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 대응관계를 연결한 과제에 대하여 역함수 존재 여부에 대한 학생의 질문에 관한 소고
A study on the student's question about the existence of the inverse function for the task that connects the two correspondence relati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2, 2019년, pp.239 - 262  

이동근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학생의 질문에서 시작된 고민을 다루고 있으며,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해당 질문이 충분히 제기 가능한 질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면담을 거쳐 두 대응관계가 연결된 새로운 대응관계에서 학생들이 합성함수 여부 판정과 역함수 존재 여부 판정에서 정의역에 대한 고민이 학생들에게서 어떻게 의미 있는 수학 지식으로 재구성 되어가는 지에 대한 사례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사례들은 제한된 상황에서의 특정한 사례라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곧바로 교수학습 상황에 적용될 수는 없으나 다른 연구자들에게 함수 학습 관련 연구에 대하여 통찰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anxieties that originated from specific student questions. Through the analysis of the textbooks, we confirmed that the question was a sufficiently plausible question. Third interviews were also held with three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the interviews, we analyzed stude...

주제어

표/그림 (1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reudenthal이 주장하는 ‘합성하기’와 ‘역 구하기’의 장점은? 학교수학에서 합성함수와 역함수는 그 자체로도 수학교육 연구에서 주목받는 주제이다. Freudenthal(1983)은‘합성하기’와 ‘역 구하기’라는 조작이 함수를 대상으로 새로운 연산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며 이러한 활동이 함수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국내 학자들도 합성함수와 역함수를 학습하는 것이 대수적인 관점에서 함수들 사이의 연산 구조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며, 이는 함수 학습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Kim et al.
7차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함수 개념 도입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중학교에서 함수 개념 도입은 7차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큰 변화가 있었다(Byun & Ju, 2012). 7차 교육과정 이전에는 두 집합 사이의 일대일 대응관계로 도입하였으나 7차 교육과정에서는 비례 관계를 바탕으로 종속적인 변화 과정으로 지도하였다. Byun, Ju(2012)는 7차 교육과정에서 함수 개념을 비례관계로 도입하면서 동시에 ‘대응’이 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으면서 대응관점에서 사용하는 정의역, 공역, 치역 등의 개념을 함께 도입해서 학생들의 이해를 어렵게 하였다고 지적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yun, H. H. & Ju, M. K. (2012).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ion of func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2(3), 353-370. 

  2. Cho, S. M. (2005).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Knowledge and Classroom Practice Evaluated from Curriculum Implementation Perspective : Focused on Knowledge of 'Function' in Mathema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3. Choi, J. Y. & Pang, J. S. (2012).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func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4(3), 275-296. 

  4. Even, R. (1989). Prospective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and Understanding about Mathematical Func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East Lansing, MI. (USA) 

  5. Even, R. (1990). Subject matter knowledge for teaching and the case of func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1(6), 521-544. 

  6.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7. Holstein, J. A. & Gubrium, J. F. (1995). The Active Interview. Thousand Oaks, CA: Sage. 

  8. Hwang, S. W., Kang, B. G., Yoon, G. J., Lee, G. Y., Kim, S. Y., Lee, M. H., Kim, W. I., ..., Park, S. E., (2018). Mathematics. Seoul: MiraeN. 

  9. Johnson, J. M. (2002). In-depth interviewing. in J. F. Gubrium & J. A. Holstein(eds.). Handbook of interview research.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103-119. 

  10. Kim, B. M. (2004). Understanding of the synthesis of functions and limitations of synthetic functions in university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8(1), 289-296. 

  11. Kim, B. Y. & Chung, Y. W. (2010). A study on meaning of composition of functions. School Mathematics 49(2), 149-160. 

  12. Kim, J. H. (2010). A review of the role of domain in representational activities for forming the concept of linear function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4(1), 49-65. 

  13. Kim, N. H., Na, G. S., Park, K. M., Lee, K. H., Chung, Y. O., & Hong, J. G. (2006).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 Research. Seoul: Kyung-Mun-SA 

  14. Kwak, Y. S. (2014). Teacher and Qualitative Research. Seoul: Kyoyookbook. 

  15. Lee, D. G. (2019). A case study on students' expressions in solving the limitations of functions problem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1), 79-99. 

  16. Lee, K. S. & Park, S. M. (2018). Analysis of constructed response items of high school mathematics in the 2015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2), 159-179. 

  17. Lee, K. S., Hwang, S. G., Kim, B. Y., Shim, S. A., Wang, G. C., Song, K. S., ..., Kim, W. J. (2015). Mathematics II. Seoul: MiraeN. 

  18. Lee, K. W. (2012). Elementary social studies teacher? curriculum expertise in the practice of reorganizing curriculim materials on economic eduation.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9(4), 45-60. 

  19. Lee, S. H., Chang, H. S., & Lee, D. W. (2018). A study of the in-service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recognition the domain in the problem of the continuity of a function. School Mathematics 57(4), 477-491. 

  20. Lee, Y. K.., Kim, E. S., Lee, H. W., & Cho, W. Y. (2016). An analysis on the understand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about the concept of function based on integrated understanding.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2), 199-223. 

  21. Lee, Y. S. (2013). Epistemological Reference Models for the Teaching of the Concept of Fun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2. Lucas. C. A. (2005). Composition of Functions and Inverse Function of a Function: Main Ideas, as Perceived by Teachers and Preservice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imon Fraser University (Canada). 

  23. Merriam, S. B. (1988).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SF: Jossey-Bass Inc. 

  24.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Bulletin of MOE No.2015-84 [Seperate Volume #8]. Seoul: Author. 

  25. Ministry of Education Human Resources (2007). Mathematics Curriculum. Bulletin of MEHR No.2007-79 [Seperate Volume #8]. Seoul: Author. 

  26.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Bulletin of MEST No.2011-361 [Seperate Volume #8]. Seoul: Author. 

  27. Shin, H. Y. (2009). Set Theory for Teacher. Seoul: KyoWooSa. 

  28. Shin, O. S. (2005). The significance and use of in-depth interviewing for educational research. Educational Publications, 25(1), 121-139. 

  29. Whang, W. H., Sim, J. W., & Lee, S. E. (1995). A case study of the function concepts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2), 173-18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