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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영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on Self-Efficacy of the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2, 2015년, pp.255 - 266  

이호민 (동성초등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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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영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그래서 초등영재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주제 8시간의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사전-사후 자아효능감 검사와 면담을 통해 영향과 원인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체육 융합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자신감'과 '과제 난이도 선호'에서 통계적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과학 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영재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특히 산출물이 실제 현장에 적용될 때 자신감을 더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영재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산출물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단계까지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converg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r science-physical education on self-efficacy of the gifted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So, the program was carried out for the gifted students in the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during the 8 hours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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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그 영향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8시간 투입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자아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과학과 체육을 융합한 초등학교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이 과학영재학생들에게 자기 이해지능을 강화시키는 자아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영향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과학·체육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질문 4: 그동안 수업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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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부의 노력은 무엇인가? 특히 학교교육에 대해서는 교육부를 비롯하여 미래창조 과학부 등이 융합교육의 강조를 통해 창의적 인재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부는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해 창의 융합형 인재로 성장시키는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009개정 교육과정이 추진되면서 영재교육에서도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영재에게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지적·정의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경험과 기회의 제공으로 인해(태진미, 2014), 문제해결능력, 협동심, 기술적 전문성과 창의성이 향상되고(Lamb, Householder, Bailey, 2000), 학습동기, 태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Ross, Hogaboam-Gray, 1998).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 얻는 효과는 무엇인가? 뿐만 아니라 2009개정 교육과정이 추진되면서 영재교육에서도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영재에게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지적·정의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경험과 기회의 제공으로 인해(태진미, 2014), 문제해결능력, 협동심, 기술적 전문성과 창의성이 향상되고(Lamb, Householder, Bailey, 2000), 학습동기, 태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Ross, Hogaboam-Gray, 1998). 하지만 이들 프로그램들은 주로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예술의 일부 교과에 편중되는 경향이 강했다(맹희주, 2013).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는 영재에게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지적·정의적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경험과 기회의 제공으로 인해(태진미, 2014), 문제해결능력, 협동심, 기술적 전문성과 창의성이 향상되고(Lamb, Householder, Bailey, 2000), 학습동기, 태도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Ross, Hogaboam-Gray, 1998). 하지만 이들 프로그램들은 주로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예술의 일부 교과에 편중되는 경향이 강했다(맹희주, 2013). 2011년부터 2014년 8월까지 개발된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 관련 연구 논문 52편을 살펴보면, 중심교과로 과학 48%. 수학 19%, 예술 12%로 나타났으며, 예술은 다시 미술 45%, 음악 9%, 체육 3%였다(안혜란, 2015). 이는 현재 영재교육 관련해서 융합영재교육 프로그램이 특정 교과에 편중되어 있어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융합적 소양을 함양시킬 기회가 부족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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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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