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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의 차로 배정과 신호시간 최적화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ptimization of Lane-Use and Traffic Signal Timing at a Signalized Intersec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93 - 103  

김주현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  신언교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linear programing optimization model for the design of lane-based lane-uses and signal timings for an isolated intersection. METHODS: For the optimization model, a set of constraints for lane-uses and signal settings are identified to ensure feas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형계획법을 이용한 BMILP 모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차로별 신호를 최적화함으로써 4지교차로에서의 차로운영과 신호를 동시에 최적화하는 선형계획법을 이용한 BMILP(Binary Mixed Integer Linnear Proms)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형은 4지교차로에서의 모든 접근로와 차로들에 대한 개별적인 신호시간을 산정해주게 된다. 차로별 신호 최적화 모형은 목적함수에 따라 신호주기 최소화 모형(Model 1), 여유용량 최대화 모형(Model 2), 교통량비 최소화 모형(Model 3) 등의 3가지 모형으로 구분된다.
신호교차로의 신호시간을 설계 시 고려되어야 할 조건은 무엇인가? 접근로별 차로수와 회전방향별 교통량이 주어진 신호교차로의 신호시간 설계 시 고려되어야 할 조건은 신호조건, 차로배정(lane use) 조건 등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즉, 상기 두 조건은 신호교차로의 차로군별 용량 산정에 영향을 미친다.
차로배정 최적화는 선형계획법으로 이루어지는데 이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어떤문제가 발생하였는가? 따라서 차로수와 교통량이 주어진 교차로의 서비스 수준은 신호시간과 차로배정이 얼마나 잘 조합이 되어 산정이 되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차로배정 최적화는 선형계획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기존에 연구된 모형들은 다음 절에서와 같이 목적함수나 최적화 과정에서 문제점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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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mporta G. and Cantarella G. E. (1984), Control System Design for An Individual Signalized Jun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18B(2), 147-167 

  2. Kim, Dong Jae et al. (2002), Development of An Optimal Lane Assignment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 No. 7, 87-94. 

  3. Kim J. H., Shin E. K.(2013), A Study on Operation Methodology of A Signalized Intersection Based on Optimization of Lane-Use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6, 49-60. 

  4. Kim Y. C. (1990), Development of Optimization Models for Signalized Intersection during Oversaturated Conditions, Ph. D. dissertation, Texas A&M University. 

  5.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4),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 

  6. Lam, W. H. K,. Poon, A. C. K and Mung, G. K. S (1997), Integrated Model For Lane-use and Signal-phase Designs, ASC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3. 

  7. Schrage, L. (1986), User's Manual for Linear Integer and Quadratic Programming with Lindo, The Scientific Press. 

  8. Wallace, C. E., et al. (1998), TRANSYT-7F User's Guides,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9. Webster, F. V. (1958), "Traffic Signal Settings," Road Research Technical Report No. 39, London, United Kingdom. 

  10. Webster, F. V. and Cobbe, B. M. (1966), Traffic Signals, Road Research Technical Paper No. 56, Road Research Laboratory, London. 

  11. Wong, C. K. & Wong, S. C. (2003), Lane-based Optimization of Signal Timings for Isolated Jun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37, 6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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