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 산업화로 인하여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은 인구 구조, 경제수준, 인프라 등 다양한 특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재난안전대책은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하는 연구를 실시하고 있지만 재난 및 안전 관리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지역의 재난관리 대책 마련 시 도시지역 및 농촌지역 주민들의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체감안전도, 문제점,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와 농촌의 재난환경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재난안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주민들에게 재난안전(비구조적요소, 구조적요소, 인적요소, 환경적요소)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향후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관리계획 수립 시 반영사항을 도출하였다.
도시화 산업화로 인하여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은 인구 구조, 경제수준, 인프라 등 다양한 특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재난안전대책은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도시와 농촌을 비교하는 연구를 실시하고 있지만 재난 및 안전 관리적 측면에서의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지역의 재난관리 대책 마련 시 도시지역 및 농촌지역 주민들의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체감안전도, 문제점,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와 농촌의 재난환경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들의 재난안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주민들에게 재난안전(비구조적요소, 구조적요소, 인적요소, 환경적요소)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향후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관리계획 수립 시 반영사항을 도출하였다.
Due to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urban and rural areas show differences in various characteristics such as population structure, economic level and infrastructure, but disaster safety measures do not reflect these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e theoretical review on the disaster envir...
Due to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urban and rural areas show differences in various characteristics such as population structure, economic level and infrastructure, but disaster safety measures do not reflect these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e theoretical review on the disaster environments of urban and rural areas was carried out, and the survey of consciousness on disaster and safety(unstructured elements, structured elements, personel elements, environmental elements) targeting the idents was carried out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onsciousness of residents in urban and rural areas for disaster safety. Also based on the survey result, the matters to be reflected when establishing a regional disaster management plan in future were drawn.
Due to urba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urban and rural areas show differences in various characteristics such as population structure, economic level and infrastructure, but disaster safety measures do not reflect these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e theoretical review on the disaster environments of urban and rural areas was carried out, and the survey of consciousness on disaster and safety(unstructured elements, structured elements, personel elements, environmental elements) targeting the idents was carried out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onsciousness of residents in urban and rural areas for disaster safety. Also based on the survey result, the matters to be reflected when establishing a regional disaster management plan in future were dra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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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듯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은 지리적 여건, 인구특성, 재난피해특성, 인프라, 법·제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들이 지역의 재난관리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관리 측면에서의 특성을 더 발굴할 필요가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도시와 농촌지역의 재난안전도에 관한 의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재난관리방안에 대해서 고찰하기 위하여 첫째,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안전현황에 관하여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다. 둘째, 주민들에게 재난안전(비구조적요소, 구조적요소, 인적요소, 환경적요소)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도시와 농촌의 재난안전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도시와 농촌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재난안전에 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관리계획 수립 시 반영사항을 도출하였으며 그 세부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구조적인 항목으로 재난안전시설 설치, 재난안전장비 확보, 소방, 의료 등 재난안전 인프라의 접근성, 재난안전에 대한 예산 투자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도시와 농촌지역의 재난안전도에 관한 의식조사에서 먼저 비구조적인 항목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주민과의 소통, 안전조직의 구성 및 운영, 재난안전 교육 및 훈련, 재난정보의 전달을 알아보았다.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의식조사에 앞서 기 보고된 논문, 보고서, 뉴스의 내용을 참고로 Table 1.의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도시와 농촌의 일반적 특성부터 재난인프라, 지리여건, 재난피해특성 등에 대하여 비교하였다.4)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불특정 다수의 다양한 계층을 표본으로 도시와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0월까지 약 2개월간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400부 중 문항별로 일부 답이 표기되지 않았거나 무성의하게 응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은 설문지 19부를 제외한 381부(유효설문 95%)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지역 특성을 반영한 재난관리방안에 대해서 고찰하기 위하여 첫째,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안전현황에 관하여 이론적 검토를 실시하였다. 둘째, 주민들에게 재난안전(비구조적요소, 구조적요소, 인적요소, 환경적요소)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이를 토대로 향후 지역 재난관리계획 수립 시 반영사항을 도출하였다.
둘째, 주민들에게 재난안전(비구조적요소, 구조적요소, 인적요소, 환경적요소)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이를 토대로 향후 지역 재난관리계획 수립 시 반영사항을 도출하였다.
인적인 항목으로 주민 간의 결속력, 주민의 재난안전에 대한 관심도, 주민의 재난안전에 대한 활동 참여도, 주민의 재난대응 역량의 수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거주지는 도시지역(동)이 267명, 농촌지역 (읍, 면)이 114명이며 거주기간은 10년 미만이 130명, 10년 이상 20년 미만이 61명, 20년 이상이 190명이다. 조사내용은 비구조적 요소, 구조적 요소, 인적 요소, 환경적 요소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세부적인 사항은 Table 2와 같다.
환경적인 항목으로 자연환경과의 접근성, 재난파급력, 재난발생빈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자연환경과의 접근성을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53명 매우 높음이 13명으로 전체의 17%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87명, 매우 높음이 57명으로 전체의 64%가 높다고 응답하여 농촌지역이 도시지역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불특정 다수의 다양한 계층을 표본으로 도시와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0월까지 약 2개월간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400부 중 문항별로 일부 답이 표기되지 않았거나 무성의하게 응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은 설문지 19부를 제외한 381부(유효설문 95%)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재난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체 381명이고 연령은 20대부터 60대까지 고루 분포하였으며 성별은 여성이 89명이고 남성이 292명이다.
조사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0월까지 약 2개월간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400부 중 문항별로 일부 답이 표기되지 않았거나 무성의하게 응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은 설문지 19부를 제외한 381부(유효설문 95%)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재난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체 381명이고 연령은 20대부터 60대까지 고루 분포하였으며 성별은 여성이 89명이고 남성이 292명이다. 거주지는 도시지역(동)이 267명, 농촌지역 (읍, 면)이 114명이며 거주기간은 10년 미만이 130명, 10년 이상 20년 미만이 61명, 20년 이상이 190명이다.
성능/효과
구조적인 항목은 모두 도시지역을 높게 인식하고 있다.(Fig. 17) 구조적인 항목에서 소방, 의료 등 재난 인프라의 접근성은 농촌지역이 55%, 도시지역이 100%를 차지했으며 재난안전장비 확보는 농촌지역이 57%, 도시지역이 91%를 차지하였다. 재난 안전시설 설치는 농촌지역이 57%, 도시지역이 90%를 차지하며 재난안전에 대한 예산은 농촌지역이 58%, 도시지역이 88%를 차지했다.
인적인 항목은 주민들 간의 결속력에서 농촌지역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 외의 항목에서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을 모두 낮게 인식하고 있다.(Fig. 18) 인적인 항목에서 주민의 재난안전 관련 활동참여는 농촌지역이 67%, 도시지역이 72%를 차지하며 주민의 재난안전에 대한 관심도는 농촌지역이 67% 도시지역이 72%를 차지했다. 주민들 간의 결속력은 농촌지역이 96%, 도시지역이 58%를 차지하며 주민의 재난대응 역량은 농촌지역이 61%, 도시지역이 76%를 차지했다.
환경적 요소는 자연환경과의 접근성에서 농촌지역을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재난 발생빈도 및 파급력은 도시지역을 높게 인식하고 있다.(Fig. 19) 환경적 요소에서 재난 발생빈도는 농촌지역이 78%, 도시지역이 86%를 차지하며 재난 파급력은 농촌 지역이 84%, 도시지역이 95%를 차지했다. 자연환경과의 접근성은 농촌지역이 93%, 도시지역이 68%를 차지했다.
1) 2014년 기준으로 도시지역 전체 병원수는 3,233개, 의원 및 조산원은 55,675개이며 농어촌(군부)지역의 병원 수는 439개, 의원 및 조사원은 4,328개로 농어촌지역 의료시설이 도시의 7분의 1에 그쳤다.2) 국민안전처(현 행정안전부)는 2013년 화재 및 교통사고 통계에서 1만명 당 사망자수를 기준으로 각 지표를 더하고 빼서 안전 등급을 산출했으나 이 산출식은 농어촌지역에 불리한 구조로 되어 있다.
특히 서울(23곳)과 대전(5곳)은 관내 소방서 전체가 평균 출동시간이 5분을 넘지 않았다.5) 또한 소방관이 한명도 배치되지 않은 119지역대가 전국적으로 189개소에 달하며 119지역대가 폐쇄된 경우 광역관할지역대에서 소방차가 출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10분 56초가 소요된다.6) 소방관 3교대 실시를 위하여 119지역대를 통폐합했지만 출동시간이 2배로 길어져 해당 지역의 주민들은 생명과 재산보호에 위협이 될 수 있다.
5) 또한 소방관이 한명도 배치되지 않은 119지역대가 전국적으로 189개소에 달하며 119지역대가 폐쇄된 경우 광역관할지역대에서 소방차가 출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평균 10분 56초가 소요된다.6) 소방관 3교대 실시를 위하여 119지역대를 통폐합했지만 출동시간이 2배로 길어져 해당 지역의 주민들은 생명과 재산보호에 위협이 될 수 있다. 2015년 기준 우리나라 7개 특·광역시의 전체 인구 비례 고령화 등의 재해 취약자 비율은 22~26%에 불과하지만 농촌 지역 시군의 경우 33~47%로 두 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안전조직의 구성 및 운영을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83명, 매우 높음이 38명으로 전체의 58%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9명, 매우 높음이 2명으로 전체의 6%가 높다고 응답하였다. 농촌지역보다 도시지역이 더 잘 구성되어 있고 운영도 적절하게 이루어졌다고 응답하였으며 특히, 농촌지역은 높다는 의견이 10%도 못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둘째, 농촌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구조적인 측면의 개선이 요구된다. 농촌지역은 도시지역에 비해 소방, 의료 재난안전 인프라시설과의 접근성이 낮고 장비 확보, 시설 설치 등도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재난안전에 대한 예산 확보도 낮게 나타났다. 이에 농촌지역의 특성에 맞는 재난안전시설 설치, 재난안전장비 확보, 재난안전 인프라 개선, 재난안전에 대한 예산 확보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도시는 지역의 결속력을 높이기 위한 재난안전대책을 마련하고 농촌지역은 주민의 재난안전 활동 참여, 재난대응 역량 강화, 관심도 향상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주민들의 결속력 및 지자체와의 소통은 도시지역보다 농촌지역이 높다고 자체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항목들은 마을리더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소방서의 평균 관할 면적과 출동시간은 광주 동부소방서(도시), 전남 담양소방서(농촌)를 대상으로 2004년 12월 한 달 동안의 화재출동사항을 분석하여 나온 결과로 농촌지역의 소방서가 도시지역에 비해 평균 관할면적이 약 7배가 넓었으며 평균출동시간은 약2분정도 늦었다.1) 2014년 기준으로 도시지역 전체 병원수는 3,233개, 의원 및 조산원은 55,675개이며 농어촌(군부)지역의 병원 수는 439개, 의원 및 조사원은 4,328개로 농어촌지역 의료시설이 도시의 7분의 1에 그쳤다.
재난안전에 대한 주민의 관심도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90명, 매우 높음이 15명으로 전체의 28%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64명, 매우 높음이 4명으로 전체의 18%가 높다고 응답하였다. 이처럼 도시지역보다 농촌지역이 관심도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도시나 농촌 모두 30%를 넘지 못한 것으로 보아 다른 항목보다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주민의 재난안전에 대한 활동 참여도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59명, 매우 높음이 9명으로 전체의 18%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높음이 51명, 매우 높음이 4명으로 전체의 14%가 높다고 응답하였다. 이처럼 도시지역보다 농촌지역이 활동 참여도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도시나 농촌 모두 20%를 넘지 못한 것으로 보아 다른 항목보다 매우 낮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환경적인 항목으로 자연환경과의 접근성, 재난파급력, 재난발생빈도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자연환경과의 접근성을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53명 매우 높음이 13명으로 전체의 17%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87명, 매우 높음이 57명으로 전체의 64%가 높다고 응답하여 농촌지역이 도시지역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재난발생빈도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40명, 매우 높음이 32명으로 전체의 45%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높음이 103명, 매우 높음이 13명으로 전체의 30%가 높다고 응답하여 도시지역이 농촌지역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재난안전 교육 및 훈련을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96명, 매우 높음이 51명으로 전체의 65%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36명, 매우 높음이 4명으로 전체의 10%가 높다고 응답하여 도시지역이 농촌지역보다 재난안전 교육 및 훈련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Fig.
재난안전시설 설치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89명, 매우 높음이 33명으로 전체의 58%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20명, 매우 높음이 없어 전체의 5%가 높다고 응답하여 농촌지역보다 도시지역에서 많이 설치되어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재난안전에 대한 예산을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61명, 매우 높음이 8명으로 전체의 52%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6명, 매우 높음이 2명으로 전체의 5%가 높다고 응답하여 농촌지역보다 도시지역에서 많이 설치되어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재난안전장비 확보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82명, 매우 높음이 39명으로 전체의 58%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8명, 매우 높음이 없어 전체의 5%가 높다고 응답하여 농촌지역보다 도시지역에서 많이 설치되어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재난정보의 전달체계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69명, 매우 높음이 55명으로 전체의 59%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지역은 높음이 36명, 매우 높음이 4명으로 전체의 10%가 높다고 응답하여 도시지역보다 농촌지역이 낮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Fig.
재난파급력을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65명, 매우 높음이 76명으로 63%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농촌 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15명, 매우 높음이 47명으로 전체의 43%가 높다고 응답하여 도시지역이 농촌지역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지방자치단체와 주민과의 소통을 살펴보면 도시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81명, 매우 높음이 6명으로 전체의 23%가 높다고 하였으며 농촌지역은 전체 381명 중 높음이 137명, 매우 높이 30명으로 전체의 44%가 높다고 하여 농촌지역 주민이 도시지역 주민보다 지방자치단체와의 소통이 잘 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Fig.
후속연구
이처럼 도시와 농촌지역의 특성에 맞는 재난안전대책을 수립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관련 연구가 향후에도 다양하게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첫째, 도시지역은 지방자치단체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재난안전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농촌지역은 안전조직 구성, 특성에 맞는 교육 및 훈련, 정보전달시스템 개선 등의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도시지역은 지방자치단체와 소통이 농촌지역보다 낮다고 응답한 것을 보고 알 수 있듯이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지역의 리더를 확보하여 지방자치단체와 소통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계획이란 무엇인가?
도시계획은 도시에 모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을 적절하게 배치하고 사람들이 안심하고 생활하며 자유롭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를 확보하기 위해 공간이용을 조정․유도․규제하기 위한 계획으로 거시적인 국토계획, 중간단계인 도계획, 하부 계획인 시·군·구 계획을 통칭한다. 농촌계획은 농촌주민과 농촌공간에서 생산과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농촌을 합리적으로 건설하는 방법을 계획하는 것으로 도시지역의 계획보다 면단위로 종합개발계획적이고 지방적 지역계획의 성격이 강하다.
도시와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설문조사의 조사기간은 어떻게 되는가?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불특정 다수의 다양한 계층을 표본으로 도시와 농촌지역의 재난안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6년 9월부터 10월까지 약 2개월간 실시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400부 중 문항별로 일부 답이 표기되지 않았거나 무성의하게 응답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은 설문지 19부를 제외한 381부(유효설문 95%)를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재난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체 381명이고 연령은 20대부터 60대까지 고루 분포하였으며 성별은 여성이 89명이고 남성이 292명이다.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은 어떤 요인에서 차이를 보이는가?
현재 우리나라의 재난안전대책은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특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행정구역단위로 수립하고 있다.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은 지리적 여건, 재난피해 특성, 화재특성, 소방서, 의용소방대, 보건소 및 병원, 평균 유병율, 재난 관련 법 제도, 지역안전지수 등 다양한 항목에서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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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cal facilities in farming and fishing villages are only about a seventh of those in urban areas, NEWSIS, September 26, 2016.
Dismantling of firefighters in rural areas, Korean farmers' newspaper, 2016.12.13.
7 out of 10 fire stations nationwide, departure time Golden Time 5 minutes, The Chosun Ilbo, 2014.08.07.
Dong-seung, Baik, Young-woong, Seo, Young-jae, Kim, measures to innovate the operation of volunteer fire depar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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