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영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on Self-Efficacy of the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영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그래서 초등영재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주제 8시간의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사전-사후 자아효능감 검사와 면담을 통해 영향과 원인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체육 융합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자신감'과 '과제 난이도 선호'에서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특히 산출물이 실제 현장에 적용될 때 자신감을 더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영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산출물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단계까지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영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그래서 초등영재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주제 8시간의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사전-사후 자아효능감 검사와 면담을 통해 영향과 원인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체육 융합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자신감'과 '과제 난이도 선호'에서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특히 산출물이 실제 현장에 적용될 때 자신감을 더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영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산출물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단계까지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on self-efficacy of the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So, the program was carried out for the gifted students in the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during the 8 hours 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on self-efficacy of the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So, the program was carried out for the gifted students in the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during the 8 hours on two subjects, we investigated the cause and effect through the pre-post test of self-efficacy and interview.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observed that it would have a meaningful effect to improve the self-efficacy of gifted students who performed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convergence. Especially, the results of 'confidence', 'difficulty preferences' was statistic meaningful differences. Second,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enhanced confidence and challenge of consciousness of students. Especially, when products of gifted students are applied to real-world valued the higher confidence. Therefore, we found that in order to increase the gifted students' self-efficacy, gifted education program is configured by applying the products to the actual fie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on self-efficacy of the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So, the program was carried out for the gifted students in the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during the 8 hours on two subjects, we investigated the cause and effect through the pre-post test of self-efficacy and interview.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t was observed that it would have a meaningful effect to improve the self-efficacy of gifted students who performed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convergence. Especially, the results of 'confidence', 'difficulty preferences' was statistic meaningful differences. Second,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enhanced confidence and challenge of consciousness of students. Especially, when products of gifted students are applied to real-world valued the higher confidence. Therefore, we found that in order to increase the gifted students' self-efficacy, gifted education program is configured by applying the products to the actual fiel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리고 그 영향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8시간 투입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자아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과학과 체육을 융합한 초등학교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이 과학영재학생들에게 자기 이해지능을 강화시키는 자아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영향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질문 4: 그동안 수업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제안 방법
특히 그동안 접해 보지 못했던 과학과 체육을 융합한 새로운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흥미와 호기심을 가졌기 때문인지, 아니면 직접 창의적으로 설계하여 산출물을 제작하는 융합인재교육(STEAM)으로 학생들에게 감성적 체험을 제공했기 때문인지 등 그 요인들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전체 학생들의 응답결과는 요약하면 <표 5>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8시간 투입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자아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대로 진행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두 번째 학습주제는 ‘셔틀콕을 빠르게’로 셔틀콕 구조와 관련된 과학적 원리와 셔틀콕 제작 활동을 융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세 번째로 수업을 하고 난 뒤 자신감과 도전의식에 대한 대답을 추출하였다.
수업 사전과 사후에 실시된 자아효능감 검사는 통계 검정을 통해 분석하였고, 각종 분석 결과에 대해서는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학생들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로부터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와 인식을 조사 및 정리할 수 있었다.
연구에 사용된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발간한 ‘스포츠와 과학이랑(한국과학창의재단, 2013)’ 자료집에서 추출하였는데, 연구 대상인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생들이 정규 체육 수업 시간에 활동한 원반던지기와 배드민턴 관련 주제를 학생들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전체 연구과정은 과학과 체육을 결합한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조사,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사전 자아효능감 검사 실시, 수업 처치, 사후자아효능감 검사 실시, 결과 분석, 학생 면담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발간한 ‘스포츠와 과학이랑(한국과학창의재단, 2013)’ 자료집에서 추출하였는데, 연구 대상인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생들이 정규 체육 수업 시간에 활동한 원반던지기와 배드민턴 관련 주제를 학생들 수준에 맞게 수정하여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첫 번째 학습주제는 ‘날개 없는 물체의 비행’으로 베르누이 정리, 양력 등의 과학적 원리와 원반 던지기를 초등학생 수준에 응용한 체육활동인 플라잉디스크 날리기를 융합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남 사천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급 19명(남 8명, 여 1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 학생들은 이전 학년에서 영재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으나, 본 프로그램에 적용한 체육활동을 정규 체육 수업 시간을 통해 이미 경험하여 체육 활동에는 익숙한 상태였다.
이 학생들은 이전 학년에서 영재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으나, 본 프로그램에 적용한 체육활동을 정규 체육 수업 시간을 통해 이미 경험하여 체육 활동에는 익숙한 상태였다. 수업에 결석한 인원은 없었지만, 설문에 응답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초등영재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엄복순, 정미영(2008)이 개발한 자아효능감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우희정(1994)이 개발한 일반적 자아효능감 기대 수준 측정 질문지와 Sherer et al.
0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 수가 17명에 불과하여, 표본 집단의 정규분포 여부를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KomogorovSmirnov 정규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3>과 같이 모든 항목에 대해 유의확률이 0.
성능/효과
검사지의 문항들은 자신감 7문항, 자기조절 효능감 7문항, 과제난이도 선호 6문항으로 총 20문항이며, 신뢰도(cronbach-α)는 사전검사에서 0.74, 사후 검사에서 0.76으로 나타났다(표 2).
둘째,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특히 산출물이 실제 현장에 적용될 때 자신감을 더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창의적 설계 단계는 그 산출물이 실제 현장에 적용될 때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더 높일 수 있다.
수업 과정에서 결과물을 직접 시연해보고, 이를 개선하는 등 지속적인 도전의식을 심어준 결과로 판단된다. 비록 자기조절효능감은 유의미한 향상효과는 없지만, 평균점수가 향상되었다. 자기조절효능감은 스스로 수업계획을 조절하고, 과정을 계획할 기회가 주어지는 환경에 있어야 향상될 수 있는데, 이번 연구는 그러한 부분이 크게 강화되지 못한 점이 있었다.
전체적으로 자아효능감은 유의수준 5%에서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신감과 과제 난이도 선호에서 유의미한 향상효과가 있어 과학에 체육이 융합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자아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첫째,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학교 영재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첫째, 과학과 체육을 융합한 수업활동은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심어줄 수 있다. 그래서 난이도가 높은 과제에 대해서도 능동적으로 도전하려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첫째,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 학교 영재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자신감과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유의수준 5%에서 유의미한 향상효과가 있었다. 이는 단순히 영재 심화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에는 자아 효능감이 통계적으로 향상되지 않았다는 연구(이호선, 2004)와는 달리 초등영재 학생들에게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대답을 종합해 보면,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하고 난 뒤 학생들은 과학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기대감을 동시에 보였다.
학생들의 대답을 종합해보면, 교실 수업 환경을 벗어나 자신이 직접 손으로 만든 것을 적용해보는 것을 기존 수업과의 차이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즉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히 체육 활동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보는 이론 위주가 아닌 실제 과학적 원리를 반영하여 자신만의 산출물을 만들고, 이를 체육 활동에서 직접 실천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후속연구
따라서 학생들이 보다 자기 주도적으로 해볼 수 있는 능동적인 수업 활동이 지속된다면,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더욱 자아효능감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자아효능감 차이를 알아본 연구(김미진, 2012)에 따르면, 영재학생들이 일반학생들에 비해 자기조절효능감과 과제 난이도에서는 높은 성향을 보이지만, 자신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고 한다. 이번 연구의 결과대로 영재학생들에게 체육활동을 융합한 프로그램으로 교육한다면, 영재학생들의 자신감은 유의미하게 향상될 것이다. 즉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높아진 자아효능감은 영재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부의 노력은 무엇인가?
특히 학교교육에 대해서는 교육부를 비롯하여 미래창조 과학부 등이 융합교육의 강조를 통해 창의적 인재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부는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해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시키는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09개정 교육과정이 추진되면서 영재교육에서도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영재에게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지적·정의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경험과 기회의 제공으로 인해(태진미, 2014), 문제해결능력, 협동심, 기술적 전문성과 창의성이 향상되고(Lamb, Householder, Bailey, 2000), 학습동기, 태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Ross, Hogaboam-Gray, 1998).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 얻는 효과는 무엇인가?
뿐만 아니라 2009개정 교육과정이 추진되면서 영재교육에서도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영재에게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지적·정의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경험과 기회의 제공으로 인해(태진미, 2014), 문제해결능력, 협동심, 기술적 전문성과 창의성이 향상되고(Lamb, Householder, Bailey, 2000), 학습동기, 태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Ross, Hogaboam-Gray, 1998). 하지만 이들 프로그램들은 주로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예술의 일부 교과에 편중되는 경향이 강했다(맹희주, 2013).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는 영재에게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지적·정의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경험과 기회의 제공으로 인해(태진미, 2014), 문제해결능력, 협동심, 기술적 전문성과 창의성이 향상되고(Lamb, Householder, Bailey, 2000), 학습동기, 태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Ross, Hogaboam-Gray, 1998). 하지만 이들 프로그램들은 주로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예술의 일부 교과에 편중되는 경향이 강했다(맹희주, 2013). 2011년부터 2014년 8월까지 개발된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 관련 연구 논문 52편을 살펴보면, 중심교과로 과학 48%. 수학 19%, 예술 12%로 나타났으며, 예술은 다시 미술 45%, 음악 9%, 체육 3%였다(안혜란, 2015). 이는 현재 영재교육 관련해서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이 특정 교과에 편중되어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융합적 소양을 함양시킬 기회가 부족함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38)
강호감, 김태훈 (2014).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영재교육연구, 24(6), 1025-1038.
Eden, D., & Aviram, A. (1993). Self-efficacy training to speed reemployment : Helping people to help themselv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3), 352-360.
Lamb, J. R., Householder, C. E., & Bailey, D. L. (2000). Integrating science, mathematics, and technology in middle school technology-rich environments: A study of implementation and chang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1), 27-35.
Martocchio, J, J. (1994). Effects of conceptions of ability on anxiety, self-efficacy, and learning in training.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9(6), 819-825.
Ross, W. M., Hogaboam-Gray, A. (1998). Integratio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ffects on students. International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20(9), 1119-1135.
Sherer, M., Maddux, J. E., Merca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