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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의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기 위해 농촌지역의 재난 발생 현황 및 사례를 검토하였다. 또한 과거 재난발생이력이 있는 6개 마을에 대해 실태조사를 통하여 재난 발생 현황 및 문제점 등을 알아보고 주민 의식조사를 실시해 농촌지역 재난안전에 대한 의식수준 및 필요사항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수행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농촌의 지역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맞춤식 재난안전관리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둘째, 재난안전에 대한 농촌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주민방재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맞춤식 컨텐츠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정부에서는 지속적인 예산 지원과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법/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여 농촌지역의 안전도 향상에 이바지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the occurrence and cases of disasters in the rural areas with an aim to establish safety village in rural areas. It also identified the occurrence of disasters and problems with on-site inspections of 6 villages which had suffered from disaster, and figured out people's aware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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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농촌지역 및 재난에 대한 인지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지역 내 위험장소, 과거 재난 발생 및 피해 현황, 응급처치요령, 대피장소 및 대피요령 4가지 항목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Fig5와 같이 지역 내 위험장소에 대한 인지도는 전체 245명 중 146명(60%)이 모르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과거 재난 발생 및 피해 현황도 126명(51%)이 모르고 있다고 하였다.
  • 농촌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식조사 중 가장 먼저 재난의 경험 유무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Fig1을 살펴보면 전체 245명 중 179명이 재난을 경험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전체 73%로 2/3이상을 차지하였다.
  • 또한 재난안전교육 및 훈련의 참여 유무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래 Fig2는 참여한 적이 없다고 응답한 수가 전체 245명 중 181명(74%)으로 2/3이상을 차지하였으며 참여한 주민은 64명(26%)으로 나타났다.
  • 마지막으로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6가지 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대책의 필요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Fig 7과 같이 재난안전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게 응답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기 위하여 농촌지역의 재난발생 특성과 사례를 검토하였으며 6개 농촌마을 실태조사를 통하여 사회적 현황, 시설적 현황, 지리적 여건에 대해 알아보았고 농촌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방향을 대책을 제시하였으며 그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조사는 농촌지역(마을)의 인구 및 가구 등 사회적 현황과 재난안전시설 구축현황, 재난안전 환경적 여건 등을 체크리스트를 통하여 정량적 조사와 농촌 주민 245명으로 대상으로 245부를 회수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재난의 경험유무, 경험한 재난유형 및 피해 유형, 지역 및 재난에 대한 인지도, 재난안전상의 문제점,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세부적인 대책 필요도 등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일련과정을 통하여 농촌지역의 재난안전도 향상을 위한 기본방향과 향후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만들기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방향을 도출하였다.
  • 셋째 농촌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난안전관 관련된 기초 의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 구축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기 위해 첫째, 농촌지역의 재난 발생이력 및 특징을 검토하였다. 둘째, 농촌지역 재난피해 통계자료를 검토하여 피해가 많았던 6개 지역을 선정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 그 중 하나가 마을(지역)단위의 재난안전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즉 농촌지역 재난안전마을을 구축하여 구조적으로나 비구조적으로 일정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재난 발생 시 농촌지역의 주민이 능동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공동체(Community)가 모인 마을을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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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어업ㆍ농어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의 제3조 정의는 무엇인가? 「농어업ㆍ농어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3조의 정의를 살펴보면 농촌은 읍ㆍ면 지역과 그 외의 지역 중 농어업, 농어업 관련 산업, 농어업 인구 및 생활여건 등을 고려하여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해양수산부장관과 협의하여 고시하는 지역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현재의 농촌은 농업을 근본으로 하지만 경제개발로 인하여 도시화가 진행되어 농촌의 인구는 급속하게 감소되고 있으며 고령화되는 추세이다.
태풍 사라로 인해 전국의 농경지는 얼마나 유실 및 매몰되었는가? 1959년 태풍 ‘사라’로 인하여 전국의 농경지는 216,325ha가 유실 및 매몰되었고, 특히 대구지역의 사과는 매년 15억원의 수입을 올리고 있었으나 모두 낙과되어 소득을 얻을 수 없게 되었다.
농촌지역 재난안전에 대한 의식수준 및 필요사항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수행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농촌의 지역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맞춤식 재난안전관리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둘째, 재난안전에 대한 농촌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위한 방안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 및 훈련을 통하여 주민방재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맞춤식 컨텐츠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정부에서는 지속적인 예산 지원과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법/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여 농촌지역의 안전도 향상에 이바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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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National Academy of Agricultural Science, Gangwon University, Future Resources Institute. written materials of interim progress management of development of a resident participation model to construct safety village in rural areaS. 2015 

  2.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60 year history of disaster management. 2009 

  3. Lee Chil-seong. Management conditions and problems of natural disasters and frequently flood areas.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Audit and Inspection Research Institute.2009 

  4. Internal data of Inje County Office. 2006 

  5. Kim Tae-seon. Missed the golden time due to the closure of the 119 regional firefighting centers in rural areas. Daejeon Toda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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