 수가 전체 245명 중 181명(74%)으로 2/3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참여한 주민은 64명(26%)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6가지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대책의 필요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Fig 7과 같이 재난안전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게 응답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기 위하여 농촌지역의 재난발생 특성과 사례를 검토하였으며 6개 농촌마을 실태조사를 통하여 사회적 현황, 시설적 현황, 지리적 여건에 대해 알아보았고 농촌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방향을 대책을 제시하였으며 그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조사는 농촌지역(마을)의 인구 및 가구 등 사회적 현황과 재난안전시설 구축현황, 재난안전 환경적 여건 등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정량적 조사와 농촌 주민 245명으로 대상으로 245부를 회수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재난의 경험유무, 경험한 재난유형 및 피해 유형, 지역 및 재난에 대한 인지도, 재난안전상의 문제점,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세부적인 대책 필요도 등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일련과정을 통하여 농촌지역의 재난안전도 향상을 위한 기본방향과 향후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만들기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방향을 도출하였다.
셋째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난안전관 관련된 기초 의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기 위해 첫째, 농촌지역의 재난 발생이력 및 특징을 검토하였다. 둘째, 농촌지역 재난피해 통계자료를 검토하여 피해가 많았던 6개 지역을 선정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하나가 마을(지역)단위의 재난안전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즉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여 구조적으로나 비구조적으로 일정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재난 발생 시 농촌지역의 주민이 능동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공동체(Community)가 모인 마을을 구축해야 한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기 위해 첫째, 농촌지역의 재난 발생이력 및 특징을 검토하였다. 둘째, 농촌지역 재난피해 통계자료를 검토하여 피해가 많았던 6개 지역을 선정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난안전관 관련된 기초 의식을 조사하였다.
따라서 소방방재청(현 국민안전처) 재해연보를 바탕으로 시·군·구 지역별 인명 및 재산피해를 조사하였으며 인명피해는 크게 사망자, 부상자, 실종자로 구분하였고 재산피해는 농촌지역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농경지 피해면적, 농작물 피해면적, 비닐하우스 피해면적에 대해 조사하였다.
둘째, 농촌지역 재난피해 통계자료를 검토하여 피해가 많았던 6개 지역을 선정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난안전관 관련된 기초 의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조사는 농촌지역(마을)의 인구 및 가구 등 사회적 현황과 재난안전시설 구축현황, 재난안전 환경적 여건 등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정량적 조사와 농촌 주민 245명으로 대상으로 245부를 회수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재난의 경험유무, 경험한 재난유형 및 피해 유형, 지역 및 재난에 대한 인지도, 재난안전상의 문제점,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세부적인 대책 필요도 등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일련과정을 통하여 농촌지역의 재난안전도 향상을 위한 기본방향과 향후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만들기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방향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농촌지역의 재난안전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과거 농촌지역 재난 발생이력을 바탕으로 가장 많은 피해가 발생한 지역을 선정하였다. 특히 농촌지역은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재난을 경험한 179명을 대상으로 경험한 재난 및 피해유형에 대하 알아보았다. Fig3을 살펴보면 태풍이 76명(42%)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집중호우가 66명(37%)을 차지하였다.
따라서 소방방재청(현 국민안전처) 재해연보를 바탕으로 시·군·구 지역별 인명 및 재산피해를 조사하였으며 인명피해는 크게 사망자, 부상자, 실종자로 구분하였고 재산피해는 농촌지역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농경지 피해면적, 농작물 피해면적, 비닐하우스 피해면적에 대해 조사하였다. 지역에 대한 범위는 재해연보를 기준으로 하여 군 전체 지역과 농경지 피해 50ha 이상인 시 지역인 87개의 군, 17개의 시를 추출하였고 이에 대한 피해 현황을 분석하여 가장 많은 피해가 발생한 6개의 지역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이러한 지리적인 특성이 과거 재난발생 시 피해에 대한 사항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었다. 경남 산청군 대현마을의 경우 하천과 주택과의 거리가 대략 5m도 되지 않아 집중호우시 하천이 범람되어 피해가 발생하였고, 경남 함양 내마마을의 경우 산중턱에 위치하여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농촌지역의 지리적 특징에 따라 피해의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상의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Fig6과 같이 노령인구의 증가가 전체 245명 중 90명(37%)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관심의 부족이 78명(32%)을 차지하였다. 그 뒤로 하천과 근접한 주택, 인근 산지와 근접한 주택, 대피시설의 부족, 기타, 공공시설의 접근 어려움, 재난안전시설의 노후화 순으로 나타났다.
응급처치 요령에 대해서는 140명(57%)이 모른다고 응답하였으며 특히 대피장소 및 대피요령에 대해서는 155명(63%)으로 가장 많은 인원이 모른다고 하였다. 모든 항목에 대해서 알고 있는 주민보다 모르고 있는 주민이 더 많을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대피장소 및 대피요령에 대해서 가장 몰랐고 그 뒤로 지역 내 위험자소, 응급처치 요령, 과거 재난발생 및 피해현황 순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어업ㆍ농어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의 제3조 정의는 무엇인가?
「농어업ㆍ농어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3조의 정의를 살펴보면 농촌은 읍ㆍ면 지역과 그 외의 지역 중 농어업, 농어업 관련 산업, 농어업 인구 및 생활여건 등을 고려하여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해양수산부장관과 협의하여 고시하는 지역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현재의 농촌은 농업을 근본으로 하지만 경제개발로 인하여 도시화가 진행되어 농촌의 인구는 급속하게 감소되고 있으며 고령화되는 추세이다.
태풍 사라로 인해 전국의 농경지는 얼마나 유실 및 매몰되었는가?
1959년 태풍 ‘사라’로 인하여 전국의 농경지는 216,325ha가 유실 및 매몰되었고, 특히 대구지역의 사과는 매년 15억원의 수입을 올리고 있었으나 모두 낙과되어 소득을 얻을 수 없게 되었다.
농촌지역 재난안전에 대한 의식수준 및 필요사항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수행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농촌의 지역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맞춤식 재난안전관리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둘째, 재난안전에 대한 농촌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주민방재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맞춤식 컨텐츠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정부에서는 지속적인 예산 지원과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법/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여 농촌지역의 안전도 향상에 이바지해야 한다.
참고문헌 (5)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National Academy of Agricultural Science, Gangwon University, Future Resources Institute. written materials of interim progress management of development of a resident participation model to construct safety village in rural areaS. 2015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60 year history of disaster management. 2009
Lee Chil-seong. Management conditions and problems of natural disasters and frequently flood areas.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Audit and Inspection Research Institute.2009
Internal data of Inje County Office. 2006
Kim Tae-seon. Missed the golden time due to the closure of the 119 regional firefighting centers in rural areas. Daejeon Toda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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