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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7 no.3, 2015년, pp.239 - 246
Enforced environmental regulations call for extending the domain of manufacturers' responsibility to the entire product life cycle. To comply with the environmental regulations, manufacturers have constructed reverse logistics networks to re-collect their leftover waste for recycling consumed reso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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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물류 네트워크는 순방향 물류워크보다 복잡한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일반적으로, 역물류 네트워크는 순방향 물류워크보다 복잡하다. 이 복잡성은 제품들의 양과 질에서의 높은 불확실성에 기인한다 [5]. 본 장에서는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역물류 네트워크의 소개 및 본 논문에서 취하는 시스템 범위를 정의한다. | |
역물류 네트워크로 편입되는 제품들은 어떻게 구분됩니까? | 역물류 네트워크로 편입되는 제품들은 생산중 발생하는 불량품, 폐기품, 품절품, 그리고 사용중 수명연한 초과 혹은 신제품 구매로 인한 교체폐기품으로 구분될 수 있다. 광의의 역물류 네트워크라 함은 이러한 모든 제품들을 처리하기 위한 물류 흐름을 의미한다. | |
역물류 네트워크(reverse logistics network)를 구축하게 될 경우 생기는 순기능과 역기능은 무엇입니까? | 이에 따라, 녹색 공급 사슬 (green supply chai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구체적 실현 전략으로써, 역물류 네트워크(reverse logistics network)를 구축하고 있다. 생산된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순방향의 물류 네트워크와는 달리, 역물류 네트워크내에서는 고객으로부터 버려지는 제품의 물류 거점으로 재편입 및 소각·매립장혹은 재활용센터로의 운송과정이 이루어진다 [2]. 그러나, 이러한 역물류 네트워크의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역물류 네트워크의 운용 또한 환경 부담을 야기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물류작업에 필요한 운송, 보관 및 적재 과정에서 자원의 소모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운송장비의 운용에 따른 화석 연료의 사용과 적재에 사용되었던 포장재료의 소각은 필연적으로 환경유해물질을 배출한다. 하지만, 물류 집하장으로부터 재활용 센터로의 운송 방법을 결정하는 운송모델의 기존방식은 대부분 시간과 비용 측면을 고려하여 수립되었기 때문에, 환경 영향 측면의 고려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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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Quariguasi, G. Walther, J. Bloemhof, J.A.E.E van Nunen, T. Spengler (2010), "From closed-loop to sustainable supply chains: the WEEE cas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48(15): 4463-4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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